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미디어가 인간을 둘러싼 새로운 환경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미디어교육은 미디어 이해에 한정되지 않고 보다 근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서의 교육으로 확대되었다. 미디어가 언어이자 환경이라는 것은 미디어 능력이 인간의 본질적인 능력의 하나임을 말해주는 이론적 토대가 된다. 미디어 교육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시민의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시민은 디지털화와 다양한 미디어 등장 및 통합의 환경 속에서 사회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간형이다. 21세기 미디어 교육은 바로 이러한 인간형을 양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론인 것이다.
본 연구는 민주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이며,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궁극적으로 올바른 민주사회의 실현임을 주장한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존 듀이의 사상을 이론적 배경으로 한다. 연구 대상으로 청소년 미디어교육 사례인 <2015 부산․경남지역 ...
저자 | 유진아 |
---|---|
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광고학과 |
지도교수 | 윤영태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657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