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장영애
|
참여연구자 |
김초일
,
김복희
,
서희재
,
이행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1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연구관리전문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100002569 |
과제고유번호 |
1470001247 |
사업명 |
식품의약품 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1. 제1세부과제 : 영양표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연구
1) 연구내용
○ 주요국의 영양표시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수행내용 분석
○ 시판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 영양표시 교육용 자료개발
- 초등학생용 리플렛, 소책자
- 중·고등학생용 리플렛
- 영양표시 교육용 kit ; 지도자용 지침서, 놀이활동 및 기타 교육활동 수행용 자료
○ 영양표시양식 및 지침 개발
- 미국의 영양표시 양식 및 시판 제품의 영양표시양식 실태조사
-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의식조사
-
1. 제1세부과제 : 영양표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연구
1) 연구내용
○ 주요국의 영양표시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수행내용 분석
○ 시판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 영양표시 교육용 자료개발
- 초등학생용 리플렛, 소책자
- 중·고등학생용 리플렛
- 영양표시 교육용 kit ; 지도자용 지침서, 놀이활동 및 기타 교육활동 수행용 자료
○ 영양표시양식 및 지침 개발
- 미국의 영양표시 양식 및 시판 제품의 영양표시양식 실태조사
-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의식조사
- 영양표시양식 및 지침 개발
○ 인터넷을 통항 정보제공 방안 모색
2) 연구방법
○ 자료수집 및 조사 ; 문헌고찰, 인터넷 자료조사
○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
○ 전문가 및 업체, 소비자단체 관련자 대상 웍샵, 회의 등을 통한 의견 수렴
○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 보건, 영양표시 관련 사이트 검색 및 컨텐츠 분석
2. 제2세부과제 : 영양표시를 위한 분석법 정립
1) 연구내용
○ 미국 FDA에서 권장하는 영양성분 14개 항목에 대한 분석법 정립
- 일반성분 5가지 항목의 분석법 정립 : 수분, 지방, 단백질, 회분, 총탄수화물 분석법
- 특수성분 9가지 항목의 분석법 정립 :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식이섬유, 당류, 비타민 A, 비타민 C, 철, 칼슘, 나트륨 분석법
○ 칼로리 계산법의 정립
2) 연구방법
○ 영양성분 중 미국 FDA의 강제표시 항목에 대하여 미국 FDA분석법, USDA분석법, AOAC분석법, 식품공전 분석법 등을 비교하여 업체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분석법을 정하여 영양성분 분석법으로 채택한다.
○ 일반성분 5가지 항목의 분석법 정립
- 수분 : 상압 건조법, 진공건조법
- 지방 : 에테르 추출법, 산가수분해법, 알칼리 처리법, 클로로포름/메탄올 추출법, GC분석법
- 단백질 : 켈달법
- 회분 : 회화법
- 총탄수화물 : 총식품 중량에서 수분, 지방, 단백질, 회분의 값을 제외 함
○ 특수성분 9가지 항목의 분석법 정립
- 포화지방산 : GC분석법
- 콜레스테롤 : GC분석법
- 식이섬유 : 효소 중량법
- 당류 : HPLC분석법
- 비타민 A : HPLC분석법
- 비타민 C : HPLC분석법, Indophenol분석법
- 철 : A.A.분석법, ICP분석법
- 칼슘 : A.A.분석법, ICP분석법
- 나트륨 : A.A.분석법, ICP분석법
Abstract
▼
A. Ways to enhance the consumer awareness on nutrition labeling system
To promote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sumers on nutrition labeling, available resources for consumer education were reviewed fir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corporating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into regular curric
A. Ways to enhance the consumer awareness on nutrition labeling system
To promote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sumers on nutrition labeling, available resources for consumer education were reviewed fir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corporating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into regular curriculum was proposed. And for adults, events by consumer alliances and health promotion programs at public health centers were choices of chance to educate public.
Then, steps and stages of consumer education were established by reviewing the cases of other countries and considering our own cultural environment. Coordinated efforts among government,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NGOs), academia and consumers seemed to be a prerequisite for a successful education and outcome. And relevant monitoring and evaluation should follow to complete education.
