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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종합국력 측정에 관한 연구 - 교육 과학기술력을 중심으로
Measuring the Comprehensive National Power of G-20 Nations: A Focus on the Power of Education and the Power of Science &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연구책임자 황성돈
참여연구자 정성철 , 이옥화 , 조영기 , 이용환 , 정재한 , 이효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000010831
과제고유번호 1345114324
사업명 기초연구정책관연구기획심사평가사업(과학기술계)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종합국력.국력측정.G-20국가.교육력.과학기술력.Comprehensive National Power.Measuring National Power.G-20 nations.the power of Education.the power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각 국가들의 교육력과 과학기술력 수준을 계량화하는 방법으로 지수화 방법을 사용했다. 여러 지수화 방법들 중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음과 같은 표준지수화 방법을 채택하였다. 즉 표준화된 각 점수들에 10을 곱하여 점수의 크기와 국가 간 점수 차이를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하고, 여기에 50을 더해 줌으로써 당초의 측정값이 평균값인 경우 50점으로 환산되게 하고 이 50점을 중심으로 측정값들이 분포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런 지수화 기법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자료수집 대상을 G-20 국가로 했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서...4
  • 목차...5
  • 요약...10
  • Ⅰ 서론...10
  • Ⅱ 방법론 및 연구 범위...10
  • Ⅲ 국력에 대한 투입 요소로서의 교육·과학기술력 측정 모형...11
  • Ⅳ 교육·과학기술력과 종합국력...13
  • Ⅴ 결론...27
  • 제1장 서론 ...31
  • 제1절 연구 목적 ...31
  • 제2절 연구 범위 ...35
  • 제3절 연구 방법 ...38
  • 제2장 국력에 대한 투입 요소로서의 교육.과학기술력: 의의와 측정 모형...44
  • 제1절 교육.과학기술력의 의의 ...44
  • 제2절 교육.과학기술력 측정 모형 ...54
  • 제3장 우리나라의 교육·과학기술력 수준: G-20국가와의 비교...71
  • 제1절 교육력...71
  • 제2절 과학기술력...76
  • 제4장 교육·과학기술력과 종합국력...81
  • 제1절 종합국력의 의의...81
  • 제2절 종합국력 측정 지표 및 측정 결과...101
  • 제3절 교육·과학기술력과 종합국력 간의 관계...113
  • 제5장 결론...153
  • 제1절 교육·과학기술 분야 중장기 국가발전 전략에의 함의...153
  • 제2절 향후 연구 제안...158
  • 참고문헌...160
  • <부록 1> 측정도구의 적합도 및 신뢰도...16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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