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
연구책임자 |
김동원
|
참여연구자 |
서원석
,
이철호
,
노지영
,
조남신
,
노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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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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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8-03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14779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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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사행정.역량.사기.직무만족.지방식약청.Personnel Administration.Competency.Motivation.Job Satisfaction.KFDA Regional Off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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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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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식약청의 지방청이 가지고 있는 인사 및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지방청의 조직 및 인사와 관련한 다양한 분석을 토대로 역량 강화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6개 지방청 중 대규모인 부산식약청과 경인식약청을 선택하였고, 중소규모 중에는 대전식약청을 선택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우선 본청 및 지방청 직원에 대한 사전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주요 이슈 및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2차례의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는데, 3개 지방청 직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되었다. 1차는 조직운영, 인사운영, 직
본 연구는 식약청의 지방청이 가지고 있는 인사 및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지방청의 조직 및 인사와 관련한 다양한 분석을 토대로 역량 강화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6개 지방청 중 대규모인 부산식약청과 경인식약청을 선택하였고, 중소규모 중에는 대전식약청을 선택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서 우선 본청 및 지방청 직원에 대한 사전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주요 이슈 및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2차례의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는데, 3개 지방청 직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되었다. 1차는 조직운영, 인사운영, 직무의 중요도 및 난이도 조사, 교육프로그램, 직무역량에 관한 수요, 본청과 지방청 간관계, 인력배분, 업무배분, 지방청에서 새롭게 추진할 업무 등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설문조사는 지방청 이관이 필요한 업무의 필요성과 수용역량, 지방청에서 개발할 신규업무의 필요성과 수용역량, 직렬 및 직급간의 통합 등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방법으로는 설문문항의 특성과 연구목적에 맞도록 빈도분석, 그리고 근무기간별, 근무처별, 부서별, 직렬별, 직급별 비교를 위해 분산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이후에는 설문조사 결과의 원인 및 배후사정, 그리고 개선방안 등을 심도 있게
파악하기 위해 지방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후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규명된 내용과 제시된 지방청 역량 개선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i) 우선 지방청의 목적 및 목표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고 이것이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직무역량과 연계되도록 역량모델링을 추진함으로써 전략적 역량 강화방안을 실행해야 한다. ii) 지방청은 젊은 층이 두터우며 이들의 경력개발계획(CDP)에 대한 수요가 높으므로 工유형의 CDP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되 교육훈련 및 자기개발계획과 치밀히 연계되어야 하며 특히 고위층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iii) 교육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세분화에 문제의식이 높으므로 특히 전문성이 많이 필요한 중간층이 외부 위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이 바람직하다. 사이버 교육은 교수방법의 편의성, 공석의 방지, 6급 인력의 보충 등에 유리하므로 구축을 논의할필요가 있다. iv) 인사이동 및 6급 직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청 자체승진, 본청 이동에 대한 제어(지방청장 승진심사 참여 및 할당제), 지방청 발전을 위한 기여 분담(본청 6급 선임 직원의 지방청 일정기간 근무 의무화) 등의 방안이 있는데 마지막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현실적이다. v) 직렬 및 직급 통합문제에 있어서는 직렬 통합에 대해서는 기술적으로 가능한 부분(연구직과 기술행정직 통합)부터 좀 더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연구직 직급 통합에 대해서는 정치적 상황을 주시하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vi) 부서별, 직렬별로 업무의 양 및 성격에 많은 격차가 있어 직원사기에도 차이가 난다. 의약품팀과 식품안전관리팀이 이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연구직은 연구에 전념하도록 행정지원이 더 필요하다. vii) 미래에 예상되는 인사행정의 과제를 보면 대규모 신규채용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실시되어 과도한 승진 경쟁이 예상되므로 승진평가체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여성 인력의 증가에 따라 단속업무 및 공석발생 등의 문제가 예상되므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및 부전공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viii) 본청과의 관계에서 업무조정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영역의 개척이 더 중요하며 본청과 지방청 간의 매개 기능도 필요하다.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를 위해 지방청별로 지역적 특수성과 수요를 고려하여 지자체와 협력 및 지원업무를 증대해야 하며, 농림수산식품부와의 관계에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업무영역을 선점 및 개척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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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to improve the competency of personnel and organizations in the KFDA(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regional offices. Among six regional offices, the study focuses on three: Busan, Seoul-Incheon, and Daejeon. Through pre-interviews, we drove mai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to improve the competency of personnel and organizations in the KFDA(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regional offices. Among six regional offices, the study focuses on three: Busan, Seoul-Incheon, and Daejeon. Through pre-interviews, we drove main issues and survey questions. Then, we conducted two consecutive surveys of all employees in three regional offices. The first survey inquired into their managerial issues: organizational operation, personnel operation, job analysis, training programs, job competency, relationship and coordination with headquarters, and the regional initiative. The second surve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jobs to be delegated or newly initiated, and the integration of job series and of ranks. We conducted ANOVA and crosstab analysis to compare groups by working periods, districts, departments, job series, and ranks. Then,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again to investigate the reasons and backgrounds of survey results as well as improvement measures.
