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성교육 영상물 제작 및 정보네트워크에서의 활용 - 사이버 성상담 DB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Executing of Cyber Sex-Education Program: On the basis of Analyses on Cyber Sex-Counseling DB원문보기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10000087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연구 1 사이버 성상담 사례 DB의 조사 분석 ? 연구 2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의 개발 및 제작 ? 연구 3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의 활용 및 성상담 분석 내용의 자료화 본 연구의 구성 내용의 세부 사항 및 범위는 아래와 같다. 가. 사이버 성상담 사례 DB의 조사 분석 성상담 DB 조사 분석은 국내에서 운영되는 대표적인 청소년 사이버 성상담 사이트에 축적된 DB를 중심으로 시행한다. DB 자료 분석은 체계적, 심층적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연구 1 사이버 성상담 사례 DB의 조사 분석 ? 연구 2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의 개발 및 제작 ? 연구 3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의 활용 및 성상담 분석 내용의 자료화 본 연구의 구성 내용의 세부 사항 및 범위는 아래와 같다. 가. 사이버 성상담 사례 DB의 조사 분석 성상담 DB 조사 분석은 국내에서 운영되는 대표적인 청소년 사이버 성상담 사이트에 축적된 DB를 중심으로 시행한다. DB 자료 분석은 체계적, 심층적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석의 틀을 미리 정하고 양적, 질적 분석을 시행한다. 분석의 틀은 상담 내용에 대한 포함되어 있는 주요 요소들을 기준으로 하되, 청소년기 발달기적 특징 및 성교육 전문가 및 성상담 전문가들의 현장 경험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분석 범위는 대상 사이트에 축적된 자료의 약 10%를 분석함으로써 분석 자료의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 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평정자간 평정 일치 90% 이상 수준을 유지하면서 포커스그룹 집단토론 방식으로 조사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청소년 관련 전문가팀 -발달심리학자, 상담전문가, 의학전문가 등-이 분석의 전체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한다. 나.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의 개발 및 제작 1) 성교육 영상물의 구성 내용 본 연구의 핵심 연구에 해당되는 성교육 영상물 개발은 청소년들의 성상담 DB조사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상물의 내용 및 형식, 구성의 기법 등을 결정한다. 또한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을 가상체험적, 문제해결 중심적으로 제작함으로써 텍스트 위주의 일방적 교육이 아닌 자율적이고 참여적인 사이버 성교육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탐구적이고 자율적인 성교육 영상물을 통해 청소년 학습자가 스스로 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판단해보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또한 성교육 영상물이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추도록 한다. 가)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구성내용 성상담 사례들을 양적으로, 질적으로 조사 분석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틀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한다. 또한 조사 분석될 내용 범위는 청소년들의 주요 성행동, 성지식, 성의식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성태도, 성의식, 성지식, 성적 자기결정, 현실적 판단 및 대처능력, 사후 행동변화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영상물을 구성한다. 나) 청소년 눈높이의 구성내용 사이버 성상담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인 중학생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가장 빈번하게 상담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영상물을 제작한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 영상물의 제작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분석 결과 도출되는 청소년들의 언어 및 대화방식, 행동방식 등을 활용한다. 다) 문제해결 중심적 구성내용 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의 합리성을 높여주기 위해 하나의 주제를 제시하고 그 주제 혹은 문제를 가장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문제해결적 접근 방법을 통해 이용자들은 수동적으로 성지식을 전달받거나 성태도를 주입 받기보다, 다양한 해결방법들이 갖는 장단점, 효과 등에 대해 스스로 숙지하고 현명한 판단이 무엇인가를 연습하는 실천적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된다. 2) 성교육 영상물의 제작 기법 청소년들이 직접 영상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상물의 기법을 선택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영상물이 청소년들의 강한 흥미, 자발적 참여, 생생한 체험, 공감과 상호 교감이 가능하도록 제작됨으로써 가상체험적, 상호작용적, 경험 공유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영상물 표현 방식으로 선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풍부한 색채와 이미지는 청소년 또래의 남, 여 캐릭터 설정, 캐릭터와의 동일시를 용이하게 해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호감도, 친근감, 접근의 용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은 다른 프로그램과 쉽게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간 상호 교류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성교육 영상물은 각 주제별 상영시간이 약 5분에서 15분 정도, 전체 상영시간이 30분 정도가 되도록 제작함으로써 효율적인 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성교육 영상물에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친근감이 느껴지는 캐릭터를 선정하고 청소년들이 평소 사용하는 말, 행동, 선호하는 분위기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다. 사이버 성교육 영상물 활용 및 성상담 분석 내용의 자료화 1) 성교육 영상물의 정보네트워크에서의 실행 성교육 영상물이 인터넷상에서 효율적인 사이버 성상담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성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확산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청소년 성상담 사이트를 선정하여 해당 사이트에서 영상물을 탑재하고 지속적으로 실행되도록 한다. 2) 성상담 내용 분석 결과의 자료화 성교육 교사나 청소년, 부모들이 청소년들의 성문제나 성고민의 특징 및 문제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가정에서나 학교장면에서의 성교육적 접근, 전문 상담기관에서의 상담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성상담 내용 분석의 결과를 자료화한다. 추후 이 자료는 수요자들 중심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1) Contents of the Research The conten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 ① Analysis of cyber sexuality counseling case in DB, ②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③ Applica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and data for sexuality counseling content 2) Scope of the R
1) Contents of the Research The conten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 ① Analysis of cyber sexuality counseling case in DB, ②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③ Applica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and data for sexuality counseling content 2) Scope of the Research ○ Analysis of cyber sexuality counseling case in DB - Sexuality counseling cases are collected from DB of the important adolescent cyber sexuality counseling sites. - Data are analyzed in terms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 ○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 Flash animation, 5-15 minutes - The contents, format, and style of animation is decided by the results of analysis of cyber sexuality counseling case in DB. ○ Application of cyber sex education animation and data for sexuality counseling cont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