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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모바일용 고품질 입체음향 저작도구 시스템
High quality 3-Dimensional(3D) Audio Editing system for Mobile Cont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머시스(주)
연구책임자 김풍민
참여연구자 김진욱 , 이동우 , 신동선 , 김종우 , 이명철 , 정민균 , 박필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9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744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모바일용 Sound Image, Sound Field, Stereo Expander, Cross-Talk Cancellation 개발
- 모바일용 사운드 컨텐츠 포맷을 지원하기 위한 포맷변환 모듈 개발
- 상기 기술에 통한 시제품 제작(EMX-emulator) 개발
-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모바일용 입체음향 저작도구 통합 솔루션 개발

Abstract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요약문 ...2
  • SUMMARY ...4
  • CONTENTS ...6
  • 목차 ...13
  • 제1장 서론 ...21
  • 제1절 기술개발의 개요 ...21
  • 1. 기술개발의 필요성 ...21
  • 가. 기술적 측면 ...21
  • 나. 경제.산업적 측면 ...21
  • 다. 사회문화적 측면 ...22
  • 제2절 기술개발의 현황 ...23
  • 1. 세계적 현황 ...23
  • 2. 국내 현황 ...23
  • 가. 국내 유사기술의 현황 ...24
  • 제3절 기술개발의 효과 및 시장성 ...24
  • 1. 기술적 측면 ...24
  • 2. 산업적 측면 ...25
  • 3. 활용성 ...25
  • 제4절 기술개발의 최종 목적 ...26
  • 1. 연구 목표 ...26
  • 2. 연구 결과물의 시장성 ...28
  • 가. 시장창출능력 ...28
  • 나. 독창성.혁신성 ...29
  • 다. 부가가치성 ...29
  • 제2장 입체음향 요소기술 개발 ...30
  • 제1절 입체음향 기술 ...30
  • 1. HRTF 기반의 입체음향 효과 기술 ...30
  • 가. 방향감 부각 ...30
  • 2. 음장제어 ...34
  • 가. 2파라메터 음장 표현 ...34
  • (1) 초기반사음 ...35
  • (2) 후기반사음 ...37
  • (3) 반사음군의 조합 ...39
  • 제2절 개발 요소기술 ...40
  • 1. 음상정위 ...40
  • 2. 음장제어 ...41
  • 3. 크로스톡 제거 ...42
  • 4. 음상확산 ...42
  • 제3절 기술개발 내용 ...43
  • 1. 음상정위 효과기술 ...43
  • 2. 음장제어 효과기술 ...44
  • 3. 크로스톡 제거 효과기술 ...45
  • 4. 음상확산 효과기술 ...46
  • 5. 사운드 포맷을 지원하기 위한 Encoding/Decoding Module 개발 ...46
  • 제4절 기술개발 내용의 평가 ...47
  • 1. 평가항목 ...47
  • 가. 사운드의 레벨 측정 ...48
  • 나. 주파수별 출력 특성이 다른 3D 알고리즘의 비교 ...48
  • 2. 결과물 형태 ...49
  • 제5절 기술개발에 대한 향후 계획 ...49
  • 제3장 입체음향 저작도구 ...51
  • 제1절 저작도구의 기능 ...51
  • 1. 개요 ...51
  • 2. 기능 ...52
  • 3. 사용환경 ...54
  • 4. 사용 방법 ...55
  • 가. 주요 특징 ...55
  • 나. 프로젝트 시작 ...60
  • 다. 파일 입/출력 ...76
  • (1) 열기 ...77
  • (2)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하기 ...79
  • (3) 프로젝트 열기 ...82
  • (4) 프로젝트 닫기 ...83
  • (5) 저장하기 ...84
  • (6)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84
  • (7) 모두저장하기 ...85
  • (8) 불러오기 ...86
  • (가) 오디오파일 불러오기 ...87
  • (나) 오디오CD 불러오기 ...87
  • (다) PCM 파일 불러오기 ...89
  • (9) 내보내기 ...91
  • (가) mp3파일 내보내기 ...91
  • (나) PCM파일 내보내기 ...92
  • (10) 최근 파일 ...92
  • (11) 최근 프로젝트 ...93
  • (12) 종료 ...93
  • 라. 고급 파일 입/출력 ...94
  • (1) 탐색바를 이용한 파일 입력 ...94
  • (가) 내장 탐색바에서 파일 열기 ...94
  • (나) 윈도우 탐색바에서 파일 열기 ...96
  • (2) 확장 웨이브 파일 입출력 ...96
  • (가) 파일 입력 ...96
  • (나) 파일 출력 ...96
  • (3) AAC 파일 입출력 ...97
  • (가) AAC 파일 입력 ...97
  • (나) AAC 파일 출력 ...99
  • 마. 편집 ...103
  • (1) 작업 복구 및 재실행 ...104
  • (가) 작업복구 ...104
  • (나) 재실행 ...104
  • (2) 잘라내기, 복가, 붙여넣기, 삭제, 이동 ...105
  • (가) 잘라내기 ...105
  • (나) 복사 ...105
  • (다) 붙여넣기 ...106
  • (라) 반복 붙여넣기 ...106
  • (마) 삭제 ...107
  • (바) 이동 ...108
  • (사) 스냅이동 ...109
