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진흥원 |
연구책임자 |
조은기
|
참여연구자 |
이정훈
,
김재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1-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10000367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유형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인수 합병과 전략적 제휴는 프로그램 상품이 갖는 독특한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수직적 통합 전략이다. 수직적 통합의 대표적인 예는 콘텐트 제공 사업자의 네트워크 부문으로의 진출이고, 가장 빈번하게 관찰되는 유형이다. 예컨대 월트 디즈니의 190억불 ABC 매입, AT&T의 480억불 TCI 매입, Viacom의 370억불 CBS 매입, 2000년 10월 AOL의 1천8백30억불 타임워너 합병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는 보완적인 자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유형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인수 합병과 전략적 제휴는 프로그램 상품이 갖는 독특한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수직적 통합 전략이다. 수직적 통합의 대표적인 예는 콘텐트 제공 사업자의 네트워크 부문으로의 진출이고, 가장 빈번하게 관찰되는 유형이다. 예컨대 월트 디즈니의 190억불 ABC 매입, AT&T의 480억불 TCI 매입, Viacom의 370억불 CBS 매입, 2000년 10월 AOL의 1천8백30억불 타임워너 합병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는 보완적인 자산(complementary asset )의 매입이다. 미디어 기업은 향후 미래의 사업 전개에 있어서 보완적인 자산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1995년 타임워너가 TBS(Turner Broadcasting System)를 80억불에 매입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타임워너에 있어서 TBS의 뉴스와 프로그래밍 자산은 대단히 보완 관계가 높은 자산이기 때문이다. 셋째는 동일 브랜드의 공동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디즈니의 경우이다.
네 번째는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방송, 케이블TV, 전화, 인터넷 사업 부문의 구분 영역이 없어지면서 통신 사업자의 미디어 사업 부문 진출, 방송 사업자의 통신 부문 진출의 유형이다. 대표적인 경우로 AT&T의 TCI 인수를 꼽을 수 있다.
2) 주요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시장 전략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자사의 콘텐트 제작에 대한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신문과 영화, TV등 플랫폼 사업과의 이종매체 간 수직적 통합을 통해 콘텐트 유통경로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로 Time Warner, Disney, Seagram 등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이와 반대로 플랫폼 중심의 기업들로서 기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트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자사의 플랫폼에 필요한 콘텐트를 수급하고 있는 Viacom, News Corp., CANAL+와 같은 기업들이 이에 해당한다. 세 번째는 이와는 달리 AT&T처럼 순수하게 네트워크사업에만 집중하여 기존의 유통망을 확장시켜 번들링을 통한 네트워크의 효율적 수익 창출을 꾀하는 기업군이 있다. 마지막으로 Sony의 경우처럼 미디어 네트워크와 콘텐트 사업의 결합을 추진하는 여타의 기업들과는 달리 최종 소비자 단말기를 장악하고 있는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하드웨어 제조 사업에 소프트웨어 사업을 결합해서 콘텐트 및 관련 서비스 유통의 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군을 꼽을 수 있다.
3) 글로벌 복합 미디어 기업의 아시아 시장 진출 사례 분석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아시아 시장 진출은 거대 인수·합병 후에 요구되는 새로운 시장 확대 필요성과 미디어 테크놀러지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미디어 플랫폼의 통합, 그리고 그에 따른 국가 간 경계 의미의 희석 등에 기인한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기본 전략은 세계적인 콘텐트와 디지털 미디어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 향후 아시아 시장에서 자신들의 브랜드 네임을 확고히 뿌리내린다는 데 있다. 그러나 어느 나라에서나 외국의 미디어 상품이 들어왔을 때는 항상 그 나라의 문화적 할인이 작용하기 마련이고, 특히 서구의 미디어가 완전히 다른 문화권인 아시아에 유입되었을 경우 문화적 할인은 상대적으로 강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글로벌 미디어 그룹 입장에서는 진출 국가의 문화적 정서와 상황을 고려한 현지 콘텐트 중심의 현지화 전략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으며,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으로서는 바이어컴의 MTV, Nickelodeon, 타임워너의 HBO Asia, CNBC, 뉴스코퍼레이션을 들 수 있다.
