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대학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고경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6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3546
과제고유번호 1340027138
사업명 학술연구조성사업(공동연구과제지원)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최근 일본은 노벨상에서 물리학상과 화학상을 3년 연속 수상하였고, 중국은 정치국 상무위원 9명 전원이 이공계 출신으로 이공계를 중심으로 한 국가적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하여 발전하고 있다.반면 우리나라는 이공계의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상황으로서 청소년은 이공계 진학을 기피하고 대학은 물론 대학원까지도 정원을 채우기 힘든 상황이며, 출연 연구소는 정년하향조정, 연구 인력 인프라 구축이 열악하여 전반적으로 사기가 저하돼있고, 산업체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피나는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연구개발능력이 위축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 차...2
  • 제 1장 서론 ...9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9
  • 제 2절 연구범위 및 대상 ...12
  • 1. 현행 이공계 교육의 총체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개괄 ...12
  • 2. 교육목적을 고려한 내실 있는 전공 교육 실시방안 ...13
  • 3. 초.중등 교육과의 연계 강화 도모 방안 ...13
  • 4. 국외 실태조사를 통해 한국에서 경쟁력 있는 기초교육을 위한 실제적 교육방안 ...14
  • 5. 국내 각 대학에서 운영되는 기초과학 교과목에 대한 실태조사와 그 범위 ...14
  • 제 2장 기초과학 교과목 분야별 연구 ...16
  • 제 1절 수학 분야 ...19
  • 1. 수학 분야의 조사 방법 과 대상 ...19
  • 1) 국내 설문 참여 대학 ...19
  • 2. 수학 분야의 국내 대학에 대한 조사 ...19
  • 1) 국내 대학의 기초 수학과목 중 미적분학의 교육에 관하여 ...19
  • 2) 국내외 대학의 기초수학 강의계획서 ...31
  • 3. 수학분야의 조사 결과 및 분석 ...42
  • 1) 기초 수학에 대한 교과목 운용방식에 대한 분석 ...42
  • 2) 수학계가 담당해야 할 일 ...43
  • 3) 기초수학에서 다루어야 하는 교과 내용 ...44
  • 4.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 과정에 대한 분석 ...44
  • 제 2절 물리 분야 ...51
  • 1. 물리 분야의 조사방법과 대상 ...51
  • 2. 국내 대학에 대한 조사 ...51
  • 1) 설문참여대학 ...51
  • 2) 설문지 내용 및 문항 ...51
  • 3) 설문조사 결과 ...51
  • 4) 조사결과 및 분석 ...57
  • 3. 국외 대학에서의 일반물리학 교육 현황에 대한 고찰 ...62
  • 1) 공학계열 ...62
  • 2) 자연과학 계열 ...65
  • 3) 국외 대학 조사연구에서의 특이 사항 ...66
  • 4. 국내외 대학의 조사연구 결과 ...66
  • 1) 국내대학 조사에서 나타난 일반물리과목 분석결과 ...66
  • 2) 국외 대학과 국내대학의 조사 분석 결과 비교 ...67
  • 5. 물리과목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68
  • 제 3절 화학 분야 ...70
  • 1. 조사방법과 대상 ...70
  • 1) 설문참여대학 ...70
  • 2) 설문지 내용 ...71
  • 2. 화학 분야의 국내대학에 대한 조사 ...76
  • 1) 30개 국내 대학에 대한 분석 (자연대와 공대 중심) ...79
  • 2) 일반화학 교육 형태의 분류 ...80
  • 3) 학점 수로 분류 ...80
  • 4) 주당 이론 강의시간 수로 분류 ...80
  • 5) 주당 실험시간 수로 분류 ...80
  • 6) 일반화학 실험 제목과 빈도 수 ...81
  • 7) 30개 한국대학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 ...83
  • 3. 화학 분야의 국외 대학에 대한 조사 ...84
  • 1) 일반화학 교육 형태의 분류 ...97
  • 2) 학점 수로 분류 ...97
  • 3) 주당 강의시간 수로 분류 ...98
  • 4) 주당 실험 시간 수로 분류 ...98
  • 5) 주당 연습 시간 수로 분류 ...98
  • 6) 최종 평가 방법(실험 제외) ...98
  • 4. 미국 대학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 ...99
  • 5. 화학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대학수학능력 시험 ...104
  • 1) 화학과목 고등학교 교육과정 ...104
  • 2) 화학 분야의 대학 수학능력 시험 ...104
  • 3) 고등학교 교과 내용 ...107
  • 제 4절 생물 분야 ...110
  • 1. 조사방법과 대상 ...110
  • 1) 설문참여대학 ...110
  • 2) 설문 내용 ...110
  • 2. 생물 분야의 국내 대학에 대한 조사 ...110
  • 1) 분석 결과 ...110
  • 3. 생물분야의 국외 대학에 대한 조사 ...122
  • 4. 생물 분야의 조사결과 및 분석 ...146
  • 제 3장 연구의 결론 ...150
  • 1. 수학 분야에서 개선 방안 ...150
  • 1) 국내 대학의 미적분학 교과 과정에 대하여 ...150
  • 2) 미분적분학 실습(Mathematica, Matlab, Maple, 등 언어 이용)에 대하여 ...151
  • 3) 미분적분학 연습 과목에 대하여 ...151
  • 2. 물리 분야에서 개선 방안 ...152
  • 3. 화학 분야에서 개선 방안 ...153
  • 4. 생물 분야에서 개선 방안 ...155
  • 제 4장 연구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156
  • 1. 교육계 부문에서의 기대효과 ...156
  • 2. 정부 부문에서의 기대효과 ...157
  • 3. 산업계 부문에서의 기대효과 ...15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