We also conducted a market survey and nationwide consumer survey on nutrition labeling. It is revealed that the frequency of 'nutrition labeling' among 2,160 processed foods excluding food with special purposes and health functional food was only 16.5%. And, 26.6% of 2,562 consum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answered that they were aware of nutrition labeling and about half of them (13.1% of total subjects) were referring to nutrition labeling when they choose processed foods.
Based on the aforementioned results,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kit (Let's read nutrition label!), a matching manual for teachers, a leaflet and a brochure for children up to 12th graders were developed.
Finally, a new, easy-to-read Nutrition labeling format was devised and relevant guidelines for food manufacturers and/or importers were provided together.
B. Authoritative methodology for nutrient analysis
Analytical methods of proximate compositions including moisture, protein, lipids and ash for nutrition labeling were proposed. And, optimum conditions for gas chromatographic analysis of saturated lipids and cholesterol and, liquid chromatographic analysis of vitamin A, vitamin C and sugars were defined. In addition to this, enzymatic and gravimetric analysis of dietary fibers and atomic adsorption/inductively coupled plasma spectroscopic (ICP) analysis of sodium, calcium and iron were also proposed.
Then, using the proposed analytical methods, proximate and nutrient compositions of 30 processed food products were analyzed. The caloric values of macronutrients for calculation of energy content of the product were proposed as 4 for carbohydrates, 4 for proteins and 9 for lipid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차례 ...3
- 표차례 ...6
- 그림차례 ...8
- 요약문 ...9
- Summary ...19
- 제1장 서론 ...23
- 1. 연구의 필요성 ...23
- 2. 연구목표 ...27
- 3. 연구추진체계 ...27
- 제2장 국내외 동향 ...29
- 1. 미국 ...30
- 2. 캐나다 ...32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39
- ■ 제 1세부과제 : 영양표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연구 ...39
- 1. 자원분석 ...39
- 1) 영양표시 교육.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절차 ...39
- 2) 자원분석 ...44
- 3) 요약 ...50
- 2. 시판제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52
- 1) 조사목적 ...52
- 2) 조사내용 및 방법 ...52
- 3) 조사결과 ...54
- 4) 요약 및 결론 ...83
- 3. 영양표시 교육용 자료 개발 및 홍보 ...86
- 1) 개발 개요 및 절차 ...86
- 2) 영양표시 교육용 리플렛, 소책자 개발 ...103
- 3) 영양표시 교육용 kit 개발 및 활용방안 ...110
- 4) 요약 ...121
- 4. 영양표시양식 및 지침 개발 ...122
- 1) 미국의 영양표시 양식 ...123
- 2) 시판 제품의 영양표시양식에 대한 실태조사 ...128
- 3)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태도 ...130
- 4) 영양표시양식 및 표시지침 ...134
- 5) 요약 ...154
- 5. 인터넷을 통한 영양표시 정보제공 방안 ...155
- 1) 주요국의 영양표시 관련 사이트 분석 ...156
- 2) 국내 인터넷 현황 ...158
- 3) 인터넷을 통한 영양표시 정보제공 방안 ...164
- ■ 제 2세부과제 : 영양표시를 위한 분석방법 정립 ...173
- 1. 영양성분 시험법 ...173
- 1) 수분 ...173
- 2) 지방질 ...175
- 3) 단백질 ...181
- 4) 회분 ...184
- 5) 포화지방산 ...186
- 6) 콜레스테롤 분석법 ...190
- 7) 식이섬유 ...193
- 8) 비타민 A ...196
- 9) 비타민 C(아스코르빈 산) ...198
- 10) 단당류, 이당류 및 당알콜 ...200
- 11) 나트륨 ...202
- 12) 칼슘 ...204
- 13) 철 ...205
- 2. 칼로리 계산법 ...206
- 3. 시판 가공식품의 분석 ...208
- 참고문헌 ...210
- 제4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211
- 1. 연구개발 목표달성도 ...211
- 2. 대외기여도 ...212
- 제5장 연구결과 활용계획 ...214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214
- 1) 활용결과 ...214
- 2) 활용계획 ...214
- 3) 추가연구의 필요성 ...215
- 제6장 기타 중요 변경사항 ...216
- 참고문헌 ...217
- 부록 ...221
- 1. 영양표시 교육용 Kit ...222
- 2. 영양표시를 위한 업체용 지침서 ...2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