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의 정규교육 정책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개발원
연구책임자 은혜정
참여연구자 임태섭 , 조성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8-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0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미디어는 단순히 세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줄뿐만 아니라 사물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봐야 하는가의 방식을 제공해 주는 ‘의식산업’임. 이는 우리의 지각과 아이디어들을 형성시키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며 특히 어린이·청소년들에 있어서 이러한 영향은 더욱 크게 나타남. 미디어를 접촉하거나 소비하는 시간은 직접소비뿐만 아니라 출판물과 배경음악까지 포함시킨다면 하루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이는 미디어의 영향에 대해 우리가 무의식적·무비판적이어서는 안되는 이유를 잘

목차 Contents

  • 표지 ...1
  • 연구자 ...2
  • 보고서를 발간하며 ...3
  •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의 정규교육 정책화 방안 ...5
  • 목차 ...12
  • 표 목차 ...18
  • 그림 목차 ...19
  • I. 서론 ...20
  • II. 이론적 배경 ...23
  • 1. 미디어 교육과 v-chip ...23
  • 2. 미디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 ...24
  • 3. 비판적인 시청교육 ...26
  • 4.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27
  • 1) 미디어의 침투 ...28
  • 2) 미디어의 영향 ...28
  • 3) 정보의 제조와 매니지먼트 ...29
  • 4) 미디어 교육과 민주주의 ...30
  • 5) 영상 커뮤니케이션과 영상 정보의 중대성 증가 ...30
  • 6) 미래를 위한 교육 ...31
  • 7) 정보의 사유화 ...32
  • 5. 미디어 교육과 문화 교육 ...33
  • 6. 미디어 교육이 주의해야 할 시각들 ...36
  • 1) 엘리트주의 (elitism) ...37
  • 2) 대중 예술형태로서의 매체 ...37
  • 3) 커뮤니케이션 대리인으로서의 미디어를 가르치는 문제에 대하여 ...38
  • 7.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점 ...40
  • 1) 미디어교육의 목적은 부정적인 미디어의 영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어야 하는 것인가? ...40
  • 2) 미디어 제작교육은 미디어 교육의 필수적 과목인가? ...41
  • 3) 미디어 교육은 대중문화 텍스트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41
  • 4) 미디어 교육은 보다 명백하게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아젠다를 가져야 할 것인가? ...42
  • 5) 미디어 교육은 정규 학교 교육환경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42
  • 6) 미디어 교육은 특수과목으로 가르쳐야 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의 과목들과의 연계 안에서 통합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인가? ...43
  • 7)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 기관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도 되는가? ...44
  • 8. 미디어 교육과 시민주권 문제 ...44
  • 9. 향후과제 ...46
  • III. 외국의 미디어 교육 사례 ...48
  • 1. 캐나다 ...51
  • 1) 캐나다 미디어 교육의 흐름과 특성 ...51
  • 2) 미디어 교육 자료 ...52
  • (1) 제수이트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Jesuit Communication Project)- <스캐닝 텔레비전(Scanning Television)>...52
  • (2) 캐나다 영화위원회 (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 NFB)...54
  • (3) 캐나다 방송 협회 (the Canadian Broadcasting Corporations : CBC)...55
  • (4) YTV ...56
  • (5) 기타 ...56
  • 3) 캐나다 각 지역의 미디어 교육 현황 ...57
  • (1) 온타리오(Ontario) ...57
  • (2) 앨버타(Alberta) ...58
  • (3) 새스캣취완(Saskatchewan) ...59
  • (4) 매니토바(Manitoba) ...60
  • (5) 퀘백(Quebec) ...61
  • (6) 노바 스코탸(Noba Scotia) ...62
  • 2. 미국 ...63
  • 1) 미국 미디어 교육 동향 ...63
  • (1) 미국 미디어 교육의 특성 ...63
  • (2) 미국 미디어 교육 관련 움직임 ...64
  • 2) 미국의 미디어 교육 자료 ...64
  • (1) 빌레리카 연구소(The Billerica Institute)...64
  • (2) 남서 교육개발 연구소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65
  • 3) 미국 각 지역의 미디어 교육 관련 단체 ...67
  • (1) 위스콘신의 NTC (The National Telemedia Council, Madison, Wisconsin)...67
  • (2) 텍사스 휴스턴의 SWAMP (SWAMP, Houston, Texas)...68
  • (3) 미디어 교육을 위한 시민들의 모임 (Citizens for Media Literacy)...68
  • (4) 시애틀의 남서미디어 교육센터 (Northwest Media Literacy Institute, Seattle, Washington)...69
