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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을 활용한 모듈형 게임 개발 솔루션 기술
UML-based Module Solution for Game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네이브진(주)
연구책임자 오희성
참여연구자 김재연 , 손호선 , 심현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5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5611
과제고유번호 1440001545
사업명 IT우수신기술지정지원(기금)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UML을 활용한 모듈형 게임 개발 솔루션은 게임 콘텐츠의 개발에있어 개발 공정상 필요한 개발 과제들을 UML을 활용하여 표준 모델로 제시하고, 각 개발 과제들을 개발 목적에 따라 선별 도입할 수 있는 모듈형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게임 개발 지원 솔루션을 개발한다.
나. UML을 활용하여 제공되는 표준 모델은 게임 개발 과정에 있어 구현해야 할 기능들을 종합하여 도식화된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써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 콘텐츠의 프로젝트 규모의 산정과 개발 공정 관리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제시한다.
다. 모듈형 프로그램은 프로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5
  • 목차 ... 7
  • 제1장 서론 ... 13
  • 제1절 기술 개발 배경 ... 13
  • 1. 최근 기술 개발 및 연구 동향 ... 13
  • 가. 기술 개발의 흐름 ... 13
  • 나. 개발사들의 기술 개발 방식 ... 15
  • 2. 게임 개발 솔루션 현황 ... 16
  • 가. 언리얼 엔진 ... 17
  • 나. 랜더웨어 엔진 ... 18
  • 다. 주피터 엔진 ... 18
  • 라. 국산 게임 개발 솔루션 ... 19
  • 3. 기술 개발의 필요성 ... 20
  • 가. 중소 개발사의 인력난 가중 현상 ... 20
  • 나. 취약한 게임 인재 양성 기반 ... 20
  • 다. 개발 기술 축적의 필요성 ... 21
  • 라. 기반 기술의 저변 확보 필요 ... 21
  • 4. 기존 게임 솔루션에 대한 딜레마 ... 22
  • 가. 국내 게임 시장의 다양화에 따른 신속한 대처 문제 ... 22
  • 나. 게임 개발 기술력 축적에 따른 문제 ... 22
  • 다. 개발 경험이 없는 신생 게임 개발사의 경우 ... 23
  • 제2절 기술 개발 목적 ... 24
  • 1. 기술 개발의 주안점 ... 24
  • 가. 모듈 기반 개발 ... 24
  • 나. 모듈별 전문화 ... 24
  • 다. 개발 유연성 ... 25
  • 라. 확장성과 유지보수성 ... 25
  • 2. 기술 개발 추진 체계 ... 26
  • 가. 기술 개발 추진 체계 개괄 ... 26
  • 나. 파일럿 콘텐츠 개발 ... 27
  • 3. 기존 게임 엔진과의 차이 ... 28
  • 가. 다양한 게임개발 환경 구축 ... 28
  • 나. 개발 노하우 축적 기대 ... 29
  • 4. 기술 적용 대상 ... 31
  • 5. 기술 시장성 ... 34
  • 가. 기술적 파급효과 ... 34
  • 나. 활용 분야 ... 34
  • 다. 경제적 파급효과 ... 35
  • 제2장 UML 개발 모델 ... 37
  • 제1절 UML 개발 모델 개요 ... 37
  • 1. UML 모델의 필요성 ... 38
  • 가. 표준도구 ... 38
  • 나. 객체지향 ... 38
  • 다. 표준 표기법 ... 38
  • 2. UML 모델의 장점 ... 39
  • 가. 팀원 간의 의사소통 ... 39
  • 나. 프로그램의 도식화 ... 39
  • 제2절 UML 모델 설명 ... 40
  • 1. 기본 UML 모델 ... 40
  • 제3장 모듈화 프로그램 ... 45
  • 제1절 모듈화 프로그램 개요 ... 45
  • 1. 모듈화 프로그램 장점 ... 46
  • 가. 효율성/유지보수 ... 46
  • 나. 안정성 ... 47
  • 제2절 모듈별 기능 설명 ... 48
  • 1. LnD3D9 ... 48
  • 2. LnIme ... 50
  • 3. LnThread ... 51
  • 4. LnUtil ... 52
  • 5. McGrid ... 54
  • 6. LnNet ... 55
  • 7. LnInput ... 57
  • 8. LnEft ... 59
  • 9. MiDShow ... 61
  • 10. MiSnd ... 62
  • 11. LnFont ... 63
  • 12. LnUi ... 64
  • 13. LnUiApp ... 66
  • 14. TbBase ... 68
  • 15. LnCam ... 69
  • 16. TbEft ... 71
  • 17. TbMatt ... 72
  • 18 TbMis ... 74
  • 19 TbUi ... 75
  • 20. LnMdl ... 76
  • 21. TbMdl ... 78
  • 22. PackMan ... 79
  • 23. OLEDB ... 80
  • 24. XML 파서 ... 82
  • 25. 2D 클라이언트 ... 83
  • 26. IOCPServer 라이브러리 ... 86
  • 27. Network 라이브러리 ... 88
  • 제3절 모듈을 이용한 Application 프로그램 ... 90
  • 1. Model Viewer ... 90
  • 2. Excel Data Exporter ... 92
  • 3. Font 관리자 ... 93
  • 4. 한글IME조합기 ... 94
  • 5. 게임인풋모듈 ... 95
  • 6. 3D 라이팅 관리툴 ... 96
  • 7. Lua Script Application ... 97
  • 8. 외부지형 제작 툴 ... 98
  • 9. 파티클 효과 제작툴 ... 99
  • 10. 픽셀쉐이더를 이용한 Splatting 모듈 ... 100
  • 11. 버텍스쉐이더를 이용한 툰효과 모듈 ... 101
  • 12. 게임 UI Tool ... 102
  • 13. 파일 압축관리 프로그램 ... 103
  • 14. 데이터 접속프로그램 ... 104
  • 15. 패킷암호화 모듈 ... 105
  • 16. IOCP Server 모듈 ... 106
  • 17. 네트워크 통합엔진 ... 107
  • 18. 2D 전용 게임 엔진 ... 108
  • 제4장 결론 ... 109
  • 제1절 기술 개발 경과 정리 ... 109
  • 1. 전체 연구 결과 ... 109
  • 2. 기술 적용 사례 ... 110
  • 제2절 활용에 대한 건의 및 기대효 ... 111
  • 1. 산학 협력 및 게임 교육기관 지원 ... 112
  • 제3절 상용화 계획 ... 114
  • 1. 상용화 수익 모델 ... 114
  • 가. 수익모델 구조 ... 114
  • 나. 상용화 가격 정책 ... 115
  • 참고문헌 ... 117
  • 부록 ... 119
  • 부록1. 프로그램 등록 현황 ... 11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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