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매시장 입.출하 전산시스템 구축을 통한 입.출하조정기능 및 농가수취가격향상을 위한 연구
The Buildup of Electronic Control System for Agricultural Products Arrival and Shipment in Wholesale Marke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완배
참여연구자 남상정 , 이용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농림부
사업 관리 기관 농림부
등록번호 TRKO20110000185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우리 나라 공영도매시장 중 대표적인 6개 공영도매시장(서울,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도매시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 품목은 10개 품목(무, 배추, 생고추, 호박, 수박, 감귤, 사과, 배, 마늘, 고구마)에 한정하였음.
이를 대상으로 도매시장 내 농산물의 반입 전 단계, 반입단계, 경매 및 비상장거래 단계, 경매 후 단계 등에서 발생하는 유통정보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의 해결을 위한 단계별 유통정보의 수집.가공.분산을 위한 전산시스템구축방안을 제시하였음.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

Abstract

The wholesale markets in Korea have been an important part in ag ricultural marketing processes, However, the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in wholesale markets, especially informations for arrival quantities and transaction prices, has not been a satisfiable one when it is judged on the basis of sev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6
  • CONTENTS ...7
  • 목차 ...9
  • 표차례 ...14
  • 그림차례 ...17
  • 제I장 서론 ...20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 제2절 연구 목적 ...21
  •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21
  • 제4절 연구 방법 및 범위 ...22
  • 제5절 기대 효과 ...23
  • 제II장 도매시장 유통정보에 관한 이론적 접근 ...24
  • 제1절 농업정보의 개념 ...24
  • 제2절 도매시장 유통정보의 개념 및 역할 ...26
  • 1. 도매시장 유통정보의 개념 ...26
  • 2. 유통정보의 역할 ...28
  • 제3절 유통정보의 구비요건 및 분류 ...28
  • 1. 유통정보의 구비요건 ...28
  • 2. 유통정보의 분류 ...30
  • 제III장 공영도매시장별 유통정보체계 현황 및 문제점 ...32
  • 제1절 서울특별시 가락동 도매시장 ...32
  • 1. 현황 ...32
  • 2. 문제점 ...46
  • 제2절 인천광역시 구월동 도매시장 ...47
  • 1. 현황 ...47
  • 2. 문제점 ...58
  • 제3절 대전광역시 오정동 도매시장 ...59
  • 1. 현황 ...59
  • 2. 문제점 ...70
  • 제4절 부산광역시 엄궁동 도매시장 ...71
  • 1. 현황 ...71
  • 2. 문제점 ...84
  • 제5절 대구광역시 매천동 도매시장 ...85
  • 1. 현황 ...85
  • 2. 문제점 ...97
  • 제6절 광주광역시 각화동 도매시장 ...98
  • 1. 현황 ...98
  • 2. 문제점 ...105
  • 제IV장 도매시장의 입.출하 전산 시스템의 기본 모형 ...106
  • 제1절 개요 ...106
  • 1. 정보의 수집단계 ...106
  • 2. 정보의 가공단계 ...107
  • 3. 정보의 분산단계 ...107
  • 제2절 대상 품목의 선정 ...108
  • 제3절 정보의 수집 및 가공 ...110
  • 1. 반입 단계 ...110
  • 2. 경매 및 비상장품목 거래 단계 ...117
  • 3. 도매거래 후 정보 가공 단계 ...121
  • 4. 반출단계 ...121
  • 제4절 정보의 분산 ...122
  • 제V장 도매시장 전산 시스템의 Pilot Program ...123
  • 제1절 도매시장 전산 시스템의 개요 ...123
  • 1.개발방법론 : RAD(Rapod Application Deverlopement)방법론 ...123
  • 2. 사용 기술 ...132
  • 제2절 도매시장 전산 시스템의 내용 ...139
  • 1. 유통정보의 수집 ...139
  • 2. 유통정보의 가공 ...153
  • 3. 유통정보의 분산 ...158
  • 제VI장 전산 시스템 도입을 위한 소요 예산 추정 ...166
  • 제1절 도매시장 전산화 시스템별 비용 ...166
  • 1. 게이트 내부 입하물량 실시간 전산화 시스템 ...166
  • 2. 경매 정보 수집을 위한 전산화 시스템 ...167
  • 3. 비상장 품목의 PDA 비용 ...169
  • 제2절 각 도매시장별 투자비용 ...169
  • 1. 가락 도매시장 ...169
  • 2. 인천 도매시장 ...170
  • 3. 대전 도매시장 ...171
  • 4. 대구 도매시장 ...171
  • 5. 부산 도매시장 ...172
  • 6. 광주 도매시장 ...173
  • 7. 총 투자 비용 ...173
  • 제VII장 선진국의 도매시장 전산화 시스템 현황 ...175
  • 제1절 일본 ...175
  • 1. 기본 배경 ...175
  • 2. 구체적 내용 ...175
  • 제2절 미국 ...179
  • 1. 기본 현황 ...179
  • 2. 구체적 내용 ...181
  • 제3절 대만 ...182
  • 1. 기본 현황 ...182
  • 2. 구체적 내용 ...182
  • 제VIII장 요약 및 결론 ...185
  • 참고문헌 ...18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