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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W급 휴대용 초소형 파워팩 개발(II)
Development of Micro Portable Power Pack(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김강출
참여연구자 이영재 , 표영덕 , 우영민 , 조종표 , 권오석 , 정학근 , 이기우 , 박기호 , 전원표 , 이욱현 , 김성일 , 이계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지식경제부
등록번호 TRKO200900074056
과제고유번호 1415093049
사업명 기본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료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에는 크게 연료를 연소시켜 기계적인 에너지를 얻고, 이를 다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과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연료전지(Fuel Cell)로, 수소를 사용하는 경우에 효율이 매우 높고(35~70 %), 연소에 의한 소음 및 진동 등이 없어 휴대용 전자기기 등의 동력원으로서 적합하다. 따라서 현재 휴대용 파워적 관련 연구는 대부분 여기에 집중되고 있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다 이미 휴대폰 및 MP3 플레이어

Abstract

In this study, we develope a micro linear engine and generator for portable power pack. To increase the efficiency and endurance, we made a piston and cylinder sleeve by ceramic materials. An existing internal combustion reciprocating engine that is constrained in crank mechanism isn't expected to i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18
  • 제 2 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 제 1 절 현재 기술 및 한계 ...22
  • 1. 2차전지 (Rechargeable Batteries)의 에너지 밀도 ...23
  • 2. 방전시간에 따른 배터리의 용량 변화 ...25
  • 3. 배터리의 수명 ...26
  • 4. 배터리의 충전균일화(Charge equalization) ...27
  • 제 2 절 연구목적 및 활용성 ...29
  • 1. 내연기관 방식의 파워팩 단점 및 장점 ...29
  • 2. 내연기관 방식의 파워팩 활용성 ...31
  • 제 3 장 연구동향 ...35
  • 제 1 절 마이크로 가스터빈 발전 시스템 ...36
  • 제 2 절 마이크로 로터리 엔진 발전 시스템 ...37
  • 제 3 절 마이크로 리니어 엔진 발전 시스템 ...40
  • 제 4 절 미니엔진/발전 시스템 ...43
  • 제 4 장 초소형 파워팩 개념 설계 및 제작 ...45
  • 제 1 절 초소형 세라믹 리니어엔진 개념설계 ...45
  • 제 2 절 초소형 세라믹 리니어엔진 설계 및 제작 ...49
  • 1. 세라믹엔진 부품 설계 및 제작 ...49
  • 2. 연료점 화장치 설계 및 제작 ...52
  • 3. 연료공급장치 설계 및 제작 ...55
  • 4. 공기공급(흡입)장치 설계 및 제작 ...57
  • 제 3 절 초소형 리니어제너레이터 개념 설계 및 제작 ...59
  • 제 5 장 초소형 파워팩 기본 해석 ...62
  • 제 1 절 리니어엔진의 구조에 따른 유동 해석 ...62
  • 제 2 절 리니어제너레이터의 구조에 따른 전자기상 해석 및 최적화 ...62
  • 1. 모델 설정을 기존 회전식 발전기의 분석 ...62
  • 2. 초기 모델의 설계 ...65
  • 3. 설계 인자의 변화에 따른 모의실험 ...67
  • 4. 최적화 설계 ...75
  • 5. 발전 유닛의 최적 설계 ...78
  • 제 6 장 시험장치 및 성능 평가 ...84
  • 제 1 절 실험 장치 및 방법 ...84
  • 제 2 절 실험 결과 및 분석 ...88
  • 1. 예혼합 장치 검증 실험 ...88