We propose KFDA the following improvement measures on the basis of research findings. i)We propose to build competency modeling, where job competency has systematic relations with clear goals and missions. ii) We propose to elaborate 工-shaped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systematically linked to training programs and robustly supported by top management because regional offices are mainly composed of the young in great demand for career development. iii) Lack in internal training programs, the administration should take more advantage of external training, especially for middle-ranked managers, who need a high level of speciality. iv) Requiring the sixth-class employees of headquarters to work in regional offices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the administration may refill the vacancy of middle ranks in regional offices quite effectively. v) We propose to integrate job series more
actively if technically possible, but to observe political situations carefully when integrating ranks in the research field. vi) Because workload and job characteristics widely varies by departments and job series, some groups of employees should be motivated in more diverse ways. vii) The administration should devise fair promotion system predicting highly competitive promotion to be in the future, and cope with some future problems caused by a growing number of women. viii) To avoid jurisdictional conflicts with headquarters, local governments, and other departments, regional offices need to find and open a new field of enterprise, which is locally specialized or future oriented.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 출 문...3
- 요 약 보 고...4
- I. 연구개발결과 요약문...5
-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5
- Summary...7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9
- 1.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9
- 1.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9
- 1.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10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10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10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2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12
- 5.1 활용성과...12
- 5.2 활용계획...13
- 제6장 기타 중요변경사항...14
- <목 차>...15
- 제1장 서론...24
- 제1절 연구의 배경...24
- 제2절 연구의 목표...25
- 제2장 지방 식약청의 일반현황...28
- 제1절 연혁...28
- 제2절 조직구조 및 인력현황...29
- 1. 조직구조...29
- 2. 인력현황...31
- 제3장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수범 사례...33
- 제1절 미국 FDA...33
- 1. 지방청 조정부서의 활용...33
- 2. 온라인 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34
- 3. 개인개발계획서의 작성...35
- 4. 교육훈련체계 수립의 전문성...36
- 5. FDA의 인접 기관과의 관계 및 사회적 위상...36
- 제2절 한국 부처별 사례...38
- 1. 관세청 사례...38
- 2. 농림부 사례...42
- 3. 기상청 사례...43
- 제4장 진단과 분석...48
- 제1절 조사방법...48
- 제2절 사전 면접조사...50
- 1. 지방청 인터뷰...50
- 2. 본청 인터뷰...57
- 제3절 설문조사...59
-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59
- 2. 조직운영...62
- 3. 인사운영...82
- 4. 직무분석...98
- 5. 교육프로그램...104
- 6. 인력배분...125
- 7. 지방청 6급 직원 부족 등 직급간 불균형의 해결방안...131
- 8. 본청과 지방청간 승진기회의 균형 향상을 위한 방안...142
- 9. 본청-지방청 관계...162
- 10. 본청-지방청간의 업무배분...178
- 11. 2차 설문분석(추가)...186
- 12. 설문조사 요약...205
- 제4절 사후 면접조사...209
- 제5장 지방청 역량 개선방안...218
- 제1절 조직의 목적과 역량 간의 연계...218
- 1. 조직의 목적 및 목표의 명확화...218
- 2. 역량모델링의 추진...218
- 제2절 경력개발계획의 체계적 추진...219
- 1. 교육훈련과의 연계...219
- 2. 자기개발계획과의 연계...220
- 제3절 다양한 교육수요의 충족...221
- 1. 교육프로그램의 전문성 향상...221
- 2. 교육방법의 편의성 향상...221
- 제4절 인사이동 및 6급 직원 부족 문제...222
- 1. 제1대안: 자체적인 승진...222
- 2. 제2대안: 본청 이동에 대한 제어...222
- 3. 제3대안: 지방청 발전을 위한 기여 분담...223
- 제5절 직렬 및 직급 통합...223
- 1. 직렬 통합에 대한 선택적 접근...223
- 2. 연구직 직급 통합에 대한 신중한 접근...224
- 제6절 업무량의 조정...225
- 제7절 미래 지향적 인사행정의 과제...225
- 1. 과도한 승진 경쟁에 대한 사전 대응...225
- 2. 여성 인력의 증가에 따른 대응...226
- 제8절 외부 기관과의 관계 정립...227
- 1. 본청과의 관계...227
- 2.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228
- 3. 농림수산식품부와의 관계...229
- 제6장 결론...230
- 참 고 문 헌...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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