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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내공단면적 저감을 위한 통풍공(Air-Shaft)의 공기역학 설계기술 및 수직구 굴착공법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동현
참여연구자 신민호 , 황선근 , 이성혁 , 강부병 , 고태훈 , 박준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2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00001892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재래철도 소단면 단선터널에 대한 승객 이명감 기준 (안) 마련
● 재래철도 소단면 터널에서의 승객 이명감과 터널내의 풍압변동, 열차풍 수치해석
● 터널내 열차편성별 시험기 개조개발[열차편성시험기 설계/개조개발]
- 한국형 터널주행 열차편성시험기 설계 및 개발
● 기존터널내 통풍공 최적설계를 위한 운행속도에 따른 1/60축척 열차주행시험(Moving Model Test)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본설계): 호남선 및 경부선
- 제3종, 제4종 0.25 km급, 0.5 km급, 0.75 km급 터널에 대한

Abstract

The final objective of the present is to perform the technology development for air-shaft tunnel system in order to minimize the cross-sectional area of railway tunnel or to achieve the speed-up of train for small bore tunnel on conventional line.
When a train enters to a tunnel as high speed, th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 출 문...3
  • 요 약 문...5
  • SUMMARY...15
  • 목 차...17
  • 제 1 장 서 론...28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28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32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32
  • 2. 연구목표 및 내용...32
  • 가. 연구목표...33
  • 나. 연구내용 및 범위...33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7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37
  •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38
  • 1. 터널 단면적 증가방법...39
  • 2. 터널 입출구 양단에 나팔형상의 터널 단면적 변화방법...39
  • 3. 통풍공 터널 방법...39
  • 제 3 절 기술동향 분석 결론...43
  • 제 3 장 재래철도 터널에서 통풍공(Air-Shaft)을 적용한 공기역학 설계기술 개발...45
  • 제 1 절 경부선, 호남선 재래터널 단/복선 단면적, 윤변길이 현황조사...45
  • 제 2 절 기존선 경부선, 호남선의 철도승객 이명감 기준 선택...53
  • 1. 각국의 승객 이명감 기준...53
  • 2. 기준에 대한 사례선택 - 비기밀차량...54
  • 3. 극한조건의 기준 - 복선터널...55
  • 4. 평상조건의 기준 - 단선터널...56
  • 5. 기존선의 경부선과 호남선 단선터널의 이명감 기준...57
  • 6. 경부선 대구-부산 구간 터널 토피고 조사분석...57
  • 제 3 절 재래철도 소단면 터널에서의 승객 이명감과 터널내의 풍압변동 해석 결과...60
  • 1. 기술 검토 필요성...60
  • 2. 기술검토 내용...61
  • 3. 터널내 열차풍에 의한 안전해석 결과...69
  • 제 4 절 통풍공 독립모델의 풍압경감 성능 수치해석 결과...70
  • 1. 연구개요...70
  • 2. 수치기법의 개발 및 검증...71
  • 가. 지배방정식...71
  • 나. 시간전진기법...73
  • 다. 공간차분기법...74
  • 라. 수렴가속기법...75
  • 마. 경계조건...75
  • 3. 1차원 비정상 Euler Solver를 이용한 통풍공 내부유동 해석...78
  • 가. 입구속도장 예측...78
  • 나. 내부유동장 해석...79
  • 다. 결론 및 고찰...82
  • 4. 통풍공을 포함한 2차원 터널의 비정상 RANS 해석...82
  • 가. 압축파 계산을 위한 차분기법의 결정...84
  • 나. 통풍공이 없는 소단면 터널에서의 승객이명감과 터널내의 풍압변동...85
  • 다. 통풍공 및 공동이 있는 경우의 터널 내부 압력분포의 시간적 변화...86
  • 5. 1차년도의 연구성과 및 문제점...93
  • 6. 압축파 파동모형 해석...94
  • 7. 통풍공이 없는 터널에 대한 파동모형 해석결과...98
  • 가. 1차원 비점성 계산...98
  • 나. 2차원 비점성 계산과 점성 계산의 비교...103
  • 8. 통풍공이 있는 경우와 내부 압력장 예측...104
  • 가. 계산격자 및 유동조건...104
  • 나. 내부압력장 예측 결과...115
  • 다. 통풍공의 유무에 따른 내부 압력장 비교...119
  • 라. 직경에 따른 터널 내 압력변동...111
  • 9. 통풍공에 의한 터널 내 환기효과 해석...113
  • 가. 계산격자 및 유동조건...113
  • 나. 순간유동장의 정성적 관찰...115
  • 다. 통풍공 유량의 정량적 측정...119
  • 10. 요약 및 결론...121
  • 제 5 절 다량 1편성 터널주행 열차모형 시험기 개조개발 결과...123
  • 1. 다량 1편성 시험기 개조개발 배경 및 내용...123
  • 2. 신규 다량1편성 터널주행 열차모형 시험기 개조개발 결과...125
  • 3. 다량1편성 시험기 성능검증 결과...134
  • 4. 시험기 성능검증 결론...138
