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영상저작물과 저작권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edia Contents and Copyright in Degital Er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영묵
참여연구자 이세영 , 이상훈 , 문성철 , 임종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1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방송의 저작권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것은 영상저작권이다. 영상저작권에서 영상화권은 영상저작물이 본질적으로 원저작물의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및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된 2차적 저작물이 대부분으로 원저작물을 영상화한 것에 대한 권리를 말한다. 방송에 있어 영상저작권은 영상화에 따른 권리구성이 대부분이다.
영상저작재산권 중 복제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배포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등이 각기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경우에 과연 누구에게 저작물의 영상화를 허락할 권리를 가지는가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즉 각기 다른 저

Abstract

Digital technology has the capacity to dramatically increase the amount of information transmitted over our airwaves, improve signal clarity, and make more efficient use of broadcasting channel than ever before . Webcasting and Multi- Channel television will soon be available to all of the world. Co

목차 Contents

  • 표지 ...1
  • 보고서를 발간하며 ...2
  • 요약문 ...4
  • 목차 ...14
  • 표 목차 ...16
  • 그림 목차 ...17
  • I. 서 론 ...18
  • 1. 문제의 제기 ...18
  • 2. 연구의 목적과 보고서의 구성 ...20
  • II. 저작권의 논리와 역사 ...23
  • 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23
  • 2. 근대 저작권 개념의 형성 ...26
  • 3. 저작권법의 경제학 ...29
  • 1) 저작물의 경제적 특성 ...29
  • 2) 저작권법의 경제적 특성 ...31
  • 3) 저작권법 강화의 경제적 파급효과 ...32
  • 4. 한국에서 저작권의 형성 ...36
  • 5. 저작권의 국제적 흐름 ...38
  • III. 저작권과 공공영역 ...42
  • 1. 저작권의 이중성 ...42
  • 2. 공적영역, 공익, 공익성 ...45
  • 1) 일반이익과 저작권 ...45
  • 2) 공공재산업론과 저작권 ...47
  • 3) 공론장과 저작권 ...49
  • 3. 공공영역으로서의 전자도서관(DB) ...51
  • 1) 편집저작물로서 데이터베이스 ...53
  • 2) 소재의 선택 또는 배열 ...55
  • 4. 소 결 ...57
  • IV. 방송서비스와 영상저작권 ...59
  • 1. 저작권과 저작인접권 ...59
  • 2. 방송과 저작권: 영상저작권 ...60
  • 3.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영상 영역의 변화 ...63
  • 4. 뉴미디어 시대 영상저작권의 쟁점 ...67
  • 1) 일반적 문제 ...67
  • 2) 국제적 공동대응 방향 ...69
  • V. 디지털 시대 각국의 저작권법과 영상저작권 ...73
  • 1. 일본의 저작권법과 영상저작권 ...73
  • 1)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73
  • 2) 일본 저작권법의 개정 내용 ...75
  • 3) 저작권법 개정에 따른 변화 ...78
  • 4) 새로운 저자권법과 시청각 저작물 ...87
  • 2. 프랑스의 저작권법과 영상저작권 ...103
  • 1) 프랑스에서의 저작권 의미 ...103
  • 2) 디지털 환경과 프랑스의 저작권 논의 ...104
  • 3) 프랑스 저작권의 기본 원칙 ...110
  • 4) 저작권 예외 인정에 대한 논의 ...122
  • 5) 판례연구 ...132
  • 3. 미국의 저작권법과 영상저작권 ...139
  • 1) 미국 저작권법의 흐름 ...139
  • 2) 저작권 보호의 법적 요건 ...141
  • 3) 방송 및 영상관련 저작권법 규정 ...145
  • 4) 세계체제와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148
  • 5) 미국의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 전망 ...158
  • VI. 개정 저작권법과 영상저작권 ...160
  • 1. 저작권과 지적재산권 ...160
  • 2. 개정 저작권법의 내용과 쟁점 ...164
  • 1)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에의 대응 ...167
  • 2) 저작권법상 권리 개념 정비 ...178
  • 3) 저작권 등록, 이용 및 위탁관리제도 ...181
  • 4) 권리침해에 대한 규제 강화 ...183
  • 3. 저작물의 공정사용 ...185
  • VII. 결 론 ...188
  • 참고문헌 ...194
  • 영문초록 ...19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