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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내에서의 사회구조의 형성고 변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연호
참여연구자 조화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00001937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가상의 현실이 또 다른 하나의 현실이 되는 정보사회의 가상공간에서 어떠한 사회정치구조가 형성되고 변화되며 이러한 공간의 거버넌스가 어떻게 지속 되는지 세컨드라이프 (second life)에서의 참여관찰을 통해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세컨드라이프의 디지털 세계는 미세한 단위로 나뉘어져 있고, 그 각각의 방마다 하나의 활동 공간을 형성한다. 이러한 활동의 공간은 개인을 중심으로 미세한 단위로 분화되어 가고 있으며, 사회를 구성하는 중심이 물질적으로 이미 주어져 있는 사회가 아닌 개인이다. 개인이 현실의 세계와는 일정정도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목 차 ...4
  • 표 목차 ...7
  • 그림 목차 ...8
  • 요약문 ...10
  • 제1장 문제제기 ...15
  • 제1절 정보기술과 가상공간의 발달 ...15
  • 제2절 세컨드라이프와 가상현실 ...17
  • 제3절 연구 목적과 내용 ...19
  • 제2장 가상현실과 세컨드라이프 ...22
  • 제1절 가상공간과 세컨드라이프 ...22
  • 1. 가상의 현실, 세컨드라이프 ...22
  • 2. 세컨드라이프 vs. 싸이월드 미니홈피, 3D MMORPG ...24
  • 제2절 사이버공간과 가상사회 ...27
  • 1. 사이버공간과 자아 ...27
  • 2. 가상공간의 사회와 국가 ...30
  • 제3장 세컨드라이프의 경제 ...37
  • 제1절 세컨드라이프의 경제 원리 ...37
  • 1. 누가 어떻게 돈을 버는가? ...38
  • 2. 가상 경제의 현실화 ...42
  • 제2절 세컨드라이프의 경제 제도 ...45
  • 1. 제도의 탄생과 갈등 ...45
  • 2. 경제 제도를 둘러싼 논쟁 ...48
  • 제4장 가상공간의 노동 ...54
  • 제1절 자본주의적 노동과 인간의 소외 ...54
  • 1. 산업사회의 노동 ...54
  • 2. 정보사회 재미 노동의 가능성? ...56
  • 제2절 변화하는 노동 ...58
  • 1. MMOG 속의 장인들 ...58
  • 2. 세컨드라이프의 공장 ...60
  • 3. 창조적 노동 ...63
  • 4. 현실공간과의 융합 ...67
  • 제3절 변화가능성을 가로막는 것들 ...68
  • 1. 너무 어려운 당신 ...68
  • 2. 기업화 되는 가상 노동 ...69
  • 3. 감시의 공간 ...70
  • 4. Second Capitalism? ...72
  • 제5장 세컨드라이프의 문화 ...76
  • 제1절 문화적 욕구와 가상공간 ...76
  • 1. 문화적 욕구 ...76
  • 2. 사이버문화 ...77
  • 제2절 세컨드라이프의 문화의 양상 ...77
  • 1. 여행문화 ...78
  • 2. 소비문화 ...80
  • 3. 예술 문화 ...82
  • 4. 유흥문화 ...83
  • 제3절 사이버 문화의 한계 ...86
  • 제6장 세컨드라이프의 거버넌스 ...87
  • 제1절 거버넌스의 주체는 누구인가? ...87
  • 제2절 거버넌스 이슈 ...92
  • 1. 과세문제 ...93
  • 2. 사이버 보안(security) ...96
  • 3. 지적재산권 문제 ...100
  • 제3절 가상공간의 거버넌스 ...104
  • 참고문헌 ...10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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