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Cyber 교육의 제도적 정비 방안
Policy study for the cyber education at campus based universities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옥화
참여연구자 나민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3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10000355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 연구에서는 정원 및 학위를 중심으로 대학 및 대학원에서 사이버교육의 제도적 정비방안을 제시한다. 즉, 학생정원 산정, 강좌당 적정학생수, 교원 정수산정 및 자격규정, 책임시수 산정, 강사료.수강료.등록금 책정, 이수학점 제한, 학점인정범위, 대학간 학점인정제, 사이버 학과 설치.운용, 학생 선발, 교육지원조직의 구성, 학사관리방식, 교육내용의 선정과 질적 관리, 시설.설비기준, 예산확보.배정.운용을 중심으로 교육부 및 대학차원에서 제도적 정비방안을 탐색한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대학 및 대학원에서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모형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차...4
  • I. 서론...9
  • 1. 연구의 배경 및 전망...9
  • 2. 연구의 범위, 내용 및 방법...11
  • II.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모형...17
  • 1. 사이버교육의 개념...17
  • 가. 원격교육의 정의...17
  • 나. 원격교육의 발달...18
  • 다. 사이버교육의 태동...19
  • 2. 사이버교육의 유형...24
  • 가. 일반대학에서 일부 과목의 사이버교육화...25
  • 나. 일반대학의 사이버 캠퍼스화...25
  • 다. 기존 원격대학의 사이버 대학화...26
  • 라. 컨소시엄을 통한 사이버교육...26
  • 마. 새로운 사이버대학의 설립...26
  • 3. 관련 법령 및 제도...27
  • 가. 고등교육법하에서의 사이버교육...27
  • 나. 평생교육법하에서의 사이버교육...28
  • III.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사이버교육: 국내사례...31
  • 1. 고등교육법령에 의한 기존 대학(원)...31
  • 가. 개요...31
  • 나. 운영현황...31
  • 다. 지원조직...33
  • 라. 사이버교육을 위한 교원관련제도...33
  • 마. 향후 발전계획...34
  • 2. 평생교육법령에 의한 사이버 대학...34
  • 가. 개요...34
  • 나. 학사운영현황...35
  • 다. 학과별 인력구성현황...37
  • 라. 과목별 운영현황 및 강의유형...38
  • 마. 지원조직...38
  • 바. 사이버대학의 교원관련 제도...39
  • 사. 향후 발전계획...40
  • IV.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사이버교육: 국외사례...42
  • 1. 개요...42
  • 2. 외국 사례...43
  • 가. 사이버대학의 분류...43
  • 나. 교수진...48
  • 다. 설립 목적 및 교육 대상...48
  • 라. 교육과정 및 교육 방법...49
  • 마. 학점 혹은 수여 학위...51
  • 바. 등록금...51
  • 사. 학교측의 지원 체계와 운영 체계...52
  • 아. 외국 명문 대학들의 사이버 교육 경향...55
  • 3. 국외 사례가 주는 시사점...55
  • V. 대학 및 대학원에서의 사이버교육에 관한 설문조사...59
  • 1. 설문 조사 방법...59
  • 가. 설문 대상 및 실시방법...59
  • 나. 설문 조사 내용...59
  • 다. 통계분석...62
  • 2. 교육방법 및 내용...63
  • 가. 사이버 교육의 공간과 방법...63
  • 나. 교육방법의 활용도...64
  • 다. 바람직한 컨텐츠의 형태와 조건...65
  • 라. 컨텐츠 기준 법제화 필요성...67
  • 3. 교육부담 및 만족도...68
  • 가. 과목별 주당 학습시간...68
  • 나. 사이버강좌 부담정도...71
  • 다. 적정한 강좌당 학생수와 교원책임시수...73
  • 라. 사이버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도...75
  • 마. 향후 참여 의지...79
  • 4. 교수지원 및 관리운영...81
  • 가. 조교의 인원, 역할 및 자격...81
  • 나. 교수에 대한 지원과 인센티브...84
  • 다. 적정한 학기당 수업주수와 등록금수준...86
  • 라. 수여가능한 학위의 수준과 명칭...88
  • 마. 별도 입학정원 규정의 필요성...91
  • 5. 질 관리 및 개선요구...92
  • 가. 외부감사/인증의 필요성...92
  • 나. 별도 법령 및 규정의 필요성...93
  • 다. 사이버교육과 면대면교육간 학점의 상호호환성...93
  • 라. 교육관련 애로사항과 개선요구 사항...94
  • 6. 요약 및 논의...96
  • VI. 대학 및 대학원 사이버교육의 제도적 정비 방안...98
  • 1. 사이버 교육의 제도적 정비 과제...98
  • 2. 정규대학의 질 관리를 위한 법과 제도 기준...101
  • 가. 계열별 구분(제2조제6항관련)...101
  • 나. 교사시설의 구분(제4조 제1항관련)...101
  • 다. 교원 확보 기준...103
  • 3.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설치 및 학사관리 기준...103
  • 가. 시설기준...103
  • 나. 교원확보 기준...106
  • 다. 학사관리 기준...106
  • 4. 대학.대학원 사이버교육의 제도적 정비 기준...107
  • 가. 사이버대학의 정의...107
  • 나. 사이버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제도정비 방안: 정원 및 학위 관리 기준...109
  • 다. 학사 관리 기준...111
  • 라. 교수 및 인력 관리 기준...112
  • 마. 시설 및 재정 기준...115
  • 바. 사이버 대학의 질 관리 평가...119
  • V. 결론...120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20
  • 2. 국내외 사이버 대학교육의 조사 분석 결과...120
  • 3.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122
  • 4. 대학에서의 사이버 교육을 위한 정책 제안...123
  • 참고 문헌...127
  • 부록 차례...134
  • 부록 I. 고등교육법에서의 학사관리...135
  • 부록 II. 평생교육법에서 의한 사내 대학의 학위수여...138
  • 부록 III. 학위의종류및표기방법에관한규칙』공포.시행...141
  • 부록 IV. 고등교육법령에 의한 정규대학...152
  • 가. 서강대학교...152
  • 나. 서울대학교...154
  • 다. 숙명여자대학교...158
  • 라. 아주대학교...161
  • 마. 연세대학교...164
  • 바. 이화여자대학교...167
  • 사. 충남대학교...173
  • 아. 충북대학교...176
  • 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179
  • 차. 한양대학교...183
  • 부록 IV. 평생교육법령에 의한 사이버대학...188
  • 가. 경희사이버대학교...188
  • 나. 서울디지털대학교...192
  • 다. 서울사이버대학교 (SCU: Seoul Cyber University)...196
  • 라. 세계사이버대학교...201
  • 마. 세민디지털대학교...205
  • 바. 세종사이버대학교...208
  • 사. 열린사이버대학교 (OCU)...213
  • 아. 한국디지털대학교 (KDU: Korea Digital University)...219
  • 자. 한국싸이버대학교 (KCU)...224
  • 부록 V. 학생용 설문지...229
  • 부록 VI. 교직원용 설문지...23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