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지원사업에 대한 실태 조사 연구
A Research on Training Programs of Digital Contents Profession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언론학회
연구책임자 김대호
참여연구자 권장원 , 김예란 , 김용호 , 나미수 , 박선희 , 안영민 , 이두원 , 임현규 , 주정민 , 최이정 , 현대원 , 홍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14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현재 한국 대학 교육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의 현황을 조사, 분석,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 분야로서 특히 언론학 및 관련 학문영역(구체적인 학과명은 이 장의 뒷부분에 제시되며, 이 관련 학문 영역들을 이하 언론정보학이라 칭한다)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 근거로서 언론정보학의 영역이
첫째, Interdisciplinary : 인문학과 사회과학, 공학, 예술학의 학제 간 연구 영역
둘째, Theory & Practice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미디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목차...3
  • CONTENTS...6
  • 표목차...9
  • 그림목차...11
  • 제1장 서론...12
  • 제1절 조사의 목적...12
  • 제2절 연구방법...13
  • 제3절 디지털 콘텐츠와 인력 양성 관련한 기본 개념...15
  • 제2장 해외 디지털 콘텐츠 인력양성 사례...20
  • 제1절 미국의 사례...22
  • 1. 개요...22
  • 2. 디지털 콘텐츠 관련 커리큘럼 현황...22
  • 3. 미국의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내용 평가...31
  • 제2절 영국의 사례...32
  • 1. 개요...32
  • 2. 디지털 콘텐츠 관련 커리큘럼 현황...33
  • 3. 평가...36
  • 제3절 일본의 사례...37
  • 1. 개요...37
  • 2. 교육 및 커리큘럼 현황...38
  • 3. 평가...50
  • 제3장 국내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 정책...51
  • 제1절 정부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51
  • 1. 정부 정책의 추진 개요...51
  • 2. 정부 정책의 진행 과정...51
  • 제2절 대학인력 교육 및 양성 정책 및 현황...54
  • 1. 디지털콘텐츠 분야 대학 지원 정책...54
  • 2. 기관별 인력 양성 사업...57
  • 제3절 대학 인력양성 지원 사례 분석...65
  • 1. 경성대 디지털 콘텐츠 지원 사업...65
  • 2. 한림대 IT 인력양성 정원확대 사업...69
  • 제4장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양성 현황...79
  • 제1절 디지털 콘텐츠 관련 학과의 인력양성실태 조사...79
  • 1. 조사 목적...79
  • 2. 분석 대상 및 연구방법...79
  • 3.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실태 조사 현황 분석 결과...81
  • 제2절 현황분석 요약 및 개선 방향 모색...113
  • 1. 국고 보조 지원에 따른 평가 방식의 재고 : 과거 실적이 아닌 사후 관리에 초점을 둔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 모색....113
  • 2.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의 모색 : 콘텐츠 제작 실습 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의 확대, 강화...113
  • 3. 현실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의 모색 : 지역 미디어센터 건립을 통한 실습 지원 방안 마련...114
  • 4. 향후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 방향의 모색 :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의 수립 ...115
  • 5. 기타...115
  • 제5장 국내 대학 디지털콘텐츠 인력양성 평가 및 제언...116
  • 제1절 정부 지원정책의 성과와 평가...116
  • 1. 성과적 측면의 평가...116
  • 2. 개선적 측면의 평가...117
  • 제2절 대학 교육의 변화 방향...120
  • 1. 교과과정 개편...120
  • 2. 교육 내용과 방법의 변화...121
  • 제3절 정책적 제언...123
  • 1. 교과과정 운영 지원방안...123
  • 2. 실습장비 및 설비 지원 방안...124
  • 3. 교수요원 확보 및 지원 방안...125
  • 4. 전문 연구기관 육성...126
  • 제6장 결론...127
  • 보론 :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인력 양성 사교육기관 (서강대학교-KBS 방송아카데미)...131
  • 제1절 방송아카데미의 특성...131
  • 제2절 교육과정 및 커리큘럼...131
  • 제3절 보유시설 및 보유장비 현황...139
  • 제4절 등록, 수료, 취업 현황...142
  • 제5절 소결...149
  • 참고문헌...151
  • <부록 1> 1차 설문지...153
  • <부록 2> 2차 추가조사...156
  • <부록 3> 지역별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심층 인터뷰내용 ...157
  • < 부록 4> 지역별 디지털 콘텐츠 관련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심층 인터뷰 내용...172
  • <부록 5> 지역별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정부 부처 지원 실태 및 지원상의 문제점에 대한 심층 인터뷰 내용 ...182
  • <부록 6> 지역별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 관련하여 정부에 지원을 요청 할 사항 ...19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