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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 내에서의 사회정치구조의 형성과 변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연호
참여연구자 조화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통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47
사업명 정보화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정보기술의 발전은 현실의 물리적인 공간이 아니라 가상의 현실 속에서 또 하나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을 창조하였다. 혹자들은 이러한 공간은 현실의 권력과 질서와는 유리되는 공간이라 주장한다. 링크마커(link marker)를 통해 수많은 사이트와 텍스트들이 ‘마치 거미줄(web)처럼’ 얽혀 있는 가상의 사회에서는 특정한 규율이나 규범이 없으며, 금기나 억압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시각에서는 가상의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과는 달리 하나의 지배적 담론이 존재한다거나 그러한 하나의 담론이 개인을 지배한다고 가정한다

목차 Contents

  • 요약문...10
  • 제1장 문제제기...15
  • 제1절 정보기술과 가상공간의 발달...15
  • 제2절 세컨드라이프와 가상현실...17
  • 제3절 연구 목적과 내용...19
  • 제2장 가상현실과 세컨드라이프...22
  • 제1절 가상공간과 세컨드라이프...22
  • 1. 가상의 현실, 세컨드라이프...22
  • 2. 세컨드라이프 vs. 싸이월드 미니홈피, 3D MMORPG...24
  • 제2절 사이버공간과 가상사회...27
  • 1. 사이버공간과 자아...27
  • 2. 가상공간의 사회와 국가...30
  • 제3장 세컨드라이프의 경제...37
  • 제1절 세컨드라이프의 경제 원리...37
  • 1. 누가 어떻게 돈을 버는가?...38
  • 2. 가상 경제의 현실화...42
  • 제2절 세컨드라이프의 경제 제도...45
  • 1. 제도의 탄생과 갈등...45
  • 2. 경제 제도를 둘러싼 논쟁...48
  • 제4장 가상공간의 노동...54
  • 제1절 자본주의적 노동과 인간의 소외...54
  • 1. 산업사회의 노동...54
  • 2. 정보사회 재미 노동의 가능성?...56
  • 제2절 변화하는 노동...58
  • 1. MMOG 속의 장인들...58
  • 2. 세컨드라이프의 공장...60
  • 3. 창조적 노동...63
  • 4. 현실공간과의 융합...67
  • 제3절 변화가능성을 가로막는 것들...68
  • 1. 너무 어려운 당신...68
  • 2. 기업화 되는 가상 노동...69
  • 3. 감시의 공간...70
  • 4. Second Capitalism?...72
  • 제5장 세컨드라이프의 문화...76
  • 제1절 문화적 욕구와 가상공간...76
  • 1. 문화적 욕구...76
  • 2. 사이버문화...77
  • 제2절 세컨드라이프의 문화의 양상...77
  • 1. 여행문화...78
  • 2. 소비문화...80
  • 3. 예술문화...82
  • 4. 유흥문화...83
  • 제3절 사이버 문화의 한계...86
  • 제6장 세컨드라이프의 거버넌스...87
  • 제1절 거버넌스의 주체는 누구인가?...87
  • 제2절 거버넌스 이슈...92
  • 1. 과세문제...93
  • 2. 사이버 보안(security)...96
  • 3. 지적재산권 문제...100
  • 제3절 가상공간의 거버넌스...104
  • 참고문헌...10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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