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시장전략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Business Model and Market Strategy of Global Media Group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조은기
참여연구자 이정훈 , 김재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7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유형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인수 합병과 전략적 제휴는 프로그램 상품이 갖는 독특한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수직적 통합 전략이다. 수직적 통합의 대표적인 예는 콘텐트 제공 사업자의 네트워크 부문으로의 진출이고, 가장 빈번하게 관찰되는 유형이다. 예컨대 월트 디즈니의 190억불 ABC 매입, AT&T의 480억불 TCI 매입, Viacom의 370억불 CBS 매입, 2000년 10월 AOL의 1천8백30억불 타임워너 합병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는 보완적인 자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o explore business model and market strategies of dominant global media groups, 2) to provide preliminary statistics and basic explanation on current progress of Asian audio-visual markets being emerged as future market for global media group, 3) to ass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2
  • 요약문 ...4
  • 목차 ...8
  • 표목차 ...13
  • 그림목차 ...15
  • I. 서 론 ...16
  • II.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과 시장 전략 유형 ...18
  •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 ...18
  • 2. 다국적 기업의 핵심 전략 :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 ...20
  • 3.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외국 시장 진출 ...26
  • III. 주요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33
  • 1. 컨텐츠사업 중심 기업 ...38
  • 1) Time Warner Inc ...38
  • (1) 사업분야 ...39
  • ① 네트워크 ...39
  • ② 필름 엔터테인먼트 ...40
  • ③ 케이블 시스템 ...40
  • (2) 사업전략 ...42
  • 2) The Walt Disney Company ...43
  • (1) 사업분야 ...45
  • ① Media Networks ...45
  • ② Studio Entertainment ...45
  • ③ Internet ...46
  • (2) 사업전략 ...47
  • 3) Seagram ...49
  • (1) 사업분야 ...51
  • ① 필름 엔터테인먼트 ...51
  • ② 뮤직 엔터테인먼트 ...51
  • (2) 사업전략 ...51
  • 2. 플랫폼사업 중심 기업 ...52
  • 1) Viacom Inc ...52
  • (1) 사업분야 ...53
  • ① 전문 채널(Thematic Channel) ...53
  • ② 엔터테인먼트 ...53
  • ③ 인터넷 서비스 ...54
  • (2) 사업전략 ...54
  • 2) News Corporation ...55
  • (1) 사업분야 ...55
  • ① 엔터테인먼트 ...55
  • ② 네트워크 ...56
  • ③ 전문 채널 ...56
  • (2) 사업전략 ...58
  • 3) GE/NBC ...59
  • (1) NBC의 사업분야 ...60
  • (2) 사업전략 ...60
  • 4) CANAL+ ...61
  • (1) 사업분야 ...61
  • (2) 사업전략 ...63
  • 5) Kirch Gruppe ...63
  • (1) 사업분야 ...64
  • (2) 사업전략 ...64
  • 3. 네트워크 간 결합 ...65
  • 1) AT&T ...65
  • (1) 사업분야 ...66
  • (2) 사업전략 ...68
  • 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 ...69
  • 1) SONY ...69
  • (1) 사업분야 ...70
  • ① 전자사업 ...71
  • ② 음반 ...71
  • ③ 영화 ...71
  • (2) 사업전략 ...72
  • IV. 글로벌 복합 미디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75
  • 1. 아시아 주요 국가의 방송 영상 시장 분석 ...75
  • 1) 일본 ...75
  • (1) 개괄 ...75
  • ⓛ 시장 ...75
  • ② 산업 구조 ...78
  • (2) TV ...79
  • ① 지상파 TV ...80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83
  • (3) 비디오 ...86
  • (4) 영화 ...89
  • 2) 중국...91
  • (1) 개괄 ...91
  • (2) TV ...92
  • ① 지상파 TV ...92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3
  • (3) 비디오 ...93
  • (4) 영화 ...93
  • 3) 인도 ...93
  • (1) 개괄 ...94
  • (2) TV ...94
  • ① 지상파 TV ...94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5
  • (3) 영화 ...96
  • 4) 인도네시아 ...96
  • (1) 개괄 ...96
  • (2) TV ...97
  • ① 지상파 TV ...97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97
  • (3) 영화 ...98
  • 5) 오스트레일리아 ...98
  • (1) 개괄 ...98
  • (2) TV ...99
  • ① 지상파 TV ...99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100
  • (3) 비디오 ...101
  • (4) 영화 ...101
  • 6) 홍콩 ...101
  • (1) 개괄 ...101
  • (2) TV ...102
  • ① 지상파 TV ...102
  • ②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102
  • 2.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 ...103
  • 1) Viacom ...104
  • (1) MTV ...104
  • (2) Nickelodeon ...105
  • 2) Time Warner ...107
  • (1) HBO ...107
  • 3) GE/NBC ...108
  • (1) CNBC ...108
  • 4) News Corp ...109
  • 5)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뉴스 방송사의 지역화 전략 ...114
  • (1) CNNI Asia Pacific ...114
  • (2) BBC World Asia ...115
  • (3) CNBC Asia ...116
  • V. 글로벌 미디어그룹의 한국시장 진출사례분석 ...118
  • 1. 외국 미디어 그룹의 국내시장 진출을 보는 시각 ...118
  • 2. 외국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논리 및 현황 ...120
  • 1) 외국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논리 ...120
  • 2) 외국프로그램의 국내진출에 대한 규제 현황 ...123
  • (1) 해외 제작 프로그램의 편성 규제 ...123
  • (2) 채널 재전송 규제 ...127
  • (3) 소유 규제 ...127
  • 3.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 모델 ...128
  • 1)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현황 ...128
  • (1) 해외 자본의 출자 개괄 ...128
  • (2) 주요 합작 및 제휴의 사례 ...131
  • 2) 외국 미디어그룹의 국내시장 진출 투자유형 ...132
  • 4. 외국 미디어 그룹의 한국시장 진출의 파급효과 ...147
  • 5. 외국프로그램 유입 시 국내 프로그램의 경쟁력 분석 ...149
  • 6. 고려할 수 있는 정책 대안 ...155
  • VI. 결론 ...158
  • 참고문헌 ...162
  • 영문요약 ...1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