  • 제 6 절 1/61축척의 통풍공 터널(4량1편성 열차모델) 시험개발 결과...139
  • 1. 소단면 터널모델과 새마을호 열차모델의 실험결과와 수치해석 결과의 비교...140
  • 2. 통풍공 개수에 따른 터널내 풍압변동 저감효과...143
  • 3. 수직 통풍공 높이변화에 따른 터널내 풍압변동 저감효과...155
  • 4. 수직 통풍공 내경변화에 따른 터널내 풍압변동 저감효과...166
  • 5. 수직 통풍공 적용시 터널출구 미기압파 저감효과...176
  • 제 7 절 1/61축척 통풍공 터널 길이, 통풍공 제원, 열차 편성 변화에 대한 시험 결과...179
  • 1. 소단면 터널모델과 새마을호 열차모델의 실험결과와 수치해석 결과의 비교...179
  • 가. 0.50 km급 터널에 대한 검증...181
  • 나. 0.25 km급 터널에 대한 검증...184
  • 2. 터널 연장, 통풍공 배열, 통풍공, 개수에 따른 터널내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효과...186
  • 가. 0.75 km급 터널에 대한 실험 및 통풍공터널 개발...190
  • (1)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192
  • (2)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16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03
  • (3)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개수 38개,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13
  • (4)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개수 15개,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23
  • (5) 5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33
  • 나. 0.50 km급 터널에 대한 실험 및 통풍공터널 개발...243
  • (1)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45
  • (2)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개수 24개,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55
  • (3)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16 mm, 개수 24개일 때 통풍공 높이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65
  • (4) 5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75
  • 다. 0.25 km급 터널에 대한 실험 및 통풍공터널 개발...285
  • (1)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87
  • (2)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개수 12개, 높이 340 mm일 때 통풍공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295
  • (3) 4량1편성 열차모델, 통풍공 내경 35 mm, 개수 12개일 때 통풍공 높이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303
  • 3. 쌍굴 단선터널에서 압력경감 덕트 배열, 압력경감 덕트 개수에 따른 터널내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효과...311
  • 가. 0.75 km급 터널에 대한 쌍굴 단선터널 실험결과...316
  • (1) 압력경감 덕트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 (압력경감 덕트 내경 37 mm, 4량1편성 열차모델)...316
  • (2) 압력경감 덕트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압력경감 덕트의 개수 19개, 4량1편성 열차모델)...326
  • 나. 0.50 km급 터널에 대한 실험결과...336
  • (1) 압력경감 덕트 개수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압력경감 덕트 내경 37 mm, 4량1편성 열차모델)...336
  • 다. 0.25 km급 터널에 대한 실험결과...346
  • (1) 압력경감 덕트 내경에 따른 풍압변동과 미기압파 저감성능 실험결과(압력경감 덕트의 개수 6개, 4량1편성 열차모델)...346
  • 4. 통풍공 및 압력경감 덕트에서의 공기유속 측정...355
  • 가. 터널 연장에 따른 통풍공에서의 공기유속 측정결과...358
  • 나. 쌍굴터널의 압력경감 덕트에서의 공기유속 측정결과...362
  • 제 4 장 통풍공 수직구(Air-shaft)의 설계.시공 요소 기술 개발...366
  • 제 1 절 서 론...366
  • 1. 연구개발의 필요성...366
  • 2.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367
  • 가. 연구개발의 최종목표...367
  • 나. 연구내용 및 범위...367
  • 제 2 절 수직구의 설계 및 시공현황...371
  • 1. 수직구 굴착공법의 현황...371
  • 2. 수직구 굴착공법의 분류...372
  • 3. 수직구 굴착공법의 종류 및 특성...374
  • 가. Drill and Blast 공법...374
  • 나. RC(Raise Climber) 공법...375
  • 다. RBM(Raise Boring Machine) 공법...376
  • 라. 기타 기계화 시공 장비...378
  • 마. 각 공법의 특성 비교...380
  • 4. 수직구 시공 현황...382
  • 가. 광산의 작업갱 및 환기갱...382
  • 나. 양수발전소의 수압터널...384
  • 다. 도로터널의 환기갱...385
  • 라. 철도터널의 환기갱...386