  • 2. 혼합기 공급조건에 따른 모터링 실험 ...92
  • 3. 초소형 연소기의 정적연소 실험 ...95
  • 4. 초소형엔진의 기본 작동 성능 실험 ...97
  • 제 7 장 결론 ...99
  • 참고문헌 ...102
  • [그림 1-1] 휴대용 전자기기(portable electronics) ...18
  • [그림 1-2] 소형 이동시스템(small mobil systems) ...19
  • [그림 1-3] 액체연료 및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비교 ...20
  • [그림 1-4] 기존 엔진과 리니어/제너레이터의 개념 비교 ...20
  • [그림 2-1] 방전시간에 따른 배터리 용량 변화(용량 42Ah의 납축전지) ...26
  • [그림 2-2] 충방전 사이클에 따른 배터리의 수명 변화 ...27
  • [그림 2-3] 야외용 발전기(혼다의 야외용 발전기) ...31
  • [그림 2-4] 건설현장의 안전 유도 로봇 ...31
  • [그림 2-5] 소형 전기자동차 ...32
  • [그림 2-6] HEV의 동력 시스템 구조 ...33
  • [그림 2-7]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시스템 구조 ...34
  • [그림 2-8] 태양광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 ...34
  • [그림 3-1] 휴대용 파워팩으로 사용되는 동력시스템의 효율 ...35
  • [그림 3-2] 마이크로 가스 터빈(Micro Gas Turbine, MIT) ...36
  • [그림 3-3] 프로토타입 마이크로 가스터빈(서울대학교) ...37
  • [그림 3-4] 메조스케일 및 마이크로스케일 로터리 엔진(Berkeley, 2002) ...38
  • [그림 3-5] 로터리 엔진의 작동 원리 ...38
  • [그림 3-6] 마이크로 로터리 엔진설계 인자(University of California) ...39
  • [그림 3-7] Honeywell의 초소형 엔진 개념도 ...40
  • [그림 3-8]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마이크로 엔진 개략도 ...41
  • [그림 3-9] 일본의 Ritsumeikan 대학의 마이크로 엔진 개념도 ...42
  • [그림 3-10] KAIST에서 제작한 초소형 연소기 ...42
  • [그립 3-11] 현재 양산되고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엔진(Cox Tee Dee 엔진) ...43
  • [그림 3-12] Cox Tee Dee 엔진의 효율 데이터 ...43
  • [그림 3-13] 미니엔진/발전기 시스템(미국의 D-Star Engineering) ...44
  • [그림 4-1] 리니어엔진/제너레이터 파워팩 외형도 ...47
  • [그림 4-2] 리니어엔진/제너레이터 파워팩 내부 구조 ...47
  • [그림 4-3] 리니어엔진/제너레이터 파워팩 연소실 및 공기압축기 ...48
  • [그림 4-4] 세라믹 피스톤 설계 도면 ...49
  • [그림 4-5] 세라믹 실린더슬리브 도면 ...50
  • [그림 4-6] 알루미나 피스톤 및 실린더슬리브 ...50
  • [그림 4-7] SiC 피스톤 및 실린더슬리브 ...51
  • [그림 4-8] 글로우플러그(glow plug) ...51
  • [그림 4-9] 초소형 엔진 점화장치 ...52
  • [그림 4-10] ProSpark사 전자점 화장치 ...53
  • [그림 4-11] CH Electronics사의 전자점 화장치 ...54
  • [그림 4-12] CDI 방식의 점화장치 ...54
  • [그림 4-13] 초소형 점화플러그 ...55
  • [그림 4-14] 가솔린 기화기(모델: Walbro) ...56
  • [그림 4-15] 기화기의 단면도 ...56
  • [그림 4-16] 실린더헤드(실린더헤드 하부에 연료공급홀 가공) ...57
  • [그림 4-17] 2행정 엔진의 작동 사이클(two-stroke engine cycle) ...58
  • [그림 4-18] 공기 공급유로 ...58
  • [그림 4-19] 회전형 발전기 구조(3상 9극) ...59
  • [그림 4-20] 원통형 선형 발전기 구조 ...60
  • [그림 4-21] 평판형 선형발전기 구조(요크 이동형) ...60
  • [그림 4-22] 영구자석 타입의 평판형 선형발전기 ...61
  • [그림 5-1] 기존 소형 발전기의 모델 및 출력 측정 ...63
