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업자 해외진출 지원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ng Telecom Operators Global Busi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스트라베이스
연구책임자 최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10000050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세계 통신시장의 현황과 Network Development Path와 Device 고도화, Rich 콘텐츠의 증가 등 주요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제 2장에서는 국내 통신사업자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지역 및 국가를 선정하고, 각 국가별 전반적인 통신시장 현황과 시장 및 정책적 주요 이슈를 분석하였다. 제 3장에서는 주요 Global 통신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과 사업 Benchmarking 및 전략분석을 통해 국내 통신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schemes of governmental supporting plans enabling and promoting the telecoms operators foreign expansions.
The rationale for global business in this industry is supported by the need to create new demand in view of the saturation of the domestic mobile com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0
  • 목차 ...12
  • Contents ...16
  • 표목차 ...18
  • 그림목차 ...21
  • 제1장 세계 통신시장 현황 및 주요 트렌드 ...24
  • 제1절 세계 통신시장 현황 ...24
  • 1. 세계 통신시장 규모 ...24
  • 2. 세계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25
  • 제2절 세계 통신시장의 주요 트렌드 ...27
  • 1. 네트워크 고도화 및 Convergence ...27
  • 2. Device의 다양화 및 고사양화 ...27
  • 3. Rich 콘텐츠의 확대 ...28
  • 제2장 국가별 통신시장 현황 및 주요 이슈 ...30
  • 제1절 진출 대상국 선정 ...30
  • 1. 신흥 시장 ...30
  • 2. 미국 시장 ...31
  • 제2절 미국 통신시장 현황 및 분석 ...34
  • 1. 유선통신 및 인터넷 시장 ...34
  • 2. 이동통신 시장 ...35
  • 3. 시장 및 정책적 이슈 ...39
  • 제3절 중국 통신시장 현황 및 분석 ...43
  • 1. 유선통신 및 인터넷 시장 ...43
  • 2. 이동통신 시장 ...44
  • 3. 시장 및 정책적 이슈 ...47
  • 제4절 인도 통신시장 현황 및 분석 ...52
  • 1. 유선통신 및 인터넷 시장 ...52
  • 2. 이동통신 시장 ...53
  • 3. 시장 및 정책적 이슈 ...57
  • 제5절 베트남 통신시장 현황 및 분석 ...59
  • 1. 유선통신 및 인터넷 시장 ...59
  • 2. 이동통신 시장 ...61
  • 3. 시장 및 정책적 이슈 ...63
  • 제6절 인도네시아 통신시장 현황 및 분석 ...65
  • 1. 유선통신 및 인터넷 시장 ...65
  • 2. 이동통신 시장 ...66
  • 3. 시장 및 정책적 이슈 ...69
  • 제3장 글로벌 통신사업자의 해외진출 사례 연구 ...71
  • 제1절 Vodafone ...71
  • 1. 기업 개요 ...71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73
  • 3. Vodafone의 서비스 제공 현황 ...81
  • 4. Vodafone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84
  • 5. SWOT 분석 ...86
  • 제2절 Singapore Telecom ...89
  • 1. 기업 개요 ...89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91
  • 3. SingTel의 서비스 제공 현황 ...95
  • 4. SingTel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96
  • 5. SWOT 분석 ...96
  • 제3절 Hutchison Telecom ...98
  • 1. 기업 개요 ...98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102
  • 3. Hutchison의 서비스 제공 현황 ...111
  • 4. Hutchison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113
  • 5. SWOT 분석 ...115
  • 제4절 Telefonica Moviles ...117
  • 1. 기업 개요 ...117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120
  • 3. Telefonica Moviles의 서비스 제공 현황 ...123
  • 4. Telefonica Moviles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124
  • 5. SWOT 분석 ...125
  • 제5절 China Mobile ...127
  • 1. 기업 개요 ...127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132
  • 3. China Mobile의 서비스 제공 현황 ...134
  • 4. China Mobile 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136
  • 5. SWOT 분석 ...137
  • 제6절 Millicom ...139
  • 1. 기업 개요 ...139
  • 2. 주요 진출 지역 및 서비스 현황 ...142
  • 3. Millicom의 서비스 제공 현황 ...147
  • 4. Millicom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분석 ...147
  • 제4장 통신사업자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방안 ...150
  • 제1절 통신사업자 해외시장 진출 사례의 시사점 ...150
  • 1. 해외 통신사업자 사례에 따른 시사점 ...150
  • 2. 국내 통신사업자 사례에 따른 시사점 ...154
  • 제2절 주요국의 해외 진출 기업 지원 제도 ...158
  • 1. 미국 ...158
  • 2. 영국 ...160
  • 3. 중국 ...161
  • 4. 싱가포르 ...163
  • 5. 일본 ...164
  • 제3절 정부의 지원방안 ...167
  • 1. 정부 지원방안의 기본방향 ...167
  • 2. 정부의 세부적 지원방안 ...16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