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진기업과 외국의 신수종사업 발굴 방법 및 사례 연구
A study on cases and advanced methods of new business exploration with high growth potent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윤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044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신성장동력 및 연구개발 사업과 민간 신수종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신수종 사업 지원을 위한 정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를 위해 해외 신수종 사업 선도기업의 선정과 신사업 발굴, 평가, 추진방법에서의 벤치마킹하였다. 이때, 국가 수준에서의 서지분석, 전문가의견, 문헌조사, 인터넷조사 등을 활용하였다. 또한 신수종 사업을 통해 고성장을 달성한 기업조사와 신수종 품목 발굴 사례를 조사하고, 신사업 발굴방법 및 신사업 유형화, 조직구성, 지원방식등의 추진방법을 벤치마킹하

Abstract

In the first chapter, background, research process and expectations of this study are mentioned. Chapter 2 provides the result of research on present condition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R&D and the process of selecting advanced corporations. The selection process of 10 advanced corporations and

목차 Contents

  • 2008년도 정보통신정책개발지원사업 결과보고서...1
  • 요 약 문...2
  • SUMMARY...8
  • 목 차...11
  • Contents...14
  • 표 목 차...17
  • 그 림 목 차...19
  • 제1장 서 론...22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22
  • 1. 연구배경 및 목적...22
  • 2. 연구의 필요성...25
  • 3. 우리나라 및 해외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 현황...28
  • 가. 우리나라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 현황...29
  • 나. 해외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 현황...40
  • 제2절 연구추진 경과...45
  • 1. 연구추진 프레임워크...45
  • 2. 연구방법...45
  • 3. 연구추진체계...46
  • 제3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47
  • 1. 기대성과...47
  • 2. 결과활용...48
  • 제2장 해외 신수종 사업 선도기업 조사 및 선정...49
  • 제1절 국내외 경제 및 선도기업 R&D 변화...49
  • 1. 국내외 경제 현황...49
  • 2. 국내외 선진기업 R&D 변화 : 신사업 발굴 전략으로 변화...52
  • 제2절 신수종 사업 선도기업 선정...59
  • 1. 글로벌 기업 선정...59
  • 2. 국내 기업 선정...63
  • 제3절 선정된 글로벌 기업의 신수종 사업 역사 및 현황...69
  • 1. 3M...69
  • 2. GE...73
  • 3. IBM...80
  • 4. Apple...86
  • 5. P&G...90
  • 제4절 선정된 국내 기업의 신수종 사업 역사 및 현황...92
  • 1. 삼성...92
  • 2. LG...100
  • 3. SK...106
  • 4. KT...116
  • 5. 포스코...128
  • 제5절 기타 선진기업의 신사업 발굴 및 R&D 추진 현황...133
  • 1. AGILENT...133
  • 2. AIR PRODUCT...135
  • 3. AKZO NOBEL...138
  • 4. DuPONT...140
  • 5. HP...144
  • 제3장 해외 선도기업 신수종사업 사례연구...148
  • 제1절 3M...148
  • 1. 신사업 기획체계...148
  • 2. 신사업 발굴방법...150
  • 3. 신사업 평가방법...152
  • 4. 신사업 추진방법...153
  • 제2절 GE...154
  • 1. 신사업 발굴방법...154
  • 2. 신사업 추진 및 평가 방법...158
  • 3. 인수합병을 통한 GE의 신사업 개발전략...160
  • 제3절 IBM...164
  • 1. 신사업 기획체계...164
  • 가. 신사업 기획을 위한 연구소 조직 및 연구분야...164
  • 나. 신사업 기획조직...165
  • 2. 신사업 발굴방법...168
  • 3. 신사업 평가 및 추진방법...170
  • 제4절 Apple...175
  • 1. 신사업 기획체계...177
  • 가. 기획조직 구조...177
  • 2. 신사업 발굴방법...178
  • 3. 신사업 추진 방법...180
  • 제5절 P&G...182
  • 1. 신사업 기획체계...182
  • 2. 신사업 발굴방법...184
  • 3. 신사업 평가 및 추진방법...185
  • 제4장 국내 선도기업 신수종사업 사례연구...187
  • 제1절 삼성...187
  • 1. 신사업 기획체계...187
  • 가. 그룹 기획조직 구조...187
  • 나. 계열사 기획조직 구조...188
  • 2. 신사업 발굴방법...190
  • 3. 신사업 평가방법...195
  • 4. 신사업 추진방법...196
  • 제2절 LG...198
  • 1. 신사업 기획체계...198
  • 가. 그룹 기획조직 구조...198
  • 나. 계열사 기획조직 구조...201
  • 2. 신사업 발굴방법...202
  • 3. 신사업 평가방법...205
  • 4. 신사업 추진방법...207
  • 제3절 SK...209
  • 1. 신사업 기획체계...209
  • 가. 그룹 기획조직 구조...209
  • 나. 계열사 기획조직 구조...212
  • 2. 신사업 발굴방법...214
  • 3. 신사업 평가방법...219
  • 4. 신사업 추진방법...222
  • 제4절 KT...223
  • 1. 신사업 기획체계...223
  • 가. 그룹 기획조직 구조...223
  • 나. 계열사 기획조직 구조...226
  • 2. 신사업 발굴방법...227
  • 3. 신사업 평가방법...230
  • 4. 신사업 추진방법...233
  • 제5절 포스코...235
  • 1. 신사업 기획체계...235
  • 2. 신사업 발굴방법...238
  • 3. 신사업 평가방법...241
  • 4. 신사업 추진방법...244
  • 제5장 시사점 및 정책적 제안...245
  • 제1절 연구의 시사점...245
  • 제2절 정책적 제안...25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