  • [그림 5-2] 단상 발전기의 출력 특성 ...63
  • [그림 5-3] 회전형 3상/9극 발전기 형상 ...64
  • [그림 5-4] 3상/9극 발전기의 출력 특성 ...64
  • [그림 5-5] 스크립트 파일을 이용한 2D 모델 생성 ...65
  • [그림 5-6] 초소형 발전기의 초기 모델 설계 ...66
  • [그림 5-7] 기본 모델의 Magnetic Flux 분포 해석 ...66
  • [그림 5-8] 3D 모델의 생성 ...67
  • [그림 5-9] 운동자의 형상의 변화에 따른 자속 변화 ...68
  • [그림 5-10] 100회시의 전압 및 전류 파형 ...69
  • [그림 5-11] 200회시의 전압 및 전류 파형 ...70
  • [그림 5-12] 300회시의 전압 및 전류 파형 ...71
  • [그림 5-13] 400회시의 전압 및 전류 파형 ...72
  • [그림 5-14] 피스톤 속도 프로파일 ...73
  • [그림 5-15] 출력 전압 및 전류의 형태 ...74
  • [그림 5-16] 발전 유닛의 초기 설계 ...75
  • [그림 5-17] 50H1300의 B-H 선도 ...77
  • [그림 5-18] 유한요소해석에 사용된 전기 회로 ...77
  • [그림 5-19] 발전 유닛의 최적 설계 흐름도 ...78
  • [그림 5-20] 최적화 함수 및 경계 조건 ...79
  • [그림 5-21] FEM 해석 모델과 Mesh ...79
  • [그림 5-22] 최적 설계 결과 ...80
  • [그림 5-23] 초기 모델과 최적화 모델의 차이 ...80
  • [그림 5-24] 비정렬 상태와 정렬 상태에서의 자속선 비교 ...82
  • [그림 5-25] 유도된 전압의 파형 ...83
  • [그림 5-26] 유도 전류의 파형 ...83
  • [그림 6-1] 연료/공기 공급장치 ...84
  • [그림 6-2] 연료/공기 예혼합 장치 개략도 ...84
  • [그림 6-3] 초소형 엔진 성능실험 장치 ...86
  • [그림 6-4] 정적 연소실의 구성도(왼쪽) 및 실제 정적연소실 실험장치(오른쪽) ...86
  • [그림 6-5] 초소형 엔진 성능 시험장치 ...87
  • [그림 6-6] 초소형 엔진 제어로직 및 제어장치 ...87
  • [그림 6-7] FID의 개략도 ...88
  • [그림 6-8] FID 분석장치 ...89
  • [그림 6-9] 캘리브레이션 그래프 ...90
  • [그림 6-10] 공연비 와 DME 농도와의 관계 ...90
  • [그림 6-11] FID 분석기를 이용한 당량비 검증결과 ...91
  • [그림 6-12] 피스톤 가시화 이미지 (a) 1 Hz-1 bar ...93
  • [그림 6-13] 피스톤 가시화 이미지 (b) 1 Hz-3 bar ...93
  • [그림 6-14] 피스톤 가시화 이미지 (b) 5 Hz-1 bar ...94
  • [그림 6-15] 혼합기 공급 조건 변화에 따른 피스톤 속도 변화 ...94
  • [그림 6-16] 인텐시파이어 ...95
  • [그림 6-17] 초소형 엔진의 화염사진 및 압력선도 비교 ...96
  • [그림 6-18] 당량비 1.0, 공급 압력 1.28 bar 조건에서의 연속 화염 사진 ...96
  • [그림 6-19] 엔진 동작 조건에서의 초소형 엔진의 피스톤 변위 ...97
  • [그림 6-20] 엔진 동작 조건에서의 초소형 엔진의 피스톤 속도 ...97
  • [그림 6-21] 표준위치 검출 및 점화제어 신호 ...98
  • [그림 6-22] 엔진 주파수에 따른 도시 열효율 ...98
  • [표 2-1] 상용 배터리의 비교 ...23
  • [표 2-2] 탄호수소계 연료의 에너지밀도 비교 ...24
  • [표 2-3] 순수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중량 및 주행거리 비교 ...25
  • [표 2-4] 배터리의 충전균일화 과정 없이 연속적으로 충방전을 하는 경우 ...28
  • [표 3-1] 마이크로 로터리 엔진 설계 인자(University of California) ...39
  • [표 3-2] D-Star Engineering사의 미니디젤발전기 성능 데이터 ...44
  • [표 4-1] 리니어 엔진의 종류 ...46
  • [표 5-1] 발전 유닛의 초기 설계값 ...76
  • [표 5-2] 발전 유닛의 최적 설계값 ...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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