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저작권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것은 영상저작권이다. 영상저작권에서 영상화권은 영상저작물이 본질적으로 원저작물의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및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된 2차적 저작물이 대부분으로 원저작물을 영상화한 것에 대한 권리를 말한다. 방송에 있어 영상저작권은 영상화에 따른 권리구성이 대부분이다. 영상저작재산권 중 복제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배포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등이 각기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경우에 과연 누구에게 저작물의 영상화를 허락할 권리를 가지는가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즉 각기 다른 저
방송의 저작권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것은 영상저작권이다. 영상저작권에서 영상화권은 영상저작물이 본질적으로 원저작물의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및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된 2차적 저작물이 대부분으로 원저작물을 영상화한 것에 대한 권리를 말한다. 방송에 있어 영상저작권은 영상화에 따른 권리구성이 대부분이다. 영상저작재산권 중 복제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배포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등이 각기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경우에 과연 누구에게 저작물의 영상화를 허락할 권리를 가지는가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즉 각기 다른 저작 주체들간에 영상화의 허락범위가 문제가 되는데, 2차적 영상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물 저작자가 영상화 허락과 관련하여 특별히 규정하지 아니한 경우, 모두 영상제작자에게 이전되어 버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상화권자의 복제, 배포의 한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도 주요 쟁점 중의 하나다. 영상화권자가 방송을 목적으로 한 영상저작물을 비디오테이프 등으로 복제하여 배포할 때, 방송용 영상저작물을 비디오테이프로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원저작자로부터 복제, 배포에 관한 별도의 이용허락을 얻지 않으면 저작재산권침해에 해당한다는 견해와 침해가 아니라는 견해가 상존한다. 영상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귀속의 경우, 영상물 자체의 특징이 영상저작물에 관여하는 조직, 사람, 제작형태가 다양하고, 많은 자금이 투여된다는 측면에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국은 영화저작권은 영화제작자가 본래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고, 터어키도 영화제작자가 영화저작자로 간주하며, 프랑스 역시 양도추정규정에 의하여 반대약정이 없는 한 영화감독으로부터 영화제작자에게 저작권이 양도된 것은 간주한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에는 다소 다른 접근을 하고 있어 소설, 각본, 음악 등의 저작자를 제외하고 영화의 저작물의 전체적 형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사람(배우 제외) 중에 가장 창작적으로 기여한 자가 저작권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귀속문제를 정면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영상저작물 이용에 관한 권리를 영상제작자에게 양도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상저작물 이용에 관한 법률관계를 살펴보면, 한국 저작권법은 영상저작물의 제작에 협력할 것을 약정한 자가 영상저작물에 대하여 저작권을 취득한 경우에 그 영상저작물의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권리는 제작자에게 양도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끝으로 저작권 권리의 보호기간을 보면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은 원칙적으로 베른협약에 의거하여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 후 50년을 보장하고 있다.
Abstract▼
Digital technology has the capacity to dramatically increase the amount of information transmitted over our airwaves, improve signal clarity, and make more efficient use of broadcasting channel than ever before . Webcasting and Multi- Channel television will soon be available to all of the world. Co
Digital technology has the capacity to dramatically increase the amount of information transmitted over our airwaves, improve signal clarity, and make more efficient use of broadcasting channel than ever before . Webcasting and Multi- Channel television will soon be available to all of the world. Copyright is a shorthand term for a collection of exclusive rights to do, or authorise the doing, of certain types of works during certain periods of time. In short, copyright protects the expression of ideas, not the idea themselves. In degital media era rapidly changes traditional media environment. Especially, broadcasting program or media contents copyright are very confused. Because Degital technology rapidly changes traditional copyright-related concept. The combination of new digital technologies is breaking down the traditional distinctions between the various 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telecommunications through the integration betwee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and between a wide range of mass media and media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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