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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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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영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000014193 |
과제고유번호 | 1345104959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우리나라 고속 소형 연안어선.선박저항.어선선형.선형설계.수치유체역학.모형선 실험.Korean high-speed small coastal fishing boat.Ship resistance.Hull form of fishing boat.Hull form design.Computational fluid dynamics.Ship model test. |
우리나라어선은 작업성이나 안전성이 우수한 선형이 선호 받고 있어 왔으나, 최근 유가상승, 어족자원의 고갈 및 활어수요의 증대 등에 따라 선박의 속도와 저항성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속어선의 수요증가 등으로 우리나라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추진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어선들에 대하여 선형 검토를 통한 저항성능 향상법의 도출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특히 저항성능이 우수한 어선의 선형에 관하여 선행된 연구들과 일본어선의 연구결과들을 참고로 하여 새로운 국내어선의 선형을 제안한다. 또한 25knots
Korean fishermen are recently concerned about the resistance performance and speed of Korean fishing boats, because the prices of fuel oil are gradually risen, also the exhausting of fish resources and the demand of high speed fishing boats are increased. Therefore, the necessity of the study o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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