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가정에서의 창의적 환경 조성을 위한 영재학부모 교육방안 연구
Education for Parents of Gifted Students to Facilitate Creative Environment at Hom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7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00001947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대는 창의력 높은 영재에 의해 한 국가의 흥망이 걸려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창의적 영재의 양성이 중요한 일야 되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창의적인 아동을 혹은 창의적인 아동이 되도록 어떻게 키우고 도울 것인가에 대하여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 그동안 진행된 영재교육의 양적 성장을 뒤돌아보며 보다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전 방위적 영재교육체제의 구축을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학부모 교육은 더없이 중요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창의적 가정환경 조성을 위한 학부모교육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8
  • 국문초록 ... 10
  • 목차 ... 12
  • Ⅰ. 서장 ... 22
  • 1. 연구의 필요성 ... 22
  • 2. 연구 목표 ... 25
  •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6
  • 4. 추진전략 및 방법 ... 26
  • 5. 연구의 기대효과 ... 28
  • Ⅱ. 이론적 고찰 ... 32
  • 1. 영재 학부모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 32
  • 2.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 36
  • 3. 영재아의 가정환경과 학부모 ... 48
  • 4. 영재와 창의성 ... 54
  • Ⅲ. 국내외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 64
  • 1. 국내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 64
  • 2. 국내 전국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학부모교육 실시 현황 ... 72
  • 3. 외국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 79
  • Ⅳ. 영재 학부모의 요구도 조사 및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 112
  • 1. 영재 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방향 ... 112
  • 2. 영재 학부모가 생각하는 영재의 의미 ... 122
  • 3. 영재 자녀 양육에서의 학부모의 노력 ... 123
  • 4.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부모의 노력 ... 128
  • 5. 기타 의견 ... 130
  • Ⅴ.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 ... 134
  • 1.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134
  • 2. 학부모 정규교육과정 프로그램 적용 ... 139
  • 3. 창의성 전략 가정실천 프로젝트 적용 ... 152
  • Ⅵ.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및 제언 ... 198
  • 1. 영재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198
  • 2. 제언 ... 212
  • Ⅶ. 가정에서의 창의적 환경 조성을 위한 영재부모와 가족에 관한 기초연구 ... 224
  • 연구1. 영재가족의 여가 활동에 관한 연구 ... 224
  • 연구2. 영재부모의 심리적 상태 관찰을 위한 투사적 접근 ... 256
  • 연구3. 영재부모와 자녀의 정서적 유대 관계에 대한 연구 ... 276
  • 참고문헌 ... 295
  • 부록 ... 304
  • 끝페이지 ... 5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