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무용교육의 활성화 및 발전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신라대학교
연구책임자 황인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5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692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우리 삶의 모습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는데,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이용으로 우리는 매우 편리하고 효율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있게 되었고, 이러한 기술의 발
전이 가속화되고 또한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산업, 경제, 문화 뿐 아니라 예술의 분야
에 이르기까지 정보통신기술의 비중이 점차 커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무용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질 수 있는데, 예
를 들어 무보(Dance Code)를 작품화하기 용이하게 하거나, 비디오?사진 등을 이용한 무용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목차 ...2
  • 그림목차 ...5
  • 표목차 ...5
  • 제1장 서론 ...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추진체계 ...9
  • 제2장 디지털 무용매체의 등장과 영향 ...12
  • 제1절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멀티미디어 ...12
  • 1. 디지털 기술의 발달 ...12
  • 2. 멀티미디어의 특징 ...13
  • 3.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4
  • 제2절 무용과 디지털 기술 ...15
  • 1. 무용 테크놀로지의 발전과정 ...15
  • 2. 무용분야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기술 또는 매체 ...17
  • 3. 디지털 기술의 무용분야 적용범위 ...18
  • 가. 무용기록 ...19
  • 나. 무용분석 ...19
  • 다. 무용안무 ...20
  • 라. 무용교육 ...21
  • 제3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무용의 멀티미디어화 ...22
  • 1. 모션캡쳐 시스템의 개념 및 배경 ...22
  • 2. 모션캡쳐 시스템의 특징 ...24
  • 3. 모션캡쳐 시스템의 종류 ...24
  • 4. 모션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무용 멀티미디어화와 학습효과 ...27
  • 제3장 외국 선진 디지털 무용교육의 사례 분석 ...29
  • 제1절 애리조나주립대학교 무용학과 교과과정 분석 ...29
  • 1. 학사과정의 교과목 체계 ...29
  • 2. 석사과정의 교과목 체계 ...31
  • 제2절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어바인(UCI) 무용학과 교과과정 분석 ...33
  • 1. 학사과정의 교과목 체계 ...33
  • 2. 석사과정의 교과목 체계 ...36
  • 제3절 국내 디지털 무용교육에 대한 시사점 ...38
  • 제4장 국내 디지털 무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40
  • 제1절 대학 디지털 무용교육의 현황 ...40
  • 제2절 대학원 디지털 무용교육의 현황 ...49
  • 1. 단국대학교 대학원 ...50
  • 2. 세종대학교 대학원 ...51
  • 3.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53
  • 4. 한양대학교 대학원 ...54
  • 5. 용인대학교 대학원 ...55
  • 6. 경희대학교 대학원 ...56
  • 제3절 디지털 무용관련 교과목 개설 및 운영 실태 및 문제점 ...58
  • 1. 디지털 무용 교과목 개설 및 운영실태 ...58
  • 2. 디지털 무용교육의 문제점 ...61
  • 가. 디지털 무용관련 교과목의 절대적 부족 ...61
  • 나. 디지털 무용관련 교과목의 질적 내용 미흡 ...62
  • 다. 디지털 무용관련 전문교수/강사 및 관련 교육기자재의 부족 ...63
  • 제5장 디지털 무용관련 설문조사 분석 ...66
  • 제1절 설문조사 개요 ...66
  • 제2절 설문조사결과 및 내용분석 ...66
  • 1. 테크놀로지와 무용발전 간의 관계성 ...67
  • 2. 테크놀로지 활용가능 무용영역 ...69
  • 3. 무용테크놀로지 교과목 개설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 ...70
  • 4. 테크놀로지 활용 촉진을 위한 방안 ...73
  • 제6장 디지털 무용교육의 활성화 및 발전방안 ...79
  • 제1절 무용테크놀로지 관련 교과목 개설 및 개발 ...79
  • 1.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목 개설 ...79
  • 2. 대학원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목 개발 ...80
  • 제2절 교육내용 내실화를 통한 디지털 기술 활용법 습득 ...82
  • 제3절 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 ...83
  • 1.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운영방안 ...83
  • 2. 대학원 교육과정에서의 운영방안 ...84
  • 3. 대학과 대학원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강화 ...85
  • 제4절 효과적 교육방법의 사용 ...86
  • 1. 주별 실습과제 및 학기 프로젝트 과제 부여 ...86
  • 2. 개별연구 및 특수과제 방식의 활용 ...87
  • 3. 세미나 및 워크샵의 활성화 ...88
  • 제5절 전문 교육인력 및 관련 기자재 확충 ...88
  • 1. 전문 교육인력의 확보 ...88
  • 2. 관련 기자재 확충 ...89
  • 제7장 결론 ...91
  • 참고문헌 ...94
  • 설문지 ...9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