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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도로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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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3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03873 |
과제고유번호 | 1615000269 |
DB 구축일자 | 2016-07-16 |
Ⅳ. 연구개발 결과
상세기획을 통해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핵심 1과제의 세부과제 및 연구개발 목표, 예산 등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핵심1. SMART Highway 도로기반 시설 핵심기술개발 (332억)
ㅇ SMART Highway 안전성 확보기술 개발 (48억)
• 스마트하이웨이용 안전시설 기준정립 및 개발
• 기존 도로의 안전시설 보강기술 개발
• 효율적인 운전자 안내기법 도출
• 야간․악천후시 시인성 확보를 위한 시설 개발
ㅇ SMART Highway 친환경 디자
Ⅳ. 연구개발 결과
상세기획을 통해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핵심 1과제의 세부과제 및 연구개발 목표, 예산 등을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핵심1. SMART Highway 도로기반 시설 핵심기술개발 (332억)
ㅇ SMART Highway 안전성 확보기술 개발 (48억)
• 스마트하이웨이용 안전시설 기준정립 및 개발
• 기존 도로의 안전시설 보강기술 개발
• 효율적인 운전자 안내기법 도출
• 야간․악천후시 시인성 확보를 위한 시설 개발
ㅇ SMART Highway 친환경 디자인 기술 개발 (54억)
• 소음저감 및 로드킬(Roadkill) 예방기술 도출
• 도로시설물의 자연에너지 활용기술 도출
• 조형미와 경관을 고려한 신개념 설계기법 도출
ㅇ SMART Pavement 설계기술 개발 (65억)
• 도로의 구간별 특성을 감안한 최적의 포장형식 선정 및 공법개발
• 운전자 주행쾌적성 향상을 위한 포장단차 해소 기술 도출
• 고속 주행 환경을 고려한 포장노면 성능평가 기술 도출
ㅇ 기상재해 예방을 위한 스마트 도로시설물 연구 (55억)
• 이상기후에 대응 가능한 시설과 시스템 도출
- 방무, 방풍시설
- 배수시설 성능향상 방안
- 결빙감지 및 융설시스템 연계
ㅇ SMART Structure 설계기술 개발 (55억)
•교량 사용성(진동,소음,처짐,피로 등) 증진을 통한 운전자 주행 쾌적성 향상기술 도출
- 신개념 교량형식 연구(무조인트, 무슈형식)
- 교량부속시설 성능개선 방안
• 터널 진출입부 및 내부 주행시 시인성 확보방안 도출
ㅇ 최첨단 지능형 도로관리시스템 기술 개발 (55억)
• 스마트하이웨이 통합유지관리시스템 개발
• 재해재난 발생시 효율적 대처기법 및 대피시설 설치방안 연구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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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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