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적정성 및 상태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n the condition evaluation system for structural adequacy in asphalt pavem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희문
참여연구자 안덕순 , 김제원 , 최지영 , 엄병식 , 박영한 , 이태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7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000018879
과제고유번호 1500000355
사업명 건설기술기반구축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각 연구 내용별 세부 연구 내용 및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 포장체의 처짐과 포장체 내부 반응과의 상관관계 규명
①아스팔트 포장체의 다양한 경우의 단면, 물성, 반응을 보유한 데이터베이스 확립
ㆍ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우의 포장체의 구조해석 수행
ㆍ 여러 경우의 수를 해석한 후에 단면/물성/반응으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 확립
②민감도 분석을 통한 포장처짐값과 내부 반응과의 상관관계 파악
③직접 연산(Forward Calculation)을 통한 포장체 내부의 반응(변형률, 응력) 모델(Pav

Abstract

i. Identification of correlation between deflection and pavement responses
① Establishment of the synthetic database including the layer thickness, material properties, and pavement responses
. Implementation of structural analysis on the several section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 Estab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3
  • SUMMARY...8
  • 목차...14
  • 표목차...18
  • 그림목차...22
  • TABLE OF CONTENTS...28
  • 1. 서 론...31
  • 1.1 연구개요...33
  • 1.1.1 연구배경 및 목적...33
  • 1.1.2 연구목표...34
  • 1.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34
  • 1.2.1 1차년도 연구목표 및 내용...34
  • 1.2.2 2차년도 연구목표 및 내용...35
  • 1.3 과업의 연구수행 추진체계...3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7
  • 2.1 국내 기술개발 현황...39
  • 2.1.1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평가 기법 개발...39
  • 2.1.2 국도 도로포장관리시스템 개발...40
  • 2.2 국외 기술개발 현황...40
  • 2.2.1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평가 기법 개발...41
  • 2.2.2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구조적 잔존수명예측 모형 개발...41
  • 2.2.3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구조적 상태 평가 시스템 개발...41
  • 2.2.4 미국의 연구개발 현황...41
  • 2.3 소결...42
  • 3.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45
  • 3.1 자문회의...47
  • 3.1.1 자문회의 주요 사항...47
  • 3.2 문헌조사...47
  • 3.2.1 비파괴시험 장비(FWD)...47
  • 3.2.2 탄성계수 역산기법...70
  • 3.3 FWD 처짐과 내부반응과의 관계...92
  • 3.3.1 가상적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포장체 반응과 처짐계수와의 상관관계 분석...92
  • 3.3.2 포장체 내부반응모델 개발...99
  • 3.4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포장층의 탄성계수 추정 기법 개발...105
  • 3.4.1 유전자 알고리즘의 개요...105
  • 3.4.2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역산프로그램 개발...109
  • 3.4.3 GAPAVE 프로그램의 검증...130
  • 3.5 FWD 처짐값을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체 상태 평가 기법 개발...132
  • 3.5.1 국도 PMS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포장 상태 현황 조사...133
  • 3.5.2 국도 아스팔트 포장체의 두께 분석...133
  • 3.5.3 국도 PMS FWD 자료를 이용한 처짐량 분석...136
  • 3.5.4 FWD 처짐값을 이용한 국도 포장층의 탄성계수 추정...140
  • 3.5.5 GAPAVE 프로그램을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탄성계수 추정...160
  • 3.6 비파괴 시험을 이용한 구조적 상태 평가 기법 개발...165
  • 3.7 FWD 처짐을 이용한 구조적 상태 평가 절차 개발...176
  • 3.7.1 FWD 자료를 이용한 아스팔트층의 상태 평가...176
  • 3.7.2 FWD 자료를 이용한 보조기층의 상태 평가...178
  • 3.7.3 FWD 자료를 이용한 하부층의 상태 평가...180
  • 3.8 중차량 하중제한 기준 개발...181
  • 3.8.1 하중제한 제도...181
  • 3.8.2 하중제한 분석...187
  • 3.9 아스팔트 포장체의 잔존수명예측 모델 고찰...220
  • 3.9.1 포장체 공용성 예측 모델...220
  • 3.9.2 포장체의 잔존수명예측 절차에 대한 고찰...222
  • 3.9.3 포장체의 잔존수명예측 절차 검증...224
  • 3.10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에 따른 포장체 분류...229
  • 3.11 기존 국도 PMS와의 연계 방안...230
  • 3.11.1 기존 국도 PMS의 포장상태 평가 방법...231
  • 3.11.2 기존 국도 PMS와의 연계 방안...233
  • 4.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235
  • 4.1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237
  • 4.1.1 1차년도...237
  • 4.1.2 2차년도...238
  • 4.2 관련 산업에의 기여도...238
  • 5.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241
  • 5.1 활용계획(활용분야)...243
  • 5.2 활용방안...243
  • 5.3 기술이전...244
  • 5.4 타 산업의 파급 효과...244
  • 6. 해외 과학기술 정보...245
  • 6.1 국.내외 관련분야의 환경변화...247
  • 7. 참고문헌...249
  • 부록...2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