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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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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정 |
보고서유형 | 중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7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1000002935 |
과제고유번호 | 1415093089 |
사업명 | 지역전략산업진흥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접합기술.이종재료 차체부품(알루미늄.스틸).전자기성형접합.전자빔용접.레이저하이브리드용접.SPR.Adhesive bonding.FSW. |
□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경량화, 모듈화, 전자화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특히 차량의 경량화는 연비의 향상 및 주행성능 향상 효과가 우수하여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 소재의 사용이 요구되고 있음. 차체 전체에 경량소재의 사용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기존 스틸 차체의 강도나 강성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소재의 교체와 더불어 차체 또한 재설계되어야 함. 따라서, 기존의 스틸 모노코크(monocoque) 구조에서 알루미늄 도입이 가능한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 구조가 개발됨.
□ 스페이스 프레임 구성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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