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숲해설 인증제도 운영 및 산림환경교육 활성화 방안개발
Management of Accreditation for Forest Interpretation and Revitalization Strategies of Forest Environ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구대학교
DaeGu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대섭
참여연구자 김재준 , 이주희 , 조계중 , 남효창 , 주진순 , 권영한 , 최경 , 배준규 , 임연진 , 윤은용 , 유리화 , 하시연 , 김인호 , 이재영 , 정수정 , 조경준 , 김정옥 , 지수영 , 박봉우 , 이덕순 , 배민기 , 심규원 , 조병완 , 문상정 , 김창석 , 김재성 , 김신애 , 박은미 , 유남희 , 나혜현 , 이재성 , 신선경 , 오혜린 , 신원섭 , 박문수 , 서영목 , 이대종 , 정희진 , 박영근 , 전경수 , 김기원 , 김신회 , 김하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4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산림청
연구관리전문기관 산림청
Forest Service, Institute of forestry
등록번호 TRKO200900074802
과제고유번호 1405000650
사업명 임업기술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circ$ 인증된 교육프로그램의 보급체계 및 교육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
$\circ$ 인증된 산림문화 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급 및 홍보방안 모색
$\circ$ 숲해설가 교육과정 인증제도의 효율적 운영 방안 제시
$\circ$ 인증제도의 중장기 단계별 추진전략 제시
$\circ$ 문헌조사, 사례조사를 통해 외국의 산림환경교육프로그램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산림 환경교육기관 및 숲해설 운영기관

Abstract

$\circ$ Distribution of accredited education programs and development of guidelines
$\circ$ Search of revitalizing supply and promotion for accredited forest culture and recreation curriculum and education programs
$\circ$ Presenting the efficient operating pla

목차 Contents

  • 제 1 인증교육 프로그램의 보급체계 및 교육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 ...18
  • 영문요약 ...18
  • 한글요약 ...23
  • I.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36
  • 1. 인증교육 프로그램의 보급체계 및 교육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 ...36
  • 2. 인증된 산림문화 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의 보급 및 홍보방안 모색 ...42
  • II. 국내.외 연구동향 ...45
  • 1. 인증교육 프로그램의 보급체계 및 교육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개발 ...45
  • 2. 인증된 산림문화.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의 보급 및 홍보방안 모색 ...47
  • III. 연구방법 ...53
  • IV. 결과 및 고찰 ...54
  • 1.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가이드라인 제시 ...54
  • 2. 인증된 산림문화.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급 및 홍보방안 모색(I) ...123
  • 3. 산림문화.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208
  • 4. 학교 재량활동 선택교과목 현황 ...231
  • 5. 산림문화.휴양 인증 교육과정 참여 숲해설가 인식조사 ...237
  • 6. 산림문화.휴양 인증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보급 및 홍보 전략 ...250
  • 7. 산림문화.휴양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보급 및 홍보물 개발 ...267
  • V. 종합고찰 ...274
  • 1. 산림 문화.휴양 인증제 운영의 개요 ...274
  • 2.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284
  • 3.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방안 ...293
  • 4. 산림문화.휴양 인증제 운영을 위한 인증, 운영 및 참여기록의 관리 ...299
  • 5. 산림문화.휴양 인증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306
  • 6. 인증 관련 주체별 시스템 활용내용 ...308
  • 7. 국내 교육과정과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의 연계방안 ...309
  • 8. 산림문화.휴양 인증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보급 및 홍보 전략 ...311
  • VI. 인용문헌 ...318
  • VII. 부록 ...321
  • 제 2 숲해설가 교육과정 인증제도 운영방안 (The operating plan for forest interpreter curriculum) ...656
  • 영문요약 ...656
  • 한글요약 ...657
  • I.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658
