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홍성민
|
참여연구자 |
박성원
,
홍성주
,
강주연
,
황윤하
,
최효민
,
김소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18430 |
과제고유번호 |
1105008550 |
사업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0-04-18
|
초록
▼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주요 연구결과
○ 4가지 사회라는 제약 하에서 미래 과학기술교육 전망을 한 공학생들의 경우, 소통이나 공감이라는 키워드가 크게 부각됨
- 이는 현재 교육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인 너무 부족한 교수의 수와 교육적 역할의 부족이 투영되어 이러한 점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미래 과학기술 교육의 요소라고 전망되고 있는 것임
○ 학생들의 미래 전망에서는 또한 경쟁과 사회문제해결이라는 키워드가 미래 사회를 가르는 핵심적인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짐
- 현재의 강화된 미래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주요 연구결과
○ 4가지 사회라는 제약 하에서 미래 과학기술교육 전망을 한 공학생들의 경우, 소통이나 공감이라는 키워드가 크게 부각됨
- 이는 현재 교육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인 너무 부족한 교수의 수와 교육적 역할의 부족이 투영되어 이러한 점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미래 과학기술 교육의 요소라고 전망되고 있는 것임
○ 학생들의 미래 전망에서는 또한 경쟁과 사회문제해결이라는 키워드가 미래 사회를 가르는 핵심적인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짐
- 현재의 강화된 미래인 계속성장사회는 물론 다양한 인류들이 함께 살아가는 변형사회에서조차 겉으로 들어났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있을 뿐 ‘경쟁’이 심화된다고 파악하고 있었음
- 반면 그 대척점에 있는 붕괴사회, 그리고 환경이나 자연과의 조화를 위해 성장을 멈춘 보존사회의 경우 사회문제해결이나 환경을 위한 인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경쟁보다는 함께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부각됨
- 과학기술교육의 목적이 어느 부분에 있어야 하는 화두와 관련되는 이러한 전망 결과는 현재 교육체계의 문제점과 이의 해소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음
○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4가지 미래 사회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었음
- 이는 과학기술교육이 갖는 실용성에 대한 강조와 이어지면서, 각 사회의 주요한 역할을 과학기술인이 맡게 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이어짐
○ 과학기술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는 다른 학문적 소양도 함께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전인교육이 강화될 것이라고 모두 전망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졌고, 이는 대체적으로 이공계라는 구분이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과 연결되었음
- 현재와 같이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만을 강조하는 교육 속에서 길러진 과학 기술인재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지식을 기본으로 갖춘 위에 사회적 소양과 지식을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해지는 것임
- 이러한 점은 미래 사회에서 지식 자체는 쉽게 습득이 가능하거나 차별적인 요소가 되지 못하게 된다는 전망과 맞물려 있기도 함
○ 4가지 미래에서의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소규모 연구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한 상호토론식 교육방식 혹은 도제식 전수 방식에 대한 선호가 전체적으로 강조되고 있었음
- 소통이 강조되는 경향과 더불어 사람이 하는 역할의 변화(단순한 지식의 적용자가 아니라 의사결정자로써의 역할)에 따라 나타나는 전망임
- 그 기본전제는 앞에서도 밝혔듯이 기본적인 지식의 전수는 IT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매우 쉬워진다는 점임
○ 매우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 혹은 사회적으로 강조되는 기술분야는 사회상에 따라 조금씩 달랐지만, IT기술의 발전을 기본적으로 가정하는 경우가 모두 나타났고, 뇌과학과 바이오, 환경 및 에너지 등이 부각되는 경향이 있었음
○ 이공계 교수를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에서도 좀 더 폭넓은 지식을 기반으로 구체화되긴 하였지만, 기본적인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은 학생들과 비슷한 경향을 가지고 이루어지고 있었음
- 이공계 교수 역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사회는 경쟁이 강화되는 양극화 사회이지만, 바람직한 사회는 인간성이 회복되고 서로 배려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탈경쟁사회이었던 것임
○ IT를 중심으로 한 기술발전의 영향력이나 공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공계 교수들도 마찬가지로 강조함
- 그러나 사회 내에서의 대학의 역할에 대해서는 양극화와 더불어 일부 대학을 제외하면 소양교육이나 기업을 대신한 교육훈련기관 역할 정도로 머물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있었음
○ 이공계 교수들이 전망하는 교육방식은 현재의 MOOCs같은 온라인 교육의 극단적 강화이지만, 바람직한 교육방식은 도제식 혹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함께 연구하고 학습하는 교육을 제시하고 있어 학생들과 일맥상통함
