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방송이 방송영상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Impact of Digitalization on Korean Broadcasting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윤재식
참여연구자 박경세 , 송종길 , 김제영 , 정태진 , 김창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2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방송 디지털화와 방송의 성격변화
○ 최근 방송환경의 가시적 변화는 디지털 기술의 출현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 이러한 변화는 방송의 기술적 변화에 수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 따라서 디지털의 다양한 기법 개발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영상제작의 기술적 변화를 살펴보고 디지털 기술이 타매체에 미치는 기술적 영향, 즉 새로운 영상 서비스에 대한 시스템 및 형태별 영향, 디지털 방송과 영화 필름과의 호환성 문제를 규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함
○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영상컨텐츠 제작기술 변화를 살펴보면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

Abstract

Digitalization and networking driving the change of broadcasting environment is challenging broadcasting and visual industry with providing an opportunity and crisis in business. The digitalization and networking do not mean simple technological revolution in the area of telecommunications and broad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2
  • 요약문 ...4
  • 목차 ...15
  • 표목차 ...20
  • 그림목차 ...21
  • I. 서 론 ...23
  •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3
  • II. 방송 디지털화와 방송의 성격변화 ...26
  • 1. 방송 디지털 기술의 특성 ...26
  • 1) 디지털 기술 ...26
  • 2) TV 영상 신호의 압축 원리 ...27
  • (1) 시간적 상관성을 이용한 정보의 압축 (움직임 보상 부호화 : 시간축 방향의 Redundancy를 없앰) ...27
  • (2) 공간적 상관성 (DCT(Discrete Cosine Transform)부호화 : 공간 방향의 Redundancy를 없앰) ...28
  • (3) 통계적 상관성 (Huffmann 부호화 : 통계적 방향의 Redundancy를 없앰) ...29
  • 3) 스트리밍 기술과 푸시 기술 ...30
  • 4) 영상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31
  • 5) 디지털 영상제작 기술의 변화 ...34
  • (1)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컨텐츠 제작 기술의 변화 ...34
  • (2) HDTV 시스템을 이용한 필름 제작 기술(HD용 24p) ...35
  • (3) 디지털화에 따른 포스트 프로덕션 제작기술의 변화 ...37
  • 6) 디지털 기술이 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41
  • (1) 디지털 기술이 새로운 방송 서비스 시스템 및 형태에 미치는 영향 ...41
  • (2) 디지털 기술이 영화에 미치는 영향 ...46
  • (3) 디지털 기술이 대화형 방송에 미치는 영향 ...55
  • 2. 방송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성격의 변화 ...67
  • 1) 디지털 방송의 특성 및 성격의 변화 ...67
  • (1) 미디어와 사회간의 역학관계의 변화 : 민주사회에서의 미디어의 역할과 기본 가치 ...67
  • (2)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성격의 변화 ...69
  • (3) 디지털 기술로 인한 매체 수용환경의 변화 ...73
  • 2) 방송 디지털화와 수용자 특성 변화 ...80
  • (1) 시청 패턴의 변화 ...80
  • (2) 수용자의 분화 및 시장의 변화 ...83
  • (3) 방송 디지털화의 수용자에 대한 함의 ...84
  • III. 방송 디지털화와 방송제작.유통환경의 변화 ...86
  • 1. 방송영상제작 환경의 변화 ...87
  • 1) 방송영상 제작 장비의 변화 ...88
  • (1) 6mm 디지털 카메라의 활용성 증가 ...89
  • (2) 컴퓨터의 도입 및 활용 증가 ...91
  • (3) 방송음향기기의 중요성 증대 ...91
  • 2) 방송영상 제작 시스템의 변화 ...92
  • (1) 네트워크 기반 통합 제작 시스템의 출현 ...92
  • (2) 비선형(non-linear)편집 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다채로운 영상컨텐츠 제작의 실현 ...93
  • (3) 효율적 자료 관리 시스템(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의 필요성 증가 ...97