4)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한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새 방송법 통과 이후 외국 기업들의 국내 미디어 기업 지분 참여가 가능해지면서 주로 케이블TV 영역에 외국 기업의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외국의 미디어 기업이 한국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독자법인의 설립, 합작법인의 설립, 편성제휴, 재전송 등 네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국내 방송 영상 시장에 자본을 출자하고 있는 외국 자본의 성격은 거대 미디어 기업 군,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군, 방송통신 장비 회사 군, 금융 투자 회사 군으로 나눌 수 있다. 외국인의 투자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서 자본 이득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재정적 투자자(financial investor ), 자신의 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적 투자자(strategical investor )로 구분할 수 있고, 투자 유형으로는 M&A와 자산 인수 방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기 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반면에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의 경우에는 기업 공개가 이루어지기 전에 일정 지분을 매입하여 주식 공개 후 그것을 매각 자본 이득을 얻으려는 재정적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대상이고, PP 영역은 자신의 콘텐트 유통을 확장시키려는 목적의 다국적 미디어 기업, 즉 전략적 투자자의 주된 관심이 놓여지는 영역이다. 최근에는 금융 투자 회사 군들의 직적 투자가 매우 활발한 편인데, (주)온미디어에 5천만 달러를 출자한 미국의 Capital International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으며, 2000년부터 2001년 현재까지 이루어진 주요 합작 및 제휴의 사례로는 HBO, Channel V Korea, MTV Korea, MBC-ESPN 등이 있다.
5) 외국 미디어 그룹의 한국시장 진출의 파급효과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국내 시장 진입은 수용자의 측면에서는 다양한 콘텐트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넓혀 주고, 다수의 외국 기업이 국내 시장 진입을 놓고 경쟁하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외국의 수준 높은 프로그램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에, 단기적으로는 외국 프로그램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따른 국내 프로그램 제작 부문의 위축과 그에 따른 문화적 정체성 약화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특히 케이블TV와 위성 방송 시장이 성숙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 방송 프로그램에 의한 신규 시장 창출(신규 가입자 유인) 효과는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되며, 늘어난 가입자 기반은 장기적으로 국내 프로그램 제작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을 조심스럽게 전망해 볼 수 있다. 반면 뉴미디어 영역과는 달리 지상파 방송 영역은 외국 프로그램 유입에 따른 부정적인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의 주시청 시간대가 대부분 국내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있다는 사실은 적어도 지상파 방송의 경우 외국 프로그램에 대한 문화적 할인의 절대적 강도가 높기 때문에, 외국 프로그램니 아무리 그것이 제작비를 많이 투입하고, 싸게 공급된다고 하더라도 주시청 시간대에 외국 프로그램이 편성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예측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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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o explore business model and market strategies of dominant global media groups, 2) to provide preliminary statistics and basic explanation on current progress of Asian audio-visual markets being emerged as future market for global media group, 3) to as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o explore business model and market strategies of dominant global media groups, 2) to provide preliminary statistics and basic explanation on current progress of Asian audio-visual markets being emerged as future market for global media group, 3) to assess localization strategies of global media groups attempting to penetrate local market and to root their brand name in Asian market, 4) to analyze and predict the effect of global media group trying to make their ways into Korean broadcasting market.
Typical Models for recent global media group's M&A process are classified into 4 different types; 1) vertical integration strategy between content provider and network operator such as AT&T BIS, AOL-Time Warner, 2) buy out complementary asset such as Time Warner 's case of buying out TBS, 3) multiple marketing strategies with powerful brand name being found in Disney case, 4) convergence between telecommunication sector and broadcasting sector.
The key factor of the entrance of global media group into Asian market is for realizing economy of scale and scope with holding local platform and maximizing their contents distribution windows. Main strategy for global media group to penetrate local market is providing localized content with cooperation with local partners. CNBC is the global media group most aggressively producing local content in Asian market.
