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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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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창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000014751 |
과제고유번호 | 1345104105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연성 줄무늬 간격(DSS).작은 표면균열.파괴역학.발생.성장거동.균열성장속도.응력확대계수.Ductile striation spacing(DSS).Small surface crack.Fracture mechanics.Superalloy.Fatigue Crack Initiation and Growth behavior.Crack propagation rate.Stress Intensity Factor.Waspaloy. |
항공기 엔진부재로 사용되는 Superalloy인 Waspaloy의 작은 표면피로균열(Small Surface Fatigue Crack)은 재질, 환경, 형상 및 하중의 반복주기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것의 발생과 성장을 예상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이것을 분석, 평가할 정량적인 자료를 국내외에서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상온에서 F100 엔진의 압축기에 사용되는 최대작용 응력조건에 대한 축하중 피로시험을 실시하여 작은 표면노치에 따른 초기 균열발생거동 및 성장 특성을 파괴역학적으로 연구분석하여 항공기의 설계,
It is very hard to forecast the growth of surface fatigue crack not only engine of aircraft but also on various structures since the initiation and growth of surface cracks get influenced by repeated load cycles and shapes of cracks etc. Surface cracks have been studied recently to obtain an unde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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