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산업구조 및 비즈니스모델 변화에 대한 연구
Studies on the transformation of IT industry organization and business mod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6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789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음악시장과 인터넷포털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가치사슬의 변화, 신규 비즈니스모델의 등장, 주요 기업들의 경쟁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정책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고, 분석 대상 및 연구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2장에서는 몇 가지 기준에 의해 선별된 주요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각 분야 주요기업의 수익모델, 기업전략, 성공요인 및 향후 전략에 대한 개괄적인 조망을 제시

Abstract

Chapter 1 present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research, targets for analysis and research methods. Chapter 2 outlines case studies on five corporations leading new business models in the contents service area, such as MicroSoft, Apple, Google, SKT and NHN, thus presenting business models, cor

목차 Contents

  • 요약문 ... 1
  • SUMMARY ... 12
  • 목차 ... 17
  • Table of Contents ... 20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4
  • 제 1 장 서 론 ... 27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신규 콘텐츠서비스의 등장 ... 29
  • 제 2 절. 연구의 대상 및 개념정의 : 가치사슬구조 ... 33
  • 제 3 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 37
  • 제 2 장 기업사례연구 ... 39
  • 제 1 절. MicroSoft ... 41
  • 1. 기업현황 및 사업구조 ... 41
  • 2. 새로운 서비스 진출 ... 54
  • 3. 향후전략 ... 72
  • 제 2 절. Apple ... 76
  • 1. 기업현황 및 사업구조 ... 76
  • 2. 에플의 온라인음악서비스 ... 91
  • 3. 애플의 향후 전략 : 디지털 허브(Digital Hub)를 향하여 ... 102
  • 제 3 절. Google ... 104
  • 1. 기업현황 및 사업구조 ... 104
  • 2. 검색엔진과 검색광고 ... 117
  • 3. 향후전략 ... 127
  • 제 4 절. SK텔레콤 ... 133
  • 1. 기업현황 및 사업구조 ... 133
  • 2. 온라인음악서비스 ... 152
  • 3. 향후전략 ... 164
  • 제 5 절. Naver ... 167
  • 1. 기업현황 및 사업구조 ... 167
  • 2. 검색서비스와 검색광고 ... 178
  • 3. 향후전략 ... 194
  • 제 3 장 시장 및 경쟁구조 분석 : 가치사슬과 비즈니스모델의 ... 198
  • 제 1 절. 온라인음악시장 ... 200
  •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태동과 발전 ... 202
  • 2. 온라인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변화 ... 209
  • 3. 온라인 음악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 213
  • 4. 향후 시장구조의 변화요인 및 전망 ... 231
  • 제 2 절. 포털검색시장 ... 239
  • 1. 인터넷 포털시장의 발전현황 및 수익모델 변화 ... 239
  • 2. 검색으로 인한 광고시장의 변화 ... 255
  • 3. 국내 포털들의 검색광고 전략 ... 271
  • 4. 향후 시장구조 변화요인 및 전망 ... 284
  • 제 4 장 향후 산업전망과 시나리오 분석 ... 288
  • 제 1 절. 콘텐츠 서비스 시장의 핵심요소 ... 290
  • 1. 콘텐츠 서비스 시장의 현 단계 ... 290
  • 2. 콘텐츠 서비스 시장의 가치사슬 변화 ... 291
  • 3. 폐쇄적 계열화 vs 개방적 협력 ... 293
  • 4. 콘텐츠 유료화와 광고 ... 295
  • 제 2 절. 기업전략의 현 위치와 시나리오 분석 ... 297
  • 1. 기업들의 전략적 위치와 주도권 시나리오 ... 297
  • 2. 온라인음악서비스와 검색시장의 시나리오 ... 299
  • 제 3 절. 산업의 발전과 규제/정책 이슈 ... 301
  • 1. 유연한 지적재산권 정책 ... 301
  • 2. 네트워크와 공정경쟁 ... 301
  • 3. DRM과 상호운영성 ... 303
  • 4. 민간자율과 이해조정자로써 정부의 역할 ... 304
  • 참고문헌 ... 3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