○ 교육 내용에 있어서 이공계 교수의 경우, 융합 교육의 중요성 증대 등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전망하였으며 과학기술교육의 내용 자체는 현재와 많은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음
- 다만 좀 더 구체화된 교육내용 전망으로 적용 대상의 확장(우주, 심해 등)에 따라 관련 공학지식이 부각될 것이라고 본 점, IT관련 과목이 기본소양과목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 점 등이 두드러졌음
○ 이공계 교수의 경우 사회상에 대한 제약이 없었던 만큼, 기술발전 이외 산업수요의 변화 가능성이 과학기술교육의 미래를 바꿀 핵심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하였음
- 그런데 이러한 산업수요 변화의 방향은 과학기술교육이나 이공계 대학에 부정적인 것이 많았던 점이 특징적임
- 즉, 과학기술교육보다 예술이나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증대, 취업을 위해 산업에 직접 활용되는 근시안적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 강조에 따른 부작용 증대, 국제경쟁 심화와 중국 등의 추격으로 인한 산업의 붕괴가능성과 이로 인한 이공계 대학의 몰락 가능성까지 제기된 것임
○ 교육성과에 대해서는 학생이나 교수 모두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 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를 전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현재 사회의 평가 관행의 문제점을 반영하는 맥락이라고 판단됨
□ 정책적 시사점
○ 과학기술교육 자체에 대한 투자, 교육의 개선과 교육자에 대한 투자, 교육을 중시하는 대학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함
- 연구성과를 내야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를 살 수 있거나 산업 혹은 기업에 취업을 시켜야 재정지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교육 자체에 투자할 경우 그에 상응해서 지원을 받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별도의 교육투자 정책이 필요한 것임
○ 교육방식에서는 대학이나 학과의 울타리를 넘어 소규모 교육 공동체를 중심으로 해서 참여 학생과 교수들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토론 및 대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야 할 것임
- 수업방식의 개편과 더불어 이러한 수업방식의 개편을 위한 교육기획 작업, 시범적인 시도와 다양한 분야별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금과 시간을 주는 정책이 필요함
○ 이러한 교육 공동체 내에서는 단순한 기술관련한 지식이나 숙련의 전수가 아니라 전반적인 소양교육 및 역량교육이 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교육자의 참여와 공동활동이 보장되는 방향으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
○ 과학기술교육의 내용과 교육방식이 기술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 예를 들어 우주탐험을 위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그러한 우주에서 필요한 과학기술 지식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한 지에 대한 투자도 함께 이루어지고, 관련한 인력양성이 연구개발활동과 상호작용을 하며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 연구개발의 연계가 필요할 것임
- 이는 과학기술교육 내용의 지속적인 개선과 이의 교수법에 대한 개발도 함께 이룰 수 있는 정책이 되어야 함
○ 연구개발과 교육이 연계되어 추진될 경우 이 연계의 방향성은 기존의 과학기술정책처럼 연구개발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 및 양성된 인력의 경력개발과 비전 제시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함
- 이는 과학기술인재의 자긍심과 명예심을 높이는 바람직한 미래상을 만들어 가는 역할도 할 것임
○ IT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한 지식전달 속도와 효율의 증대에 맞춰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식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 경직적인 대학체제가 아니라 개방적인 교육체제로의 변환이 필요한 것이며, 선진국의 우수 대학들과 교육내용(컨텐츠)과 방식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임
○ 개인의 다양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과 함께 대학의 다양한 발전 촉진을 위해서라도 질적 평가의 강화가 인력 및 교육정책 부문에서부터 도입되어야 함
- 정부 정책에서부터 다양한 평가지표와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목적과 방식의 우수성을 절대적인 평가를 통해 인정해 줄 수 있는 방법론 개발과 이의 적용을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
□ 향후 연구 기획 방향
○ 우리나라 대학의 과학기술교육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부모, 기업인 (인사담당자), 정책담당자(교육 및 연구 분야 모두)를 포괄하는 미래 워크숍을 기획하고 추진할 필요가 있음
○ 단순한 의견수렴이 아니라 집단 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연구 과정에서 지속적인 피드백과 상호 교류가 이루어지는 틀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의 투입이 필요함
○ 미래 전망의 다양한 방법론 가운데 대학 교육이라는 부문에 적합한 방법론 개발과 이의 기획 작업에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의 투입이 필요함
- 올해의 연구를 기반으로 이러한 기획작업부터 이루어진 다음 연구대상의 확대, 연구방법론의 엄밀성 증진 등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 미래 전망의 대상 자체를 대학 과학기술교육 전반이 아니라 커리큘럼, 교수법, 교습기자재, 지원시스템 등으로 세분화하여 추진하는 것이 훨씬 의미있는 미래 전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임
