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산업구조 및 비즈니스모델 변화에 대한 연구 Studies on the transformation of IT industry organization and business models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보고서유형
최종보고서
발행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
2008-06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789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음악시장과 인터넷포털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가치사슬의 변화, 신규 비즈니스모델의 등장, 주요 기업들의 경쟁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고, 분석 대상 및 연구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2장에서는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별된 주요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각 분야 주요기업의 수익모델, 기업전략, 성공요인 및 향후 전략에 대한 개괄적인 조망을 제시
본 연구는 온라인 음악시장과 인터넷포털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가치사슬의 변화, 신규 비즈니스모델의 등장, 주요 기업들의 경쟁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고, 분석 대상 및 연구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2장에서는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별된 주요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각 분야 주요기업의 수익모델, 기업전략, 성공요인 및 향후 전략에 대한 개괄적인 조망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 및 검색포털시장을 중심으로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가치사슬의 형태, 주요 시장참여자의 비즈니스모델 및 경쟁구조 등을 분석하여 시장발전의 주요동인(market dynamics)을 살펴보고, 향후 시장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인을 검토한다. 4장에서는 온라인 음악시장 및 검색포털시장 발전의 핵심요인을 개방적 협력/폐쇄적 계열화전략과 콘텐츠/광고 수익모델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어떠한 유형의 사업전략 또는 비즈니스모델이 시장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지 주도권 시나리오분석을 통해 검토하며, 이로 인해 예상되는 지재권, 경쟁정책, 규제 측면에서의 이슈와 함께 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을 다루고자 한다.
Abstract▼
Chapter 1 present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research, targets for analysis and research methods. Chapter 2 outlines case studies on five corporations leading new business models in the contents service area, such as MicroSoft, Apple, Google, SKT and NHN, thus presenting business models, cor
Chapter 1 present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research, targets for analysis and research methods. Chapter 2 outlines case studies on five corporations leading new business models in the contents service area, such as MicroSoft, Apple, Google, SKT and NHN, thus presenting business models, corporate strategies, analysis of success factors, and future strategies. Chapter 3 analyzes the types of value chains newly appearing on the online music market and search portal market, business models of major corporations and competitive structures to study market dynamics, and reviews major factors that will influence the future market structure. Chapter 4 categorizes corporate competition strategies according to vertical/horizontal merger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contents/advertising revenue models, thus analyzing various scenarios to determine which types of business strategies or business models will lead the market development. It also deals with expected issues such as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competition policies, and regulations, as well as policy measures designed to facilitate market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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