  • 마. 지하철터널 작업구 및 환기구...387
  • 바. 통신구터널 작업구...387
  • 사. 시공사례 비교...388
  • 5. 기존 수직구 설계의 문제점...389
  • 가. NATM 개념에 의한 수직구의 라이닝 설계...389
  • 나. 수압 및 지압에 따른 라이닝 설계...391
  • 다. 수직구의 안정성 분석을 위한 3차원 수치해석의 문제...391
  • 라. 상향굴착 수직구에서의 지반보강 및 차수를 위한 보조공법...392
  • 제 3 절 수직구의 설계 방안...393
  • 1. 설계 시 일반적 고려사항...393
  • 가. 지반조건...393
  • 나. 수직구 연장 ...393
  • 다. 수직구 단면적...394
  • 라. 수직구 굴착지점 상부 및 하부 지역 활용 여부...394
  • 마. 버럭처리 방안...394
  • 바. 기타 특수한 현장 조건...395
  • 2. 대구~부산간 철도터널의 통풍공 수직구 설계방안 제시...395
  • 가. 대구~부산구간 철도터널의 특성 조사...396
  • 나. 조사구간 내 터널별 굴착공법 및 설치방식 선정 방안...404
  • 제 4 절 수직구의 기계화 굴착을 위한 요소기술 개발...413
  • 1. 3차원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한 수직구 및 본선터널의 거동분석...413
  • 가. 본선 접속부의 3차원 해석 개요...413
  • 나. 해석모델의 작성...414
  • 다. 경계조건 및 해석 파라메터...417
  • 라. 지반 및 지보재 물성치...423
  • 마. 설계검토 기준...425
  • 바. 3차원 수치해석 결과분석...426
  • 사. D터널 수직구의 계측결과와 수치해석과의 비교...442
  • 2. 대구경 지반보강공법을 위한 장비개발...449
  • 가. 장비개발의 배경 및 고려사항...449
  • 나. 다중쇼트 유압식 주입장비(MSHG)의 시작품 제작...457
  • 다. 폴리우레탄 패커의 특성 실험 및 결과...464
  • 3. 소단면 통풍공 수직구의 라이닝 설계 및 시공 방안...471
  • 가. 수직구 라이닝의 시공 사례...471
  • 나. 수직구내 지보재 설계 개념...473
  • 다. 수직구내 라이닝의 설계 개념...475
  • 라. 구조체로서의 수직구 라이닝 설계...478
  • 마. 비구조체로서의 수직구 라이닝 설계...487
  • 바. 비구조체의 라이닝(스펠관) 강도 시험...490
  • 제 5 절 수직구 시험시공 개요...502
  • 1. 시험시공 대상현장 조사 및 시공개요...502
  • 가. 운행 중 철도터널 현장조사...502
  • 나. 시험시공 현장 개요...511
  • 다. 수직구 제원 및 시험시공 공정...513
  • 2. 시험시공 현장 지반조사...522
  • 가. 광역지질 조사...522
  • 나. NX 시추조사...524
  • 다. 육안조사 및 실내시험...525
  • 제 6 절 수직구 접속부의 3차원 현장 계측 및 3차원 유한요소 해석...541
  • 1. 현장 계측개요 및 장비특성...541
  • 가. 계측개요...541
  • 나. 계측장비의 특성...544
  • 2. 시험시공 계측 결과...549
  • 가. 터널구간에서의 계측 관리기준...549
  • 나. 계측결과...551
  • 다. 계측결과 분석...557
  • 3. 시험시공 3차원 탄소성 유한요소해석...559
  • 가. 입력물성치 및 경계조건...559
  • 나. 해석결과 및 계측치와의 비교분석...561
  • 제 7 절 RBM 시험시공에 의한 굴진성능 평가...563
  • 1. 시험시공에 의한 가동율 및 down time 분석...563
  • 가. RBM의 가동율...563
  • 나. RBM의 down time...565
  • 2. 시험시공에 의한 순관입율과 굴진율...565
  • 가. 순관입율(net penetration rate, Pe)...565
  • 나. 굴진율(advance rate, Ar)...567
  • 다. RBM의 순관입율과 가동설계 인자들의 관계...568
  • 3. 지반공학적 파라메터와 굴진성능과의 관계...571
  • 가. 강도특성과 순관입율과의 상관성...572
  • 나. 반발경도(HR)와 순관입율과의 상관성...575
  • 다. (RQD/Jn)과 순관입율과의 상관성...577
  • 라. 역(礫)의 분포와 순관입율과의 상관성...579
  • 마. 암석의 합경도(HT)와 순관입율과의 상관성...580
  • 제 8 절 통풍공 수직구로 인한 환기효과 분석...584
  • 1. 공기유동 시뮬레이션...584
  • 가. 모델링 개요...584
  • 나. 적용 프로그램 및 해석방법...586
  • 2. 해석결과 및 고찰...588
  • 가. 수직구의 규모에 따른 환기량 변화...589
  • 나. 수직구의 위치에 따른 환기량 변화...592
  • 다. 환기량 및 환기율 비교...595
  • 3. 해석결과...600
  • 제 9 절 결 론...601
  • 제 5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605
  • 제 1 절 주관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605
  • 제 2 절 협동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 경동...607
  • 제 3 절 위탁기관 : 서울대학교...611
  • 제 6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613
  • 제 7 장 참 고 문 헌...614
  • APPENDIX A 재래철도 터널 새마을호 준기밀차량 공기역학 해석 결과...620
  • APPENDIX B 재래철도 터널 새마을호 비기밀차량 공기역학 해석 결과...636
  • APPENDIX C 재래철도 터널 CDC 비기밀차량 공기역학 해석 결과...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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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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