- 이러한 개별 작업을 모아 미래 과학기술교육의 전체 모습을 그리고, 이를 다시 세분화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음
○ 연구 결과의 활용을 위해 미래 전망의 의미를 좀 더 구체화하고 이를 현실의 정책 개선 방안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별도의 연구와 투자가 필요함
- 현재 정책의 점검과 더불어 기존 연구 결과의 분석과 연계, 미래 전망이 갖는 의미와 이의 현재 적용을 위한 단계적 정책 발굴 및 기획 작업 등 소위 미래 연구의 상용화를 위한 투자가 필요한 것임
(출처 : 요약 24p)
Abstract
▼
This study focuses on the planning methodologies to forecast the future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that takes place in universit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we promote the pilot future workshops with the existing literature review on the future research methodology. And then we suggest to s
This study focuses on the planning methodologies to forecast the future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that takes place in universit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we promote the pilot future workshops with the existing literature review on the future research methodology. And then we suggest to some policy implications to improve S&T education system.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f all, the key results of the pilot future workshop for S&T education show the appearance of the future education to address the current problems. So the key words in the future S&T education appeared as communication, social problem solving, discussion based teaching or apprenticeship training etc.
Second, the main policy implications can be summarized as strengthening the investment for HRD for themselves, activating small educational community and continuing to upgrade the contents and methods of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in conformity with the technical development, etc.
Third, in terms of planning the following step future studies, we suggests to promote future workshops that cover all of the stakeholders of S&T education such as parents, corporate HR managers, policy makers etc. and to invest more time and resources for the development of specific methodology and research planning work.
(출처 : SUMMARY 17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요 약 ... 9
- 제1장 서론 ... 31
-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31
-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 34
- 제2장 대학 과학기술교육의 미래 연구 방법론 ... 36
- 제1절 우리나라 고등교육에서 과학기술교육의 시대적 흐름 ... 36
- 1. 1960년대 과학기술교육정책 ... 37
- 2. 1970년대 과학기술교육정책 ... 38
- 3. 1980년대 과학기술교육정책 ... 39
- 4. 1990년대 과학기술교육정책 ... 40
- 5. 2000년대 과학기술교육정책 ... 42
- 제2절 과학기술교육 전망에서 고려해야 하는 주요 이슈 ... 43
- 1. 과학기술교육정책의 적절한 방향성 설정과 투자 ... 43
- 2. 현장중심 과학기술교육의 실현 가능성 ... 46
- 3.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공학교육 학제의 다양성 ... 48
- 4. 과학기술교육의 체계와 방법론 정립 ... 50
- 5. 과학기술 중심 통섭형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 ... 53
- 6. 산학협력을 위한 기업과 고등교육기관의 연계성 강화 ... 55
- 7. 지역혁신을 위한 지역산업과 고등교육기관의 연계성 강화 ... 58
- 8. 고등교육기관의 과학기술교육에 관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 차이 ... 59
- 제3절 대학교육 미래전망의 기존 방법론 분석 ... 60
- 1. 대표적인 기존 연구개요 ... 60
- 2. 기존 연구 분석의 시사점 ... 65
- 제4절 우리나라 대학 과학기술교육의 미래 전망 방법론 ... 66
- 1. 주요 고려사항 ... 66
- 2. 미래 전망의 기본틀(framework) ... 68
- 제3장 대학 과학기술교육의 미래 전망 결과 ... 73
- 제1절 이공계 미래 워크숍 결과 ... 73
- 1. 워크숍 개요 ... 73
- 2. 미래 워크숍의 주요 결과 ... 78
- 제2절 이공계 교수 심층인터뷰 결과 ... 101
- 1. 심층인터뷰 개요 ... 101
- 2. 심층인터뷰 주요 결과 ... 104
-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115
- 제1절 주요 연구결과 ... 115
- 제2절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 ... 118
- 1. 정책적 시사점 ... 118
-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기획 방향 ... 120
- 참고문헌 ... 123
- 부록: 이공계 미래 예측 워크숍과 간담회 ... 125
- SUMMARY ... 177
- CONTENTS ... 179
- 끝페이지 ... 19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