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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대응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고화질 확장 협업가시화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Tiled Display Framework for Meteorological Disaster Responses and Decision Making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단국대학교
DanKook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오영
참여연구자 김예나 , 안효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459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타일드 디스플레이.분산 렌더링.인터랙티브 그래픽스 응용프로그램.Tiled Display.Distributed Rendering.Interactive Graphics Application.

초록

1. 대형 디스플레이 가시화 연구 동향 분석
가. 가상현실 과학적 가시화 시스템 분석
나.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 관련연구 분석
다. 타일드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관련연구 분석
라. 고해상도 대형 디스플레이 인터랙션 관련연구 분석
2. iTILE 고화질 확장 협업 가시화 프레임워크 설계 및 구현
가. 윈도우 매니저 설계 및 구현
나. 입력 콘트롤러와 입력 프로세서 설계 및 구현
다. 분산 메시지 디스패쳐와 분산 메시지 프로세서 설계 및 구현
라. 분산 렌더링 동기화 매니저 설계 및

Abstract

In this research, we will develop a collaborative scalable visualization framework using high-resolution tiled displays for the meterological disaster responses and decision making system. Following are the content and scope of the research.
- Survey on tiled display collaborative visualization f

목차 Contents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18
  • 제 1절 연구 배경...18
  • 제 2절 연구개발 초기 목표...19
  •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19
  •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20
  • 3. 연구개발 목표...22
  • 4. 추진전략 및 일정...23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4
  • 제 1절 가상현실 과학적 가시화 시스템...24
  • 제 2절 대형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25
  • 1. LambdaVision...25
  • 2. HyperWall...26
  • 3. NOVA...26
  • 4. MegaWall...27
  • 제 3절 타일드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27
  • 1. WireGL/Chromium...28
  • 2. Equalizer...29
  • 3. GARUDA...29
  • 4. SAGE...30
  • 제 4절 고해상도 대형 디스플레이 인터랙션...30
  • 1. 원거리 개체 선택을 위한 인터랙션...30
  • 2. 개략적인 세부제어 동시지원 인터랙션...31
  • 제 5절 관련연구 기술 현황 분석...31
  • 제 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33
  • 제 1절 iTILE 프레임워크의 설계 및 구현...33
  • 1.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구성...33
  • 2. iTILE 프레임워크의 구조...34
  • 가. 윈도우 매니저...35
  • 나. 입력 콘트롤러와 입력 프로세서 ...36
  • 다. 분산 메시지 디스패쳐, 메시지 프로세서...38
  • 라. 분산 렌더링 동기화 매니저...38
  • 마. 분산 공유 메모리 매니저...39
  • 바. 협업 타일드 디스플레이 데이터 리플렉터...39
  • 사. iTILE 프레임워크 클래스 다이어그램...42
  • 제 2절 iTILE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응용프로그램 개발...43
  • 1. 타일드 디스플레이 시스템 설정 스크립트 파일...43
  • 2. 가상 필드 (The Field)...45
  • 3. 모양성 (Moyangsung)...46
  • 4. 수퍼 팡 (Super Pang) 게임...47
  • 5. Wiimote 입력장치를 활용한 3D Model Viewer...48
  • 6. 적외선 카메라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고해상도 이미지 뷰어...49
  • 가.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탠저블 인터페이스...49
  • 나. 테이블탑 고해상도 이미지 뷰어...50
  • 7. 테이프 스위치를 활용한 AF*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50
  • 가. 컨셉트 디자인...50
  • 나. 콘텐츠 구성 디자인...52
  • 다. 시스템 구성...53
  • 라. 테이프 스위치 인터페이스...53
  • 마. iTILE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가상환경 콘텐츠...54
  • 제 3절 iTILE 프레임워크 성능 테스트...56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59
  • 제 1절 진도대비 목표달성도...59
  • 제 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60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61
  • 제6장 결론...63
  • 참고문헌...65
  • 부록 A: Quick Start Guide...69
  • 부록 B: Example Application Tutorial...71
  • 부록 C: Configuration File Tutorial...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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