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 방송통신 분야 시장 전망 및 정책 방안 연구
A Study on 2016 Communications Market Forecast and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초성운
참여연구자 정용찬 , 정훈 , 정혁 , 유선실 , 권용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700004539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방송 서비스 시장의 최근 추이를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방송사업매출 성장률 감소, 종사자 증가율 둔화, 제작비 감소 등 전반적으로 위축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4.9% 증가한 14조 7,229억 원을 기록하였으나, 최근 몇 년 동안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세계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광고매출에 의존하는 방송 서비스 시장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통신서비스 시장은 2015년 45

Abstract

4. Research Results

In 2014, total broadcasting service market revenue increased by 4.9% compared to 2013 but the growth rate has been decreasing for the last few years. Some of the key indicators including growth rate show that the overall status of the broadcasting market does not look ver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요약문 ... 15
  • SUMMARY ... 19
  • CONTENTS ... 23
  • 제 1 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제 2 절 거시 경제 전망 ... 25
  • 1. 세계경제 전망 ... 25
  • 2. 한국경제 전망 ... 28
  • 제 2 장 방송서비스 시장 전망 ... 32
  • 제 1 절 방송서비스 시장 개황 ... 32
  • 1. 주요 지표 추이 ... 32
  • 2. 방송사업 매출 ... 32
  • 3. 방송광고 매출 ... 36
  • 4. 유료방송 가입자 ... 38
  • 제 2 절 방송서비스 시장 전망 ... 39
  • 제 3 장 통신 및 인터넷 시장 전망 ... 42
  • 제 1 절 통신시장 개황 ... 42
  • 1. 유선전화 시장 ... 42
  • 2. 초고속인터넷 시장 ... 46
  • 3. 이동통신 시장 ... 50
  • 제 2 절 통신시장 전망 ... 57
  • 1. 유선전화 시장 ... 57
  • 2. 초고속인터넷 시장 ... 59
  • 3. 이동통신 시장 ... 61
  • 제 3 절 인터넷 시장(부가통신서비스) 전망 ... 64
  • 제 4 장 방송 부문 주요 이슈 분석 ... 69
  • 제 1 절 한국 방송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과 지원 방안 ... 69
  • 1. 중국의 방송시장 현황 및 관련 규제 ... 69
  • 2. 한․중 FTA 방송분야 주요 내용과 중국 진출 지원 방안 ... 73
  • 제 2 절 클라우드 방송 등 신규 방송서비스 현황 ... 76
  • 1. 클라우드 방송서비스 ... 76
  • 2. OTT in TV 서비스 ... 81
  • 제 5 장 통신 부문 주요 이슈 분석 ... 84
  • 제 1 절 결합판매 개정 고시 관련 조사 및 제재 ... 84
  • 제 2 절 동의의결 제도 도입 검토 ... 85
  • 제 3 절 금지행위 관련 시행령 개정 ... 86
  • 제 4절 망중립성 관련 사후규제 강화 ... 87
  • 참고문헌 ... 91
  • 끝페이지 ... 93

표/그림 (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