  • (4) 방송 자동화 시스템의 활용 증가 ...97
  • (5) 제작 기간 단축 및 제작관행의 혁신 ...99
  • 2. 방송영상인력구조의 변화 ...100
  • 1) 기존 제작 인력의 기능 변화 ...100
  • (1) 기획 및 제작 연출부문 ...101
  • (2) 미술감독과 미술가 ...102
  • (3) 어플리케이션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 ...102
  • (4) 편집 및 프로그램 가공 전문가 ...103
  • (5) 디지털 비디오.오디오 엔지니어 ...103
  • 2) 신규 방송영상 제작 인력의 출현 ...103
  • 3) 방송직능별 역할변화 ...104
  • (1) 기획 및 제작연출 부문 ...105
  • (2) 촬영부문 ...106
  • (3) 편집부문 ...107
  • (4) 음향부문 ...107
  • (5) 조명부문 ...108
  • (6) 방송그래픽 부분 ...108
  • 4) 방송조직구조의 변화 ...109
  • 3. 방송영상유통 환경의 변화 ...111
  • 1) 디지털화가 방송 컨텐츠에 미치는 영향 ...111
  • (1) 컨텐츠의 세분화, 차별화, 전문화 ...112
  • (2)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출현 ...113
  • (3) 부가서비스의 확대 ...113
  • (4) 컨텐츠 수요의 폭발적 증가 ...114
  • (5) 컨텐츠의 유료화 ...114
  • (6) 영상 컨텐츠의 세계화 및 지역화 ...116
  • (7) 방송 미디어의 인터넷 컨텐츠 유통 창구화 ...117
  • 2) 디지털화가 방송 유통환경에 미치는 영향 ...117
  • (1) 공공재적 특성의 쇠퇴 ...120
  • (2) 방송 컨텐츠 유통창구의 증가 ...120
  • (3) 컨텐츠 유통의 다양화 ...121
  • IV. 방송 디지털화와 영상산업 구조 변화 ...122
  • 1. 아날로그시대의 방송영상산업구조 ...125
  • 1) 아날로그 시대 방송영상산업의 가치사슬 구성 ...127
  • 2) 전통적 가치사슬이 방송영상산업에 미치는 효과 ...130
  • 2.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영상산업 구조 변화 ...133
  • 1) 디지털 시대 방송영상산업의 변화 ...134
  • 2) 디지털 시대 방송영상산업 수익구조의 변화 ...138
  • (1) 방송영상시장의 세분화 ...138
  • (2) 방송영상시장의 탈중개화에 따른 새로운 사업영역의 등장 ...141
  • 3) 디지털 가치 네트워크(DVN:Digital Value Network)의 등장 ...142
  • (1) 방송산업의 디지털 가치 네트워크로 전환 ...143
  • (2) 디지털 네트워크의 수익성 증대 ...145
  • 3. 디지털시대 방송영상산업 가치사슬네트워크 ...148
  • 1)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방송영상 산업 구조 ...148
  • 2) 디지털 가치네트워크 분석 사례 ...150
  • V. 방송디지털화에 따른 각국 방송영상산업 구조 변화 ...154
  • 1. 세계 각국의 방송영상산업의 디지털 방송 흐름 ...155
  • 1) 미국 ...159
  • (1)디지털 방송 실시 현황 ...159
  • (2) 매체별 디지털 방송 실시 및 정책 ...160
  • (3) 미국 디지털 방송 시장의 전망 ...163
  • (4) 미국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특징 및 정책적 함의 ...167
  • 2) 영국 ...168
  • (1) 디지털 방송 실시 현황 ...168
  • (2) 디지털 방송 시장현황과 정책 ...170
  • (3) 디지털 방송의 부가서비스 ...173
  • 3) 기타 유럽국가 ...174
  • (1) 프랑스 ...174
  • (2) 스웨덴 ...175
  • (3) 스페인 ...175
  • 4) 일본 및 기타 아시아 국가 ...176
  • (1) 일본 ...176
  • (2) 기타 아시아 국가 ...184
  • VI. 방송 디지털화와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정책 과제 ...185
  • 1. 방송디지털화 계획 및 현황 ...185
  • 2.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발전 전망 ...188
  • 1) 디지털 방송의 시장전망 ...188
  • 2) 향후 발전 전망 ...191
  • 3. 방송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영상산업 활성화 정책 방안 ...191
  • 1) 디지털 방송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망 ...191
  • (1) 정책적 관점 ...192
  • (2) 기본적 과제 ...193
  • 2) 방송 영상 제작기반 강화를 위한 과제 ...194
  • (1) 기본적 관점 ...194
  • (2) 과제 및 구체적 방안 ...194
  • 3) 방송 영상 유통기반 강화를 위한 과제 ...204
  • (1) 기본적 관점 ...204
  • (2) 과제 및 구체적 방안 ...205
  • 4) 디지털 방송영상시장 구조화를 위한 과제 ...214
  • (1) 기본적 관점 ...214
  • (2) 과제 및 구체적 방안 ...215
  • VII. 결 론 ...219
  • 참고문헌 ...222
  • 영문자료 ...224
  • 인터넷 자료 ...227
  • 신문자료 ...228
  • Abstract ...22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