  • 1. 연구의 필요성 ...658
  • 2. 연구 개발의 내용 및 범위 ...658
  • 3.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및 방법 ...659
  • II. 국내.외 연구동향 ...660
  • 1. 우리나라의 기술개발 현황 및 개발수준 ...660
  • 2. 외국의 기술개발 현황 및 개발 수준 ...661
  • III. 연구방법 ...662
  • IV. 결과 및 고찰 ...664
  • 1. 국내외 유사 인증제도 및 절차 등에 관한 사례조사 ...664
  • 2. 숲해설가 교육과정의 현황파악 및 교육내용 분석 ...677
  • 3. 숲해설가 교육과정 인증제도 운영과정 모니터링 ...687
  • 4. 숲해설가의 교육요구도 및 만족도 조사 ...700
  • 5. 숲해설 및 산림교육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 ...705
  • 6. 숲해설가 교육과정 인증제도의 SWOT 분석 ...711
  • 7. 숲해설가 교육과정 및 인증제도의 발전방안 ...716
  • 8. 숲해설가 교육과정 인증제도의 운영을 위한 추진전략 ...720
  • V. 종합고찰 ...735
  • VI. 인용문헌 ...739
  • 제 3 국내외 산림환경교육현황 및 사례조사 (A case study of Forest Environmental Education and Interpretation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741
  • 영문요약 ...741
  • 한글요약 ...742
  • I.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74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743
  • 2. 연구목적 ...744
  • II. 국내.외 연구동향 ...745
  • 1. 국외 산림환경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주요내용 ...745
  • 가. 미국의 환경교육프로그램 ...745
  • 나. 영국의 환경교육프로그램 ...752
  • 다. 국가별 환경교육 발전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및 주요내용 ...756
  • 2. 국내 연구동향 ...761
  • III. 연구방법 ...762
  • IV. 결과 및 고찰 ...763
  • 1. 국내 산림환경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주요내용 ...763
  • V. 종합고찰 ...786
  • VI. 참고문헌 ...789
  • 표 2-1. 미국의 환경교육 관련 자격제도 ...49
  • 표 2-2. 영국의 환경교육 관련 자격제도 ...50
  • 표 2-3. 일본의 산림환경지도자 양성과정 ...51
  • 표 4-1. 교육프로그램의 구성형식 ...59
  • 표 4-2. 영역별 교육내용 ...60
  • 표 4-3. 과정별 교육과정 ...61
  • 표 4-4.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체크리스트 (계속) ...79
  • 표 4-5.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교육교제 개발 체크리스트 (계속) ...94
  • 표 4-6.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림 및 교육과정 평가의 기준 - 유용성 ...100
  • 표 4-7.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평가의 기준 - 실행가능성 ...101
  • 표 4-8.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평가의 기준 - 정당성 ...101
  • 표 4-9.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평가의 기준 - 정확성 ...102
  • 표 4-10.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평가내용 및 도구 ...112
  • 표 4-11.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사후평가의 주요내용 ...114
  • 표 4-12. 프로그램 평가 기본정보 형식 ...115
  • 표 4-13. 서술적 평가 및 제안 형식 ...115
  • 표 4-14. 평가영역 및 항목별 평가 내용 및 양식 ...116
  • 표 4-15. 강의평가 내용 및 양식 ...118
  • 표 4-16. 교과목 평가 양식 ...119
  • 표 4-17. 등산안내인 숲해설 교육과정 시연평가 양식 ...120
  • 표 4-18. 항목별 평가 세부내용 (계속) ...121
  • 표 4-19. 항목별 평가 세부내용 (상동) ...122
  • 표 4-20.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교육 참여자 개인별 기록내용 ...126
  • 표 4-21.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운영기관의 기록내용 ...127
  • 표 4-22.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운영주체별 기록업무 ...135
  • 표 4-23. 참여자 인적사항 ...136
  • 표 4-24. 참여 내용 ...136
  • 표 4-25. 평가결과 ...137
  • 표 4-26. 유아 인지 발달 이론(Piaget, 1896 - 1980) ...167
  • 표 4-27. 통합 교과과정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76
  • 표 4-28. 국어과 [말하기.듣기.쓰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77
  • 표 4-29.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77
  • 표 4-30. 통합 교과과정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계속) ...178
