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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허위·과대광고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홍보 방안 연구
The Study of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 for Fake or Exaggerated Labeling and Advertising Prevention of Health Functional 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연구책임자 김연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2688
과제고유번호 147500520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건강기능식품,허위·과대의 표시?광고,교육,홍보Health functional food,Fake or exaggerated labeling and advertising,Education,Public relations

초록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법에 의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인정을 받아 유통되고 있으며, 기능성 표시?광고 사전심의제, 제조업GMP제도, 기존 식품위생법보다 높은 처벌 수위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하에 관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피해사례가 끊임없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효율적 교육·홍보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동 연구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국외사례를 조사하고 소비자 피해사례 조사 및 국내 홍보환경의 상황분석을 통하여 현 상황의 홍보문제를 도출하였으며 그에 따른

Abstract

The health functional foods are authorized by Korea Food Drug Administration and commercialized under the Health Functional Food Act. Although they are controlled by the institutional devices for the consumer protection such as preliminary consultation system about the expression of function and adv

목차 Contents

  • 최종보고서 ...1
  • 표지 ...2
  • 제출문 ...4
  • 목차 ...5
  • 표 목차 ...7
  • 그림 목차 ...11
  •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13
  • Summary ...15
  •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17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18
  • 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18
  • 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23
  • 3.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24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25
  • 1. 연구 내용 ...25
  • 2. 연구방법 ...27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31
  • 1.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국외 건강기능식품 교육.홍보 사례조사 ...31
  • 1-1. 미국 ...31
  • 1-2. 일본 ...55
  • 2.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국내 건강기능식품 교육.홍보 상황분석 ...69
  • 2-1. 건강기능식품 관련 소비자 피해사례 조사 및 분석 ...69
  • 2-2. 건강기능식품 관련 공중의 교육.홍보 활동 조사 ...79
  • 1) 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청) ...79
  • 2) 관련단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97
  • 3) 소비자 및 사회시민단체 ...118
  • 4) 건강기능식품 인식 수준을 통한 교육.홍보활동 효과 측정 ...128
  • 2-3. 건강기능식품 관련 미디어 인식도 조사 및 보도성향 분석 ...146
  • 2-4.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관련 기업체 실태 설문조사 ...158
  • 2-5. 건강기능식품 구입 및 이용행태 관련 소비자 조사 ...166
  • 3. 건강기능식품 교육.홍보 문제 도출 및 발전방향 제시 ...184
  • 4.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교육.홍보방안 제시 ...191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206
  • 1. 총괄활용성과 ...206
  • 2. 총괄활용계획 ...208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209
  • 제6장 참고문헌 ...210
  • 제7장 총괄첨부서류 ...212
  • 1. 미디어 대상 설문용지 ...213
  • 2. 기업체 대상 설문용지 ...216
  • 3. 소비자 대상 설문용지 ...220
  • 4. 교육.홍보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발표자료 ...233

표/그림 (4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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