The study was conducted by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a survey with the subjects of 107 daycare teachers working at 120 daycare facilities located in Gyeonggi-do, so 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The res...
The study was conducted by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a survey with the subjects of 107 daycare teachers working at 120 daycare facilities located in Gyeonggi-do, so 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The results are: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job stress(F(3,103)=2.85, p<.05), job satisfaction(F(3,103)=5.88, p<.05) and psychological happiness(F(3,103)=3.52, p<.05) accordant to the kind of work facilities among social demographic variables.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r= .-56, p<.(01). Second,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r= .-41, p<.001). Third,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r= .54, p<.001).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job stress had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R^2$= .43, F=79.42,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43%.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job stress' had influence on 'psychological happiness'($R^2$= .41, F=21.46,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17%.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job satisfaction' had influence on 'psychological happiness'($R^2$= 59, F=5457,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34%.
The study was conducted by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a survey with the subjects of 107 daycare teachers working at 120 daycare facilities located in Gyeonggi-do, so 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The results are: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job stress(F(3,103)=2.85, p<.05), job satisfaction(F(3,103)=5.88, p<.05) and psychological happiness(F(3,103)=3.52, p<.05) accordant to the kind of work facilities among social demographic variables.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r= .-56, p<.(01). Second,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ere was negative correlation(r= .-41, p<.001). Third, in the correlation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r= .54, p<.001).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job stress had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R^2$= .43, F=79.42,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43%.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job stress' had influence on 'psychological happiness'($R^2$= .41, F=21.46,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17%.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job satisfaction' had influence on 'psychological happiness'($R^2$= 59, F=5457, p<.001). The explanatory power of it was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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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보육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런 절차에 따라 직무만족도가 직무스트레스과 심리적 행복감 간에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해, 우선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표 8>과 같은데,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R』.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으로는 현재 경기도 지역의 보육 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20명의 보육교사에게 배포하여 그 중 107부를 회수하여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총 107 명이었다. 연구대상자의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종교, 근무경력, 근무시간, 직위, 근무시설의 종류, 학급 수, 학급 대상, 아동 수, 월 평균 수입 등에 관한 정보는 다음의 <표 1>에 제시하였다.
설문지 배포와 회수는 2008년 8월 한 달 동안 경기도지역의 30곳의 보육시설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20명의 보육교사에게 배포하여 그 중 107부를 회수하여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총 120명의 보육교사에게 배포하여 그 중 107부를 회수하여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총 107 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각 인구통계 변인들에서 심리적 행복감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기 위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연령, 학력, 경력, 결혼여부, 보수, 유형별, 담당 아동 수 및 담당 반)에 따른 직무만족감과 심리적 행복감이 어떠한 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감이 심리적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사회인구 통계학적인 변인을 위한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직무만족감과 심리적 행복감의 전체 및 하위 요인별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 및 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인 배경(연령, 학력, 경력, 결혼여부, 보수, 유형별, 담당 아동 수 및 담당 반)에 따른 직무만족감과 심리적 행복감이 어떠한 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감이 심리적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매개변인의 효과검증은 Baron & Kenny(1986)이 제안한 회귀매개분석 방식을 따라 검증하였다. 매개변인 효과검증은 첫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셋째,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동시에 종속 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을 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Galloway 등 (1982)이 교사의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측정 도구를 바탕으로 도순남(1999)이 유아교사에 맞게 번안한 것을 강혜경(2002)이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 도구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C跳1)가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권기태(19%)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의 5점 척도에 의해 평가하였으며, 본 측정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a값은 원척도(권기태, 19的))의 경우는 .
심리적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Carol (1989)의 척도를 김영숙(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전체 문항의 신뢰도 계수 Cronbach's a값은 .
성능/효과
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감은 심리적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001)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직무만족감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감을 함께 투입했을 때 예언 변인과 종속 변인의 관계가 유의미하지 않는 수준까지 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직무만족감이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 간의 상관결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직무만족도를 예언변인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행복감에 직무만족도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의 상관결과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직무만족도를 예언변인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행복감에 직무만족도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행복감도 높다는 것으로, 이것은 앞으로 보육시설의 관계자분들이나 보육정책에 일익을 담당하는 분들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분석결과, 를 살펴보면,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 근무 시설의 종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F(3, 10)=2.85, p< .05), 직무만족도( F(3, 10)=5.88, p< .05)와 심리적 행복감 (F(3, 103)=3.52, p<.05)에 대해 집단 간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셋째,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오직 시설장과의 관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시설장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높아지고 시설장과의 불편한 관계일수록 직무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3>에서 보듯이, 직무만족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예언변인을 직무스트레스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영향을 주는 것(爵 =.43, F=79.42, p<.001)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한 설명력은 43%였다.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보육교사들의 근무 시설 종류 중 국공립 어린이집의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종교 및 법인단체 시설의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보육시설 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규모별 종사자의 직무만족의 유형별 차이에 있어 정부지원여부, 시설종류, 시설규모 등에 따라 직무 만족에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고 있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내용들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시설장과의 관계가 좋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높아지고 시설장과의 불편한 관계일수록 직무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시설의 시설장의 역할과 태도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및 심리적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통솔능력이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보육교사의 사회인구 통계학적 변인 중 근무 시설의 종류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대해서만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보육교사들의 근무 시설 종류 중 국공립 어린이집의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종교 및 법인단체 시설의 보육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행하여 지역적인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행복감에 관련 변 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만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했지만, 후속 연구에서는 심리, 정서적인 변인과 같은 보다 다양한 변인을 통해 보육교사의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해 볼 필요가 있겠다.
하겠다. 또한 전문대졸 이상이 고학력에 비추어 맡은 직무와 역할에 비해 보육교사의 실질적 급여가 100만 원에도 못 미치는 낮은 급여와 사회적으로 낮은 인지도 등으로 직무만족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한 노력 또한 함께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회귀매개분석 방식을 따라 검증하였다. 매개변인 효과검증은 첫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셋째,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동시에 종속 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을 해야 한다. 이 때, 종속 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영향력이 첫 번째 회귀식보다 두 번째 회귀식에서 감소되어야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향후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와 직무만족 증대 및 심리적 행복감 증진을 위해서는 보육시설이 전체적으로 민간시설이 많은 점에 주목하고, 민간시설 보육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고려한 복지확충과 사기증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에서의 급여보충과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보완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한 전문대졸 이상이 고학력에 비추어 맡은 직무와 역할에 비해 보육교사의 실질적 급여가 100만 원에도 못 미치는 낮은 급여와 사회적으로 낮은 인지도 등으로 직무만족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한 노력 또한 함께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일부 지역에 위치한 보육 시설의 보육교사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행하였기 때문에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행하여 지역적인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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