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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원자력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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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인수 |
참여연구자 | 서상문 , 박근옥 , 이종복 , 금종용 , 장승철 , 박진균 , 정재훈 , 성덕현 , 서용석 , 장귀숙 , 박종균 , 김재환 , 양준언 , 심영록 , 고종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8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000019043 |
과제고유번호 | 1505002256 |
사업명 | 미래철도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산업시스템이 대형화 될수록 사고의 결과도 막대한 피해로 나타난다. 미국 드리마일섬 원자력발전소 사고(1979), 인도 보팔시에 있는 미국 유니언 카바이드 회사의 맹독성 농약 메틸이소시아네트 유출 사고(1984), 구소련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1986) 등은 해외에서 발생한 대형시스템의 사고로 그 기여도만큼이나 피해 규모도 엄청나서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손해를 초래하였다.
철도 시스템은 인간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계된 대형 시스템으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를 이용하는 공중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힌다. 얼마 전에 일어난
It has been estimated that up to 90% of all workplace accidents have human error as a cause. Human error has been widely recognized as a key factor in almost all the highly publicized accidents, including Daegu subway fire of February 18, 2003 killed 198 people and injured 147. Because most human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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