  • (5) 샌프란시스코의 미디어 교육 전략팀 (Strategies for Media Literacy, San Francisco, California)...70
  • (6) NAME/NAMAC, Oakland, California ...70
  • (7) 로스앤젤리스의 미디어 교육 센타 (Center for Media Literacy, Los Angeles)...71
  • (8) 전국 미디어 교육 프로젝트 : 시범 주(州) - 뉴멕시코의 경우 ...72
  • (9) 유타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학부 (University of Utah, Department of Communication)...72
  • (10) 뉴욕의 교육 비디오 센터 (Educational Video Center, New York)...73
  • (11) 보스턴 영화.비디오 협회와 매사추세츠 인권 협회 (Boston Film, Video Foundation and The Massachusetts Foundation for the Humanities)...73
  • 3. 영국 ...74
  • 1) 영국 미디어 교육의 특성 ...74
  • 2) 영국 각 지역의 미디어 교육 경향 ...76
  • (1) 웨일즈 ...76
  • (2) 잉글랜드 ...79
  • (3) 스코틀랜드 ...80
  • 4. 호주 ...80
  • 1) 카톨릭 교육 협회 ...81
  • 2) 서부 호주 교육부 ...83
  • 5. 외국 사례들에서 나타난 특징들 ...84
  • 1) 법적 지원 ...85
  • 2) 미디어 교육 위원회 구성 ...85
  • 3) 대학과의 연계 ...86
  • 4) 워크숍 운영, 컨퍼런스 개최 ...87
  • 5) 미디어 제작자들과의 연계 ...87
  • IV. 우리 나라의 미디어 교육 사례 ...89
  • 1. 우리 나라 미디어교육의 특성 ...89
  • 2. 교육대상별 미디어 교육 기관 ...92
  • 1) 어린이 대상 미디어 교육 기관 ...92
  • 2) 종교인 대상 모니터 교육 기관 ...93
  • 3) 학부모 대상 미디어 교육 기관 ...94
  • 3. 각 단체의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95
  • 1) YMCA ...95
  • (1) 미디어 일기 쓰기 ...99
  • (2) 청소년 비디오 축제 : 청소년들의 영상작품 만들기 ...102
  • (3) 영화 만들기 캠프 ...104
  • 2) 여성민우회 ...105
  • (1) 어린이 방송 학교 ...106
  • (2) <어린이 방송 학교>의 효과 ...112
  • 3) 참교육 학부모회 ...113
  • (1) 모니터 교실 ...114
  • (2) 자녀와 함께 쓰는 TV 시청일기 ...115
  • 4) 기독교 윤리 실천 위원회 ...116
  • (1) 모니터 교실 ...116
  • (2) 모니터 교육 프로그램 내용 ...117
  • 5) 보리 방송 ...119
  • (1) 보리 방송 모니터회 ...119
  • 6) 서강대 커뮤니케이션 센터 ...120
  • 4. 우리 나라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과 가능성 ...121
  • V. 우리 나라와 외국의 미디어 교육 현황 비교 ...124
  • 1.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토대 ...124
  • 2. 특정 종교 가치관의 적용 유무 ...125
  • 3. 부모, 교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 ...125
  • 4. 통합교과로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126
  • VI. 미디어 교육 정책안과 교육 내용 ...128
  • 1. 초등학교 ...128
  • 1) 교육목적 ...129
  • 2) 교육방식 ...129
  • 3) 학년별 교육내용 ...130
  • 2. 중학교 ...134
  • 1) 교육목적 ...134
  • 2) 교육방식 ...134
  • 3) 교육내용 ...135
  • (1)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대중 매체 ...135
  • (2)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 ...136
  • (3) 대중문화의 이해와 활용 ...136
  • (4) 광고의 올바른 이해 ...137
  • (5) 오늘날의 매체와 미래의 매체 ...137
  • (6) 새 시대 미디어의 주인 ...138
  • 3. 고등학교 ...139
  • 1) 교육목적 ...139
  • 2) 교육방식 ...139
  • 3) 교육내용 ...140
  • (1) 매스 커뮤니케이션 ...140
  • (2) 매스 미디어의 생리 ...141
  • (3) 미디어 수용자 ...141
  • (4)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42
  • (5) 미디어에 투영된 인간상 ...143
  • (6) 뉴스 미디어 ...143
  • (7) 미디어 언어(Media language) ...143
  • 4) 특활시간의 활용문제 ...144
  • (1) 현재까지의 문제점 ...144
  • (2) 특활시간을 제작교육으로 활용할 경우 ...145
  • VII. 미디어 교육 교사의 양성 ...150
  • 1. 미디어 교사의 분류 ...150
  • 2. 초등학교 교사의 연수 ...150
  • 1) 대상 ...150
  • 2) 연수 방법 ...150
  • 3) 교과과정 ...151
  • 3. 중학교 교사의 연수 ...154
  • 1) 대상 ...154
  • 2) 연수 방법 ...154
  • 3) 교과과정 ...154
  • 4. 고등학교 교사의 연수 ...154
  • 1) 대상 ...154
  • 2) 연수 방법 ...155
  • 3) 교과과정 ...155
  • 5. 미디어 교육 교사의 양성기관 ...155
  • 1)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155
  • 6. 미디어 연수전문 교사의 연수 ...156
  • 1) 대상 ...156
  • 2) 연수 방법 ...157
  • 3) 교과과정 ...157
  • 7. 교육의 재정적인 문제 ...167
  • 8. 교육부 지원 ...168
  • VIII. 결론 및 제언 ...171
  • 1. 결어 ...171
  • 2. 제언 ...173
  • 1) 미디어 교육을 위한 환경적 요소 ...173
  • 2) 수용자 주권 ...173
  • 참고 문헌 ...17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