  • (3) 슬라이스 나누기 ...109
  • (가) 커서 나누기 ...109
  • (나) 선택영역 나누기 ...110
  • (4) 슬라이스 레이어 ...110
  • (5) 스위치 ...111
  • (가) 슬라이스 스위치 ...111
  • (나) 트랙 스위치 ...113
  • (6) 마커 ...114
  • (7) 선택 ...117
  • (가) 슬라이스선택 ...117
  • (나) 전체선택 ...118
  • (다) 여러 슬라이스 선택 ...118
  • (라) 선택영역 변경 ...119
  • (마) 선택영역 이동 ...119
  • (바) 마커사이 트랙 영역 선택 ...119
  • (사) 마커사이 모든 부분 선택 ...120
  • (아) 영역선택 ...121
  • 바. 고급편집 ...121
  • (1) 슬라이스바를 사용한 편집 ...121
  • (가) 이펙트 적용하기 ...121
  • (나) 이펙트 삭제하기 ...122
  • (다) 이펙트 Properties 보기 ...122
  • (라) 이펙트 레이어 순서 바꾸기 ...123
  • (마) 이펙트 적용구간 변경 ...124
  • (바) 이펙트 적용 구간 이동 ...125
  • (2) 이펙트 노드 편집 ...126
  • (가) 노드선택 ...127
  • (나) 노드추가 ...127
  • (다) 노드삭제 ...127
  • (라) 노드이동 ...128
  • 사. 출력제어 ...129
  • (1) 헤드폰 출력 ...129
  • (2) 스피커 출력 ...130
  • 아. 주요 3D필터의 기능 ...131
  • 자. 입체음향 이펙트 적용 편집 ...133
  • (1) 음상 정위 효과 포인트 기능 ...133
  • (2) 음상 정위 효과 라인 기능 ...135
  • (3) 음상 정위 효과 커브 기능 ...136
  • (4) 사운드 필드 기능 ...137
  • 차. 믹싱 기능 ...140
  • (1) 트랙 속성 조절 ...140
  • (가) Solo 설정 ...142
  • (나) Mute 설정 ...142
  • (다) Record Standby 설정 ...143
  • (라) Volume 설정 ...143
  • (2) 미리 믹싱 ...144
  • (3) 미리 믹싱 되돌림 ...146
  • (가) 모든 슬라이스 미리믹싱 되돌림 ...146
  • (4) 새로운 채널로 믹싱 ...146
  • (5) 강제 믹싱 ...148
  • (가) 배분규칙 ...150
  • (6) 트랙 프로젝트에서의 Free 채널 라우팅 ...151
  • (7) 야마하 오쏘링 툴을 이용한 mmf 파일 생성 ...151
  • (8) 크로스특 제거 ...152
  • (가) 헤드폰 출력 ...153
  • (나) 스피커 출력 ...154
  • (9) 스피커 위치 조정 ...155
  • (10) 비디오/사운드 변환 교체 ...157
  • (가) 비디오 파일의 오디오 추출 ...157
  • (나) 비디오 파일의 오디오 교체 ...159
  • 카. 보기 ...161
  • (1) 노드 편집 ...162
  • (가) 볼륨 엔벨롭 편집 ...163
  • (2) 줌 명령 ...164
  • (3) 작업바 보이거나 숨기기 ...165
  • (4) 툴바 보이거나 숨기기 ...168
  • (5) 프로퍼티 보기 및 설정 ...169
  • (6) 슬라이스 바 ...175
  • (7) 트랙 컨트롤바 ...176
  • (8) 트랙 이미지바 ...177
  • 타. 커서제어 ...177
  • (1) 재생 ...178
  • (2) 잠시멈춤 ...179
  • (3) 멈춤 ...179
  • (4) 처음으로 가기 ...180
  • (5) 한 픽셀 되감기 ...180
  • (6) 한 픽셀 빨리 감기 ...180
  • (7) 되 감기 ...181
  • (8) 빨리 감기 ...181
  • (9) 끝으로 가기 ...181
  • (10) 반복 재생 설정 ...181
  • (11) 선택영역 처음으로 가기 ...182
  • (12) 선택영역 끝으로 가기 ...182
  • (13) 선택영역 끝을 한 필셀 뒤로 ...182
  • (14) 선택영역 끝을 한 필셀 앞으로 ...183
  • 제2절 저작도구의 구조 ...183
  • 1. 입체음향 생성기술 ...185
  • 2. 특수음향효과 생성기술 ...186
  • 3. 편집기 전체 구성 ...188
  • 제3절 기술개발 내용의 평가 ...189
  • 제4장 에뮬레이터 ...191
  • 제1절 개요 ...191
  • 1. 기능 ...191
  • 2. 사용 방법 ...192
  • 3. 주요 특징 ...193
  • 제5장 결론 ...194
  • 제1절 개발 결과 ...194
  • 1. 결론 ...194
  • 2. 향후 계획 ...194
  • 3. 파급 효과 ...195
  • 4. 사업화 ...197
  • 가. 시장 분석 ...197
  • (1) 최종 과제결과물의 사업화 예상시점으로부터 5년간의 연도별 국내외 일반적 시장규모 ...197
  • (2) 최종 과제결과물의 목표시장과 목표고객의 내용 및 특성 ...198
  • 나. 사업화 계획 및 매출 목표 ...199
  • (1) 시장 진입 ...199
  • (2) 매출 목표 ...200
  • (가) 최종 과제결과물의 사업화시기 및 소요기간 ...200
  • (나) 최종 과제결과물의 시장성숙시기 및 예상가격 ...200
  • (다) 최종 과제결과물의 연도별 매출목표(산출근거 제시) ...200
  • (라) 최종 과제결과물의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생산량 및 매출액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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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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