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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7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000018721
과제고유번호 161500070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첫째, 스포츠급 경항공기 개발
저탄소, 고효율, 저소음을 추구하고, 안전성이 확보된 스포츠급 경항공기를 개발하여 안전한 문화생활로서 국내에 보급하며, 해외 수입을 대체함. 중소기업 주도의 항공기 개발을 통해 항공산업의 확대와 해외 항공시장에서의 국가인지도를 제고함.
둘째, 항공전자 및 계기시스템 국산화 개발
국내의 우수한 전기·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경항공기 탑재용 항공전자 및 계기시스템을 개발을 통하여 추후 중형 및 대형기 전자장비 개발로의 확장 등 전반적으로 부족한 국내 항공 전자 시스템 개발 기술의 기술적 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4
  • 목 차 ... 23
  • 표 목 차 ... 29
  • 그림 목차 ... 34
  • 제1장 연구개요 ... 39
  • 1.1 기획연구의 추진 배경 ... 39
  • 1.2 기획연구의 필요성 ... 40
  • 1.3 기획연구의 최종 목표 ... 42
  • 1.4 기획연구의 내용 및 범위 ... 43
  • 제2장 국내외 저탄소 고효율 경량항공기 경향 및 시장 분석 ... 45
  • 2.1 국내외 시장 요구도 확인 ... 45
  • 2.1.1 최근 국내외 시장 요구도 경향 ... 45
  • 2.1.2 국내외 시장 요구도 분석 ... 54
  • 2.2 국내외 주요 개발 현황 및 경쟁기종 조사 ... 55
  • 2.2.1 경량항공기 산업분석 ... 55
  • 2.2.2 주요 성능기준에 대한 경량항공기 기종별 분석 ... 57
  • 2.2.3 경량항공기 엔진 분석 ... 61
  • 2.2.4 판매기종별 시장점유율 분석 ... 63
  • 2.2.5 경량항공기 경쟁기종 분석 ... 66
  • 2.2.6 경쟁기종인 CTLS 항공기에 대한 비교 분석 ... 70
  • 2.2.7 수상기에 대한 조사 분석 ... 76
  • 2.3 국내외 정책, 시장 현황 및 전망, 국내 인프라, 기술수준, SWOT 분석 ... 78
  • 2.3.1 국내 정책 동향 ... 78
  • 2.3.2 국외 정책 동향 ... 83
  • 2.3.3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 87
  • 2.3.4 국외 시장 현황 및 전망 ... 98
  • 2.3.5 경량항공기 부품체계 ... 100
  • 2.3.6 세부 기술별 동향 및 SWOT 분석 ... 105
  • 2.4 경량항공기 사고사례 분석 ... 111
  • 2.4.1 경량항공기 사고사례 통계 분석 ... 111
  • 2.4.2 스포츠 경량항공기의 주요 사고요인 ... 113
  • 2.5 관련 분야 특허동향조사 ... 114
  • 2.6 해외 실용화/상업화 추진체계 사례조사 분석 ... 134
  • 2.6.1 CTLS / Flight Design ... 134
  • 2.6.2 Lancair / Lancair International, Inc ... 135
  • 2.6.3 SR-20 / Cirrus Design Corporation ... 136
  • 2.6.4 성공요인 분석 ... 137
  • 2.7 연구 방향 및 목표 선정 과 기존 연구의 연계 및 활용 방안 ... 138
  • 2.8 기존 연구개발 결과/시설/장비의 활용성 검토, 연구개발 범위 정의 및 개발일정 수립 ... 140
  • 2.8.1 엔진 세부 계통 ... 140
  • 2.8.2 소재 및 구조 ... 141
  • 2.8.3 항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42
  • 제3장 연구 내용 및 범위의 효율성 검토에 따른 단계별 계획 ... 143
  • 3.1 기존 연구와의 중복성 검토를 통한 중복투자 배제 및 차별화 ... 143
  • 3.1.1 엔진 세부 계통 ... 143
  • 3.1.2 소재 및 구조 ... 143
  • 3.1.3 행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44
  • 3.2 기술개발 필요성 및 기술개발 범위 설정 ... 145
  • 3.2.1 엔진 세부 계통 ... 145
  • 3.2.2 소재 및 구조 ... 146
  • 3.2.3 항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48
  • 3.3 기술개발 효과분석 및 목표성능 설정 ... 149
  • 3.3.1 엔진 세부 계통 ... 149
  • 3.3.2 소재 및 구조 ... 149
  • 3.3.3 항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51
  • 3.4 핵심 요소기술의 제시 및 연구의 가치 ... 152
  • 3.4.1 엔진 세부 계통 ... 152
  • 3.4.2 소재 및 구조 ... 154
  • 3.4.3 항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55
  • 3.5 연차별 성과물 및 현장 적용 시 실효성과 가시적 효과 ... 156
  • 3.5.1 엔진 세부 계통 ... 156
  • 3.5.2 소재 및 구조 ... 157
  • 3.5.3 항공전자 및 계기 시스템 ... 158
  • 3.6 개발 단계별 계획 제시 ... 159
  • 3.6.1 엔진 세부 계통 ... 159
  • 3.6.2 소재 및 구조 ... 160
  • 3.6.3 항공전자 및 계기시스템 ... 161
  • 제4장 타당성 검토 ... 162
  • 4.1 기술적 타당성 검토 ... 162