  • 표 4-31.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79
  • 표 4-32. 국어과 [말하기.듣기.쓰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0
  • 표 4-33.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0
  • 표 4-34. 도덕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0
  • 표 4-35. 사회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1
  • 표 4-36. 과학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1
  • 표 4-37. 미술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1
  • 표 4-38. 국어과 [말하기.듣기.쓰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2
  • 표 4-39.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2
  • 표 4-40. 도덕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2
  • 표 4-41. 사회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2
  • 표 4-42. 과학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3
  • 표 4-43. 국어과 [말하기.듣기.쓰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3
  • 표 4-44.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3
  • 표 4-45. 도덕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4
  • 표 4-46. 사회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4
  • 표 4-47. 과학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5
  • 표 4-48. 실과 산림 환경 교육 관련 내용 ...186
  • 표 4-49. 미술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6
  • 표 4-50. 국어과 [말하기.듣기.쓰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6
  • 표 4-51. 국어과 [읽기]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6
  • 표 4-52. 도덕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7
  • 표 4-53. 사회과 산림 환경교육 관련 내용 ...187
  • 표 4-54. 과학과 산림 환경 교육 관련 내용 ...187
  • 표 4-55. 실과 산림 환경 교육 관련 내용 ...188
  • 표 4-56. 중학교 (산림)환경 교육 내용체계 ...189
  • 표 4-57. 중학교 환경교육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198
  • 표 4-58. 산림의 경제적 기능측면 ...200
  • 표 4-59. 산림관련용어의 분류 - 그 외 산림관련 내용 ...202
  • 표 4-60. 산림의 공익적 기능 ...203
  • 표 4-61. 산림관련용어 세부 분류 그 비율 ...204
  • 표 4-62. 활동사례: 7일 생태학 코스 프로그램 ...210
  • 표 4-63. Lincole country 센터 학년별 환경교육 목적과 목표 ...212
  • 표 4-64. 캐나다 국가수준의 환경 교육 관련자료 ...213
  • 표 4-65. 학생 대상 프로그램의 사례 : 생태, 환경과 경제 ...215
  • 표 4-66. 교육내용(예시) ...217
  • 표 4-67. 일본 자연 체험활동 추진협의회(cone) 지도자 등급별 자격요건 ...218
  • 표 4-68. 학교숲과 환경교육 교사연수 커리큘럼(2008년 기준) ...221
  • 표 4-69. 숲아카데미 커리큘럼 ...222
  • 표 4-70. 숲해설가 교육과정 커리큘럼 ...223
  • 표 4-71. 일일 숲학교 커리큘럼 ...224
  • 표 4-72. 교원 산림체험과정 직무연수 교육시간 및 내용 ...227
  • 표 4-73. 숲해설담당자과정 교과내용(2008년 기준) ...228
  • 표 4-74. 숲해설담당자과정 교과내용(2008년 기준) ...229
  • 표 4-75. 자격 제도 관리 및 운영현황 ...230
  • 표 4-76. 재량활동 선택 교과목 개설 현황 (중학교, 2008) ...232
  • 표 4-77. 재량활동 선택 교과목 개설 현황 (중학교, 2008) ...233
  • 표 4-78. 최근 3년간 지역별 환경교과목 선택 비율 ...234
  • 표 4-79. 숲해설가 배출현황(2007~2008) ...235
  • 표 4-80. 산림문화.휴양 인증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추진위원회 기능 ...253
  • 그림 4-1. 산림 문화.휴양 인증제 인증절차 ...58
  • 그림 4-2. 산림문화.휴양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기록관리 주체 및 역할 ...129
  • 그림 4-3. 목표서비스 구성도 ...155
  • 그림 4-4. 조직 구성도 ...230
  • 그림 4-5. 숲해설가 배출과 재량활동 환경 교과목 개설 학교수 ...235
  • 그림 4-6. 협의체 조직체계도(안) ...251
  • 그림 4-7.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네트워크 참여구성 체계 ...252
  • 그림 4-8. 인증정보시스템 구축(안) ...255
  • 그림 4-9. 숲해설가 통합 이력관리항목 체계(안) ...258
  • 그림 4-10. on-line 교육 사이트의 역할 ...25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