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자본과 미디어이용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숭실대학교
Soongsi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재기
참여연구자 배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4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먼저 기존의 논의 속에서 사회자본과 미디어의 영향에 관한 부분들을 정리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사회자본의 개념 적용이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경험적인 분석을 위한 자료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초등 패널 1~4차년도(2004~2007년) 자료와 중등 패널 1-5차년도 (2004-2008년) 자료를 이용하였다. 컴퓨터 이용관련 변수는 컴퓨터 이용시간, 이용목적, 그리고 이용 유형의 세 차원으로 구성된다. 패널조사 자료는 컴퓨터 이용시간과 목적별이용 정도에 관한 질문을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목차 ...4
  • 표목차 ...6
  • 그림목차 ...7
  • 요약문 ...8
  • 제1장 서론: 미디어 환경변화와 사회적 관계 ...11
  • 제1절 인터넷과 사회적 관계, 커뮤니케이션 ...11
  • 제2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사회자본 ...12
  • 제2장 이론적 논의: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 ...15
  • 제1절 연결망의 형태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15
  • 제2절 기존연구의 함의 및 한계 ...17
  • 1. 사회적 관계와 미디어 이용에 대한 연구 ...18
  • 2. 사회적 관계 이론 ...24
  • 3. 사회자본의 개념과 쟁점 ...28
  • 제3장 미디어이용양상과 사회자본의 형성에 대한 실증연구:초중등학교 패널조사 데이터를 중심으로 ...41
  • 제1절 연구방법 ...41
  • 1. 자료 ...41
  • 2. 측정도구 구성 ...42
  • 제2절 분석결과 ...45
  • 1. 컴퓨터 이용시간 및 이용목적 ...45
  • 2. 주된 미디어 활동과 사회자본 ...55
  • 3. 미디어 이용과 자발적 결사체의 참여 ...64
  • 제4장 새로운 사회자본의 증진과 미디어의 역할 ...69
  • 제1절 인터넷과 사회자본 ...69
  • 제2절 사회자본의 증진을 위한 인터넷 환경 ...70
  •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73
  • 참고문헌 ...75
  • 부록 ...8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