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디어기업에 대한 경영전략 사례 연구가 극히 드문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인 CJ E&M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틀로는 CJ E&M의 출범과 다각화 과정에 대해서는 진화론적 관점을 적용하고, 출범 이후는 외부환경분석과 자원준거관점에 기반한 내부역량분석을 실시했다. CJ E&M은 그동안 수평 수직 다각화를 통해 규모의 시너지를 높이고, 타 미디어기업과는 달리 콘텐츠 강화 전략을 꾸준하게 전개한 점이 돋보인다. 또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의 리더십, 전문성 높은 인적 구성,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 효과적인 콘텐츠 포트폴리오 구성 등이 CJ E&M을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으로 이끈 원동력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경쟁과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조직 분위기와 오너의 의지에 따라 주요 사업이 결정되는 기업구조는 오히려 조직문화를 경색시키고 글로벌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국내 미디어기업에 대한 경영전략 사례 연구가 극히 드문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뉴미디어 콘텐츠 기업인 CJ E&M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틀로는 CJ E&M의 출범과 다각화 과정에 대해서는 진화론적 관점을 적용하고, 출범 이후는 외부환경분석과 자원준거관점에 기반한 내부역량분석을 실시했다. CJ E&M은 그동안 수평 수직 다각화를 통해 규모의 시너지를 높이고, 타 미디어기업과는 달리 콘텐츠 강화 전략을 꾸준하게 전개한 점이 돋보인다. 또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의 리더십, 전문성 높은 인적 구성, 유연하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 효과적인 콘텐츠 포트폴리오 구성 등이 CJ E&M을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으로 이끈 원동력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경쟁과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조직 분위기와 오너의 의지에 따라 주요 사업이 결정되는 기업구조는 오히려 조직문화를 경색시키고 글로벌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In circumstances that case studies of management strategy for the domestic media company were rare, this study was performed case analysis of CJ E&M, representative new media/contents company in Korea. An evolutionary perspective is applied to diversification of the business and the external environ...
In circumstances that case studies of management strategy for the domestic media company were rare, this study was performed case analysis of CJ E&M, representative new media/contents company in Korea. An evolutionary perspective is applied to diversification of the business and the external environmental analysis/resource based view are applied to capability evaluation since the inauguration as analysis frameworks. Unlike other media companies, CJ E&M have increased synergies of scale through horizontal, vertical diversification and superior contents strategies. furthermore, there are many advantages of enthusiasm of the leadership, expertise, high human configuration, creative corporate culture, effective contents portfolio. However, it is necessary to note that too much emphasis on competition and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may make organizational atmosphere rigid and weaken the global competitiveness.
In circumstances that case studies of management strategy for the domestic media company were rare, this study was performed case analysis of CJ E&M, representative new media/contents company in Korea. An evolutionary perspective is applied to diversification of the business and the external environmental analysis/resource based view are applied to capability evaluation since the inauguration as analysis frameworks. Unlike other media companies, CJ E&M have increased synergies of scale through horizontal, vertical diversification and superior contents strategies. furthermore, there are many advantages of enthusiasm of the leadership, expertise, high human configuration, creative corporate culture, effective contents portfolio. However, it is necessary to note that too much emphasis on competition and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may make organizational atmosphere rigid and weaken the global competi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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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경영전략이론을 적용한 미디어기업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문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CJ E&M은 1995년 CJ엔터테인먼트에서 시작해 20여년간 수평적 · 수직적 연관 다각화를 통해 탄생한 뉴미디어기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역동적인 변화 흐름 속에서, 글로벌 미디어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CJ E&M의 경영전략 사례를 분석해 보고, 향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력해야할 요소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분석시기를 CJ E&M 출범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CJ E&M 출범 이전까지의 다각화과정을 다각화전략에 대한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또한 출범이후부터는 기업의 내부․외부환경분석을 중심으로 CJ E&M에 대한 경영전략 사례를 평가해본다.
자원준거관점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자원을 끊임없이 축적하고, 이러한 보유 자원에 근거해 전략을 수립해야한다는 것으로,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Organization)을 분석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찾는다. 특히 해당 기업의 유형 자원과 무형 자원을 파악하여 이를 통해 해당조직의 경영자원 가치를 체크하고 핵심역량을 도출한다.[4][5]
대상 데이터
지금까지 국내의 대표적 미디어기업인 CJ E&M의 경영전략을 분석해 보았다.
후속연구
또한 스마트미디어 확산에 따라 음원·게임 등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이 분야의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방송분야 뿐만 아니라 영화·음악·게임분야에서의 역량 강화도 함께 추진해야 향후 글로벌 거대 미디어와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경영이론 초기의 대표적인 학자 앤드류가 정의한 경영전략은?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에 앞서 경영전략이론의 발전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략경영이론 초기의 대표적인 학자 앤드류는 경영전략을 기업의 강점(Strength)와 약점(weakness)을 기업주변의 환경에서 오는 기회 (opportunities)와 위기(threats)에 대응하는 것으로 정의 했다. 즉, 기업 간의 성과차이는 기업들의 경영자원과 내부역량 측면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상이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주장이다.
1980년대의 학자들이 산업구조분석기법에서 집중한 요인은?
[1]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Porter와 그밖에 경제학의 산업조직론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학자들이 산업조직론에서 축적된 분석기법과 실증연구를 전략경영분야에 도입했다.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기업의 주변 환경, 즉 ① 자사가 속해 있는 시장에 진입하려는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② 수요 측면에서 자사제품을 구매해주는 구매자와의 교섭력 ③ 공급측면에서 공급자와의 교섭력 ④ 자사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의 위협 ⑤ 현재 시장 내의 경쟁 등 기업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에 집중했다.[2] 그러나 198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 산업구조분석기법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제기된다.
198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 산업구조분석기법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제기되는 이유는?
[2] 그러나 198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 산업구조분석기법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제기된다. 그 이유는 산업구조 분석은 어떤 산업이 매력적인 산업인가를 발견하는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왜 어느 기업은 그 산업에 진출해 성공하고 다른 기업은 실패하였는가에 대해 대답해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부터는 경영전략분석의 초점을 산업에서 다시 기업으로 전환시킨 경영자원론 또는 자원준거관점이 각광받게 된다.
참고문헌 (10)
Kenneth Andrews, The Concept of Corporate Strategy, Dow Jones-Irwin, 1971.
Porter Michael E., Competitive Strategy, New York: Free Press, 1980.
Sea Jin Chang, Strategic Management in the age of global competition, 5th(ed.), Pakyoungsa, 2007.
Barney J. B.,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7, pp.49-64, 1991.
Hoe-Kyung Jung, Media Management/ Economics, Communication Books, 2013.
Campbell D. T., Variation and selective retention in socio-cultural evolution. In H. R. Barringer, G. I. Blanksten, & R. W. Mack(Eds.), Social Change in Developing Areas: A Reinterpretation of Evolutionary Theory. Cambridge, MA : Schenkman, 1965.
Young Soo Kim, Determinant Factors of MPP's Horizontal Integration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22, no.3, pp.86-128, 2008.
Seong Ho Park, Strategic Behavior of CJ Group's Media business entities,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2011.
Ji Yeon Kim, A Study of integrated synergy effect in media company,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2011.
Quinn R. E. & Rohrbaugh J., A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s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29(3), pp.363-377,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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