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스포츠 프로그램 및 시청형태 조사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개발원
연구책임자 전규찬
참여연구자 김양례 , 홍성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5-0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9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TV 를 통해 생산되고 재현되며 또한 소비되는 스포츠 현상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TV 스포츠'는 스포츠라는 사회문화적 활동과 텔레비전이라는 현대적 매체의 결합물로서, 오늘날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일부를 차지한다. 많은 사람들이 직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거나 경기장을 찾아 관람하지만, 이보다 훨씬 많은 수는 TV 를 비롯한 대중매체의 창조된 현실을 통해 비로소 스포츠를 지각하고 즐길 수 있다. 스포츠를 이야기할 때 TV 스포츠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도 크게 이상하지 않을 정도이다.
사실 여러 면에서 텔레비전과 스포

목차 Contents

  • 표지 ...1
  • 참여연구진 ...2
  • 머리말 ...3
  • 목차 ...4
  • 표목차 ...7
  • 그림목차 ...10
  • I. 서문 ...12
  • 1. 연구의 목적 ...12
  • 2. 연구의 내용 및 의의 ...13
  • II. TV와 스포츠, 그리고 사회 ...16
  • 1. 현대사회와 스포츠 ...16
  • 2. 스포츠와 대중매체 ...17
  • 1) 근대 스포츠와 인쇄매체 ...17
  • 2) 스포츠와 방송매체의 발전 ...18
  • 3) 올림픽과 텔레비전 ...20
  • 3. TV 스포츠 경제학 ...22
  • 1) TV에 있어서 스포츠 ...23
  • 2) 스포츠에 있어서 TV ...24
  • 4. 뉴미디어와 TV스포츠 ...27
  • III. TV스포츠 프로그램 제작 ...30
  • 1. 제작구조 ...30
  • 1) 방송사내 스포츠 제작부서 위상 ...31
  • 2) 시청률 및 제작시 영향력 요인 ...32
  • 3) 제작 업무량과 만족도 ...33
  • 2. 제작인력 ...36
  • 1) 양적인 측면 ...36
  • 2) 질적인 측면 ...39
  • 3. 수익 및 지출상 문제 ...41
  • 1) 광고 수익 ...41
  • 2) 제작비 ...42
  • IV. 프로그램 편성 ...46
  • 1. 편성현황 ...46
  • 1) 시대별 편성현황 ...46
  • 2) 채널별 편성변화 ...48
  • 3) 형식과 월별 편성현황 ...50
  • 4) 요일별, 시간대별 편성현황 ...51
  • 5) 외국의 TV스포츠 프로그램 편성현황 ...55
  • 2. 편성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 ...57
  • 1) 주중 낮 스포츠 중계방송 ...57
  • 2) 채널 중복성의 문제 ...58
  • 3) 중계방송 중단의 문제 ...60
  • 4) 외국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 ...62
  • V. 프로그램 내용 ...64
  • 1. 뉴스 및 매거진 프로그램 ...64
  • 1) 제작 방향 ...64
  • 2) 재미 추구와 품격 유지의 문제 ...66
  • 3) 종목 다양성의 문제 ...67
  • 4) 프로그램 평가 ...68
  • 2. 중계 프로그램 ...69
  • 1) 제작 지향점 ...69
  • 2) 진행자 자질의 문제 ...71
  • 3) 종목의 다양성 부족 ...74
  • 4) 기타 다양성의 문제 ...76
  • 5) 중계기법 및 화면구성 ...78
  • 6) 프로그램 평가 ...79
  • 3. 요 약 ...79
  • VI. TV스포츠의 수용 및 만족 정도 ...81
  • 1. 시청률 및 시청 선호도 ...81
  • 1) 채널 및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률 ...82
  • 2) 시간대별 시청률 ...84
  • 3) 성별, 연령별 스포츠 프로그램 선호도: 외국의 사례 ...85
  • 4) 스포츠 종목별 시청률 ...87
  • 2. TV스포츠 시청자 의견 조사 ...88
  • 1) 조사 방법 ...88
  • 2) 스포츠 활동 참여 형태 ...88
  • 3) 스포츠와 대중매체 ...90
  • 4) TV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 ...92
  • 5) TV스포츠 프로그램 시청 형태 ...94
  • 6) 채널별 스포츠 프로그램 선호도 ...96
  • 7) TV스포츠 프로그램 만족도 ...97
  • 8) 스포츠 프로그램에 관한 의견 ...100
  • 9) 케이블TV와 관련된 사항 ...103
  • VII. 문제점 정리 및 제언 ...105
  • 1. 제작 단계 ...105
  • 1) 방송사내 스포츠 제작부서의 위상 정리가 시급하다 ...105
  • 2) 제작에 있어 시청률이 여전히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105
  • 3) 전문화된 스포츠 프로그램 제작인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106
  • 4) 보다 많은 제작비 투자가 필요하다 ...106
  • 5) 여타 방송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프로그램 제작능력 제고가 매우 시급하다 ...106
  • 2. 편성의 측면 ...107
  • 1) 채널별, 매체별로 스포츠 프로그램 편성에 있어 차별성을 지닌 전략 개발이 시급하다 ...107
  • 2) 특히 국가기간 방송이라 할 수 있는 KBS의 경우에는 스포츠 방송에 있어서도 분명 차별화 된 역할 인식이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편성을 통해 나타나야 하겠다 ...107
  • 3) 주중 낮 시간대의 즉흥적이고 무원칙적인 중계 방송 편성은 지양되어야 하겠다 ...107
  • 4) 주말 방송사간 스포츠 프로그램 중복편성 경향은 시청자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시급한 개선을 필요로 한다 ...108
  • 5) 중계방송 중단을 피할 수 있는 탄력적 편성이 필요하며, 불가피하게 중단할 경우에도 여전히 시청자를 위한 최대한의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108
  • 3. 내용적 측면 ...109
  • 1) 프로그램내 재미의 추구와 품격 유지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109
  • 2) 보다 전문성을 갖춘 중계 및 매거진 프로그램 진행자 확보가 시급하다 ...109
  • 3) 스포츠 중계시 무원칙적인 외국/외래어 사용과 무분별한 애국주의 또는 민족주의적 표현은 지양되어야 하겠다 ...109
  • 4) 뉴스와 중계 프로그램에서 취급되는 스포츠 종목을 보다 다양화 시킬 필요가 있다 ...110
  • 4. 수용 단계 ...110
  • 1)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대중매체가 실제 활동 참여나 관람행위보다 훨씬 중요한 스포츠 접촉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110
  • 2) 연령, 성별, 계층, 교육수준 등 시청자 집단의 특징에 따라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다 ...111
  • 참고문헌 ...11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