  • 4.1.1 클린 경량항공기 설계 목표 설정 ... 164
  • 4.1.2 개략적 예비 형상 도출 ... 172
  • 4.1.3 성능향상 및 설계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신기술 및 요소 기술 내용 정립 ... 182
  • 4.1.4 기타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사항 검토 ... 228
  • 4.1.5 국내 관련 업체/ 연구소의 현 기술수준 및 기술 보완사항 분석 ... 237
  • 4.1.6 연구 개발을 위한 국내외 협력 방안 ... 239
  • 4.1.7 엔진 및 부품개발 기술적용의 타당성 검토 ... 241
  • 4.2 경제적 타당성 검토 (시장성/경제성 분석) ... 243
  • 4.2.1 시장수요 분석 ... 243
  • 4.2.2 수요확보 방안 ... 259
  • 4.2.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275
  • 4.2.4 비용/편익 분석 ... 298
  • 4.2.5 실용화/사업화 가능성 분석 및 정부 지원 체계 ... 311
  • 4.3 경량항공기 인증제도 연구 ... 314
  • 4.3.1 경량항공기 정의 ... 314
  • 4.3.2 국외 경량항공기 인증제도 ... 315
  • 4.3.3 FAA의 LSA 제도 ... 316
  • 4.3.4 EASA의 경량항공기 인증제도 ... 339
  • 4.3.5 경량항공기 수출조건 ... 339
  • 4.3.6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의 인증 ... 341
  • 제5장 연구 기간 및 예산 ... 342
  • 5.1 개발비 예측 ... 342
  • 5.2 연구내용에 따라 세부과제별 연구일정 및 기간 제시 ... 345
  • 5.3 내용 및 일정에 따른 연차별 소요예산 ... 350
  • 제6장 RFP 연구내용 구성 ... 354
  • 6.1 RFP 연구내용 구성 ... 354
  • 6.2 제 1세부과제의 구성 ... 354
  • 6.2.1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 355
  • 6.2.2 클린 경량항공기용 복합재료 친환경 성형공정 기술 개발 ... 356
  • 6.2.3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시험평가 기술개발 ... 357
  • 6.2.4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인증 획득 ... 358
  • 6.2.5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사업화 전략 개발 ... 358
  • 6.3 제 2세부과제의 구성 ... 359
  • 6.3.1 경량항공기용 임무프로세서 모듈 및 조정석 시현장치 개발 ... 359
  • 6.4 제 3세부과제의 구성 ... 360
  • 6.4.1 경량항공기 및 요소부품 시험평가 기술 개발 ... 360
  • 제7장 성과 목표 및 성과지표 설정 ... 362
  • 7.1 표준 성과 목표 및 지표 ... 362
  • 7.2 고유 성과 목표 및 지표 ... 368
  • 제8장 연구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 370
  • 8.1 국내외 연구동향에 따른 연구 방향 및 목표 ... 370
  • 8.2 국내외 기관(전문가)의 활용(참여) ... 372
  • 8.2.1 국내외 기관(전문가)의 활용 ... 372
  • 8.2.2 각 세부 분야별 활용 방안 ... 372
  • 8.3 설문조사 내용 분석 ... 374
  • 8.3.1 설문조사의 목적과 내용 ... 374
  • 8.3.2 국내 설문조사 내용 분석 ... 375
  • 8.3.3 국외 설문조사 내용 분석 ... 379
  • 8.3.4 국내외 설문조사 결과 분석 ... 383
  • 8.4 추진 전략 및 추진 방안 ... 384
  • 8.5 연구 개발 결과의 연계 및 활용 방안 ... 386
  • 8.5.1 연구 개발 결과의 연계 및 활용 방안 ... 386
  • 8.5.2 각 세부 분야별 연구개발 결과의 연게 및 활용 방안 ... 386
  • 제9장 요약 및 결론 ... 388
  • 9.1 사업 추진의 필요성 ... 388
  • 9.2 연구 내용 및 범위에 따른 효율성 검토 ... 390
  • 9.3 사업추진외타당성분석 ... 404
  • 9.3.1 기술적 타당성 검토 ... 404
  • 9.3.2 클린 경량항공기 설계 목표 설정 및 개발 안 ... 406
  • 9.3.3 클린 경량항공기 경제성 분석 ... 411
  • 9.4 과제추진 일정 및 추정 사업비 ... 413
  • 9.4.1 과제 추진 제 1안 ... 413
  • 9.4.2 과제 추진 제 2안 ... 416
  • 9.4.3 추정사업비 ... 418
  • 9.5 추진 전략 및 추진 방안 ... 422
  • 9.6 기술개발의 효과 및 성과 활용 방안 ... 424
  • 9.7 결론 ... 428
  • 제10장 RFP 도출 ... 430
  • 10.1 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 430
  • 참고문헌 ... 445
  •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기획 기술 정의서 ... 449
  •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기획 중복성 검토 ... 461
  •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기획 성과지표 및 목표 검토서 ... 472
  • 끝페이지 ... 4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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