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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전용 영상 편집 프로그램 및 컨트롤러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코드엑트
연구책임자 김덕석
참여연구자 김동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9359
과제고유번호 1415086658
사업명 IT우수신기술지정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가. 연구 개발의 내용
(1) UCC 전용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개발(동영상 편집 엔진, API Library 포함)
(가)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나) 동영상 변환 소프트웨어
(다) 동영상 재생 소프트웨어
(2) 동영상 S/W 전용 컨트롤러(죠그셔틀 키보드)
나. 연구 개발의 범위
(1) 영상 처리 엔진 개발
(2) 코덱 변환 기술 개발
(3) 효과 처리 기술 개발
(4) S/W GUI 개발
(5) 죠그셔틀 키보드 개발 및 S/W연동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 출 문...3
  • 요 약 문...4
  • 목 차...6
  • 제 1 장 서론...10
  • 제 1 절 기술개발의 개요...10
  • 1. 개발 제품 요약...10
  • 제 2 절 기술개발의 배경...11
  • 1. 대상기술(또는 제품) 및 개발 필요성...11
  • 가. 기술개발 배경...11
  • 2. UCC의 이해...13
  • 가. UCC란?...13
  • 나. UCC의 사회적 인지도...13
  • 다. UCC의 분류...15
  • 라. UCC 수익 모델 분석...18
  • 마. UCC 수익 모델 사례...24
  • 3. 시사점 및 결론...27
  • 제 3 절 개발 관련 기술의 최근 연구 동향...29
  • 1. H.264 AVC 코덱에 대한 기술 동향...29
  • 2. 비디오,오디오 코덱 현황...33
  • 3. 멀티미디어 기술...34
  • 가. Direct Show 기술...35
  • 나. DirectShow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기술 역사...42
  • 다. DirectShow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기술 특징...43
  • 라. 플러그인 기반의 조립형 미디어 컴포넌트 기술...44
  • 마. 미디어 가속 및 기술 검증용 미디어 엔진 프리미티브 개발...47
  • 4. 동영상 솔루션의 개발 동향...49
  • 가. 영상 코덱...49
  • 나. 미디어 플레이어...49
  • 다. 미디어 스트리밍...50
  • 제 4 절 기술개발의 목적...52
  • 1. 개인 영상 콘텐츠 시장에 대비...52
  • 가. 디지털 컨버젼스...52
  • 나. 미디어 빅뱅(Media Big bang, Media Crossover)...54
  • 다. UCC의 등장...55
  • 2. 개인의 표현의 다양화에 기여...56
  • 가. 영상 콘텐츠의 질적 요소...56
  • 나. 영상 편집 제작 소프트웨어의 현황과 문제점...57
  • 다. 영상 편집의 대중화 실현...59
  • 3. 한국 방송 콘텐츠 산업에 기여...59
  • 가. 저작권에 대한 인식 변화...59
  • 나. 영상 콘텐츠의 질적 양적 증가...60
  • 제 5 절 기술개발의 시장성...60
  • 1. 관련 시장 규모...60
  • 2. 개인 영상 제작 시장 전망...62
  • 가. 고객 유형별...62
  • 나. 사용 유형별...62
  • 제 2 장 동영상 처리 엔진 및 MP4 필터...63
  • 제 1 절 기술 개발 내용...63
  • 1. 엔진의 특징 및 주요 기능...63
  • 2. MP4 필터의 특징 및 주요 기능...64
  • 가. H.264 AVC(Advanced Video Coding) 필터...64
  • 나. AAC(Advanced Audio Coding) 필터...65
  • 다. MP4 MUX 필터...66
  • 제 2 절 기술 개발 구현 방법...67
  • 1.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67
  • 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환경...67
  • 나. 다이렉트쇼(DirectShow) 기반에서 개발...67
  • 2. 각 기능별 오브젝트화...68
  • 가. 기능별 오브젝트화의 이점...68
  • 나. 인터페이스의 오브젝트화...68
  • 다. 기능별 클래스화...69
  • 제 3 절 기존 기술과의 비교 및 성능평가...70
  • 1. 성능 평가...70
  • 가. H.264 AVC, AAC, MP4 Muxer 필터 및 동영상 엔진 에러율...70
  • 제 3 장 UCC 동영상 소프트웨어 (Greditor)...71
  • 제 1 절 기술 개발 내용...71
  • 1. 특징 요약...71
  • 2. 주요 편집 기능 1 (상세편집)...74
  • 가. 환경 설정...74
  • 나. 소스 불러오기...75
  • 다. 영상 클립 자르기...76
  • 라. 영상 클립 자르기...77
  • 마. 음향 효과 삽입...78
  • 바. 자막 생성 및 삽입...79
  • 사. 영상 효과 적용하기...81
  • 아. 전환 효과 적용하기...83
  • 자. 오프닝/엔딩 적용하기...85
  • 차. 최종 동영상 검수 및 수정...87
  • 카. 동영상 저장하기...89
  • 3. 주요 편집 기능 2 (기본편집)...91
  • 가. 소스 불러오기...91
  • 나. 영상 클립 자르기...92
  • 다. 영상 클립 이어 붙이기...93
  • 라. 전환 효과 적용하기...94
  • 마. 오프닝/엔딩 적용하기...95
  • 바. 최종 동영상 검수 및 수정하기...97
  • 4. 업데이트 기능...99
  • 제 2 절 기존 기술과의 비교 및 성능 평가...101
  • 제 4 장 동영상 변환 소프트웨어 (Grencoder)...102
  • 제 1 절 기술 개발 내용...102
  • 1. 특징 요약...102
  • 2. 주요 변환 기능...104
  • 가. 소스 불러오기...104
  • 나. 일부 구간만 변환이 가능 지정하여 변환...105
  • 다. 출력 속성 지정 탭...105
  • 라. 간편 설정 기능...107
  • 마. 서버 다이렉트 업로드 기능...107
  • 제 5 장 동영상 재생 소프트웨어 (Grplayer)...108
  • 제 1 절 기술 개발 내용...108
  • 1. 특징 요약...108
  • 2. 주요 기능...108
  • 제 6 장 죠그 셔틀 키보드 (GR100)...110
  • 제 1 절 기술 개발 내용...110
  • 1. 특징 요약...110
  • 2. 주요 기능...112
  • 3. 디자인...113
  • 제 2 절 기술의 개발 특성...116
  • 제 3 절 기존 기술과의 비교 및 성능 평가...118
  • 제 7 장 결론...119
  • 제 1 절 기술 개발 결과...119
  • 1. 동영상 S/W 일체 개발 완료...119
  • 2. UCC 편집 컨트롤러 개발 완료 (죠그셔틀 키보드)...119
  • 3. 세계 최초 개인 PC용 영상 제작 스튜디오 구현 성공...120
  • 제 2 절 개인 PC용 스튜디오 솔루션 (Greditor-Pro)...122
  • 1. 제품 개요...122
  • 가. 개발 배경...122
  • 나. 제품의 활용...123
  • 다. 개발의 목적...123
  • 제 3 절 상용화 계획...124
  • 1. 판매 및 홍보 현황...124
  • 2. 홍보 및 사업 제휴 현황...125
  • 가. 사업 제휴...125
  • 나. 전문가 리뷰...128
  • 다. 관련 방송 및 기사...13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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