The total effect of global media group at the local level have been complex, variable, and by no means entirely negative. The short term effect of global media group on local broadcasting market could be negative, for example, reducing market share of local content and carrying western culture and value. However, it should be noted that global media group contribute to enlarging local market size, in particularly pay TV market size and to widening audience viewing option in the long term.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2
- 요약문 ...4
- 목차 ...8
- 표목차 ...13
- 그림목차 ...15
- I. 서 론 ...16
- II.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과 시장 전략 유형 ...18
-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 ...18
- 2. 다국적 기업의 핵심 전략 :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 ...20
- 3.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외국 시장 진출 ...26
- III. 주요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33
- 1. 컨텐츠사업 중심 기업 ...38
- 1) Time Warner Inc ...38
- (1) 사업분야 ...39
- ① 네트워크 ...39
- ② 필름 엔터테인먼트 ...40
- ③ 케이블 시스템 ...40
- (2) 사업전략 ...42
- 2) The Walt Disney Company ...43
- (1) 사업분야 ...45
- ① Media Networks ...45
- ② Studio Entertainment ...45
- ③ Internet ...46
- (2) 사업전략 ...47
- 3) Seagram ...49
- (1) 사업분야 ...51
- ① 필름 엔터테인먼트 ...51
- ② 뮤직 엔터테인먼트 ...51
- (2) 사업전략 ...51
- 2. 플랫폼사업 중심 기업 ...52
- 1) Viacom Inc ...52
- (1) 사업분야 ...53
- ① 전문 채널(Thematic Channel) ...53
- ② 엔터테인먼트 ...53
- ③ 인터넷 서비스 ...54
- (2) 사업전략 ...54
- 2) News Corporation ...55
- (1) 사업분야 ...55
- ① 엔터테인먼트 ...55
- ② 네트워크 ...56
- ③ 전문 채널 ...56
- (2) 사업전략 ...58
- 3) GE/NBC ...59
- (1) NBC의 사업분야 ...60
- (2) 사업전략 ...60
- 4) CANAL+ ...61
- (1) 사업분야 ...61
- (2) 사업전략 ...63
- 5) Kirch Gruppe ...63
- (1) 사업분야 ...64
- (2) 사업전략 ...64
- 3. 네트워크 간 결합 ...65
- 1) AT&T ...65
- (1) 사업분야 ...66
- (2) 사업전략 ...68
- 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69
- 1) SONY ...69
- (1) 사업분야 ...70
- ① 전자사업 ...71
- ② 음반 ...71
- ③ 영화 ...71
- (2) 사업전략 ...72
- IV. 글로벌 복합 미디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75
- 1. 아시아 주요 국가의 방송 영상 시장 분석 ...75
- 1) 일본 ...75
- (1) 개괄 ...75
- ⓛ 시장 ...75
- ② 산업 구조 ...78
- (2) TV ...79
- ① 지상파 TV ...80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83
- (3) 비디오 ...86
- (4) 영화 ...89
- 2) 중국...91
- (1) 개괄 ...91
- (2) TV ...92
- ① 지상파 TV ...92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3
- (3) 비디오 ...93
- (4) 영화 ...93
- 3) 인도 ...93
- (1) 개괄 ...94
- (2) TV ...94
- ① 지상파 TV ...94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5
- (3) 영화 ...96
- 4) 인도네시아 ...96
- (1) 개괄 ...96
- (2) TV ...97
- ① 지상파 TV ...97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7
- (3) 영화 ...98
- 5) 오스트레일리아 ...98
- (1) 개괄 ...98
- (2) TV ...99
- ① 지상파 TV ...99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100
- (3) 비디오 ...101
- (4) 영화 ...101
- 6) 홍콩 ...101
- (1) 개괄 ...101
- (2) TV ...102
- ① 지상파 TV ...102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102
- 2.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 ...103
- 1) Viacom ...104
- (1) MTV ...104
- (2) Nickelodeon ...105
- 2) Time Warner ...107
- (1) HBO ...107
- 3) GE/NBC ...108
- (1) CNBC ...108
- 4) News Corp ...109
- 5)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뉴스 방송사의 지역화 전략 ...114
- (1) CNNI Asia Pacific ...114
- (2) BBC World Asia ...115
- (3) CNBC Asia ...116
- V. 글로벌 미디어그룹의 한국시장 진출사례분석 ...118
- 1. 외국 미디어 그룹의 국내시장 진출을 보는 시각 ...118
- 2. 외국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논리 및 현황 ...120
- 1) 외국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논리 ...120
- 2) 외국프로그램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현황 ...123
- (1) 해외 제작 프로그램의 편성 규제 ...123
- (2) 채널 재전송 규제 ...127
- (3) 소유 규제 ...127
- 3.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 모델 ...128
- 1)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현황 ...128
- (1) 해외 자본의 출자 개괄 ...128
- (2) 주요 합작 및 제휴의 사례 ...131
- 2)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 투자유형 ...132
- 4. 외국 미디어 그룹의 한국시장 진출의 파급효과 ...147
- 5. 외국프로그램 유입 시 국내 프로그램의 경쟁력 분석 ...149
- 6. 고려할 수 있는 정책 대안 ...155
- VI. 결론 ...158
- 참고문헌 ...162
- 영문요약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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