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Current Status of Fresh-Cut Produce Market in Korea and Stimulus Meas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용선
참여연구자 김성훈 , 김동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0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농림부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000006793
과제고유번호 1105001232
사업명 경제(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신선편이.신선편이 농산물.신선편이 식품.Fresh-Cut.Fresh-Cut Produce.

초록

이 연구는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고 신선편이농산물에 대한 외식업체와 소비자들의 평가와 공급업체의 운영실태 분석을 기초로 시장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신선편이농산물은 원물 수확 후 절단(박피, 다듬기 포함), 세척, 포장이라는 3가지 과정을 위생적으로 거친 것으로서 신선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농산물로 정의된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규모는 5,870~6,890억 원이며 식품산업 농산물 구매액의 3.3~3.9%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식품산업의 신선편이농산물 이용량은 총 25만 톤으로 전체

Abstract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the size and features of the fresh-cut produce market in Korea today and to find ways to stimulate the market. Fresh-cut produce refers to agricultural products which are sanitarily processed following the three steps of cutting, washing and packaging after they are

목차 Contents

  • 표지 ...1
  • 머리말 ...3
  • 요약 ...5
  • ABSTRACT ...8
  • 차례 ...12
  • 표차례 ...14
  • 그림차례 ...18
  • 제1장 서론 ...20
  • 1. 연구의 필요성 ...20
  • 2. 연구목적 ...22
  • 3. 선행연구 검토 ...22
  • 4. 연구내용 ...25
  • 5. 연구범위와 방법 ...26
  • 제2장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현황과 특성 ...30
  • 1. 신선편이농산물의 정의와 범위 ...30
  • 2. 시장규모 ...35
  • 3. 이용 및 소비 현황 ...38
  • 4. 유통경로 ...41
  • 5. 정책현황 ...47
  • 제3장 외식업체의 구매행태 분석 ...50
  • 1. 이용 및 구매실태 ...50
  • 2. 신선편이농산물 특성평가 ...61
  • 3. 컨조인트 분석 ...64
  • 4. 가상시장 점유율 추정 ...74
  • 5. 시사점 ...83
  • 제4장 소비자와 대형소매업체의 구매행태 분석 ...86
  • 1. 구매행태 ...86
  • 2. 특성평가 ...94
  • 3. 구입의향 ...98
  • 4. 대형소매업체의 구매행태 ...100
  • 5. 시사점 ...102
  • 제5장 생산.공급업체의 운영실태 분석 ...104
  • 1. 운영실태 ...104
  • 2. 성과분석 ...114
  • 3. 애로사항 ...128
  • 4. 시사점 ...132
  • 제6장 주요 외국의 동향과 시사점 ...134
  • 1. 미국 ...134
  • 2. 일본 ...136
  • 3. 시사점 ...142
  • 제7장 시장활성화 과제 ...144
  • 1. 시장전망 ...144
  • 2. 정책방향과 과제 ...148
  • 3. 마케팅 개선방안 ...157
  • 부록1. 신선편이농산물 이용실태에 관한 외식업체 조사표 ...168
  • 부록2. (신선편이농산물) 소비자가구 조사표 ...183
  • 부록3. 신선편이농산물 생산.공급업체 조사표 ...191
  • 부록4. (신선편이농산물) 대형소매업체 조사표 ...197
  • 참고문헌 ...2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