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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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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3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환경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환경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100003285 |
과제고유번호 | 1485005852 |
DB 구축일자 | 2013-04-18 |
본 연구개발에서는 가열하지 않은 상온의 공기로 압착·경화시킴으로서 상·하수관거를 비굴착 전체 보수하는 기술 공법으로서 연구개발과제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표 1.1>에서 나타낸 바와 같다.
최근, 도시화 및 교통량 증가에 따라 굴착공사시 야기되는 공사비, 사회손실비용, 안전사고 환경문제 등의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외에서 하수관거의 비굴착 보수공법의 적용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비굴착 보수공사는 굴착 보수공사 비용의 약 65∼80%(부분 파손) 정도에 불과하여 매우 경제적이며, 우리나라도 기존 하수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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