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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채널 번들링 방안에 관한 연구
Channel Bundling in Korean Cable Television Industry: Consumer Preferences and SO Strate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권호영
참여연구자 오정호 , 이종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방송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68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번들링 이론과 정책
번들링이란 여러개의 상품을 하나 이상의 묶음으로 경합하고, 각각의 묶음상품별로 가격을 차별화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종이다. 번들링에 대한 연구는 경제학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며 이어서 경영학의 마케팅 연구자들도 참여하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번들링의 후생적 측면을 주로 분석하였다. 번들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소비자 잉여와 사회적 후생의 변화를 주로 분석하였고, 번들링이 공정거래를 해치는 지에 대한 연구도 있다. 일단의 경제학자들은 번들링을 통한 가격설정방식을 분석하였는데, 이들은 주로 유보가격분포, 비용, 제

Abstract

This study reviews economic and marketing approaches to bundling issues and investigates theoretical aspects of channel tiering, which has been referred to critical marketing strategies in multi- channel industry. Based on the literature, channel tiering and related policies in the three countries -

목차 Contents

  • 표지 ...1
  • 요약문 ...4
  • 목차 ...10
  • 표목차 ...12
  • I. 서 론 ...15
  • II. 번들링 이론과 정책 ...17
  • 1. 번들링에 대한 접근 방법 ...17
  • 1)번들링(Bundling)이란 ...17
  • 2) 번들링 연구의 특징 ...18
  • 3) 번들링과 관련된 이론적 쟁점 ...26
  • 2. 유료TV 산업에서의 번들링 ...28
  • 1) 채널 번들링의 개념적 특성 ...28
  • 2) 채널 티어링 구성의 기본논리와 함의 ...33
  • 3. 케이블TV 티어링 정책과 쟁점 ...36
  • 1) 미국 ...36
  • 2) 영국 ...39
  • 3) 국내 티어링 제도의 도입과 정책 ...42
  • III. 바람직한 티어링 방안 모색을 위한 채널 상품에 대한 수용자의 선호도 분석 ...48
  • 1. 연구 문제 및 설문의 구성 ...48
  • 2. 조사가구의 특성 ...48
  • 3. 선호하는 장르 ...55
  • 4. 매체별 경쟁력 ...58
  • 1) 순위 분석 ...60
  • 2) 컨조인트 분석 ...62
  • 3) 군집분석 ...66
  • 5. 전환 의사와 시장점유율 ...69
  • 1) 전환 의사 ...69
  • 2) 주관적 전환확율과 시장 점유율 ...72
  • 6. 채널의 증가와 가격의 설정 ...76
  • 1) 순위 분석 ...76
  • 2) 컨조인트 분석 ...80
  • 7. 저가형과 고가형 상품간의 선호 ...82
  • 8. 장르의 집중과 분산 ...88
  • 9. 바람직한 장르별 묶음 방안 ...89
  • 1) 순위 분석 ...90
  • 2) 컨조인트 분석 ...91
  • 10. 수신료 지불 형태 ...95
  • 11. 소결론 ...98
  • IV. SO의 채널상품의 가격 설정 행태와 티어링의 효과 분석 ...101
  • 1. 채널상품의 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1
  • 2. 가설 설정 ...103
  • 1) 하위 티어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04
  • 2) PP의 채널당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05
  • 3) 티어의 가격대비 시청점유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06
  • 4) 종합유선방송 가입자의 증가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6
  • 5) 티어링이 가입자 증가율에 미친 효과 ...107
  • 3. 분석 방법 및 분석 결과 ...108
  • 1) 변인의 측정 ...108
  • 2) 분석 결과 ...109
  • 4. 소결론 ...115
  • 참고문헌 ...118
  • 영문요약 ...121
  • 설문지 ...124
  • 부표 ...13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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