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WTO 체제하의 방송시장 개방추세 및 대응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개발원
연구책임자 조항제
참여연구자 방석호 , 강태영 , 김은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5-12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10000365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우루과이 라운드 시청각서비스 (audio-visual services)시장의 개방문제는 무엇보다도 방송서비스를 보는 패러다임이 공익성, 공공성을 중심으로 하는 단순한 것에서 산업적 고려까지 포함한 복합적 성격의 것으로 변화되어져야만함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특히 할리우드를 배경으로 개방을 적극적으로 요구한 미국의 입장과 EU 전체의 문화적 정체성 유지를 협상의 중요한 목표로 설정한 프랑스의 입장 대립은 우루과이 라운드 전체가 일괄 타결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이유때문에 막
판에는 전체의 타결까지도 불투명하게 할 정도로

목차 Contents

  • 표 지 ...1
  • 머리말 ...3
  • 목 차 ...5
  • 표 목차 ...8
  • 그림 목차 ...9
  • 요약문 ...10
  • I. 연구의 의의...16
  • II. 우루과이 라운드의 재분석...19
  • 1. 협상의 경과...19
  • 2. 미국과 EC의 대립 분석...22
  • 1) EC의 공동통상정책...22
  • 2) EC Directive...23
  • 3) EC와 미국의 핵심적 주장...25
  • 4) Post-UR이후 미국의 움직임...27
  • 3. MFN 면제와 프로그램 쿼타제...30
  • 1) MFN과 시청각서비스...30
  • 2) 외국프로그램 방영비율...33
  • 4. EU 차원의 기타 조치들...39
  • 5. 시청각서비스 관련 국제 협정들...40
  • III. 미국의 시장구조/수출/유통/한국의 현황과 대응방안...43
  • 1. 방송환경의 변화...43
  • 1)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43
  • 2) 세계질서의 변화와 새로운 조류...45
  • 3) 방송의 복합기업화...47
  • 4) 방송산업의 세계화 추세...48
  •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49
  • 1)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49
  • 2) 다단계 유통창구의 특성...51
  • 3) 유통시장의 분류...53
  • 3. 세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장...55
  • 4. 미국의 텔레비전 산업 현황...60
  • 1) 배급을 중심으로 살펴본 미국의 방송구조...60
  • 2) 배급구조의 특성: 신디케이션...63
  • 3) 해외시장의 진출현황...67
  • 5. 유통시장 확대를 위한 각국의 대응전략...71
  • 6.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산업 구조...73
  • 7.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의 문제점...78
  • 8. 결론: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80
  • 1) 제도적 차원...83
  •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제작 차원...94
  • 3)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차원...103
  • IV. 우리나라 방송사업자 및 프로덕션 육성방안...109
  • 1. 서언...109
  • 2. 국내 프로덕션의 문제점...110
  • 1) 재무구조의 취약...110
  • 2) 방송프로그램 제작능력의 미숙...110
  • 3) 프로그램 판로의 협소...112
  • 3. 제도적 지원방안...112
  • 1) 사업자의 수익성 제고...113
  • 2) 자본금 조달의 원활화...113
  • 4. 방송프로그램 시장의 확대...118
  • 1) 국내시장의 활성화...118
  • 2) 해외시장의 개척...125
  • 5. 방송사업자 지원기구...131
  • 1) 방송사업자 지원기구의 성격...131
  • 2) 업무...131
  • 6. 방송장비에 대한 규제완화...134
  • 1) 현행 제도...134
  • 2) 국내 방송기기의 문제점...134
  • V. 맺음말...137
  • 참고문헌...13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