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게임산업 플랫폼별 유통구조 및 과금체계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한얼경제사업연구원
연구책임자 석승혜
참여연구자 박우섭 , 이용기 , 이지영 , 안승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3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과제명 : 게임플랫폼별 유통구조 및 과금체계 개선 방안 연구
연구 범위
○ 본 연구는 게임산업의 유통구조와 과금체계를 게임플랫폼별로 살펴보며, 이때 플랫폼의 구분은 크게 아케이드게임, PC게임 및 비디오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으로 구분
연구 방법
○ 본 연구는 게임산업 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루어 짐
- 전문가 집단 구성은 게임플랫폼별 가치사슬 내에 제작과 유통 산업군에 종사하는 실무 인력과 해당 분야 관련 저널이나 학계에 종사하는 전문가 총 40인을 추출
- 게임플랫폼과 가치단계별로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목차 ...3
  • 그림 목차 ...6
  • 표 목차 ...9
  • 요약 ...12
  • I. 연구 개요 ...43
  • 제1장 연구 목적 및 필요성 ...44
  • 1. 연구의 목적 ...44
  • 2. 연구의 필요성 ...44
  • 제2장 연구 내용 및 범위 ...49
  • 제3장 연구 방법론 ...50
  • II. 아케이드게임산업 유통구조 ...52
  • 제1장 아케이드게임 가치사슬 ...53
  • 1. 핵심 참여 주체의 정의 ...53
  • 2. 가치 단계별 참여 주체의 주요 활동 ...55
  • 제2장 아케이드게임 유통구조 분석 ...59
  • 1. 성인용 게임기 유통 구조 ...59
  • 2. 청소년게임기 유통 경로 ...63
  • 3. 아케이드게임기 수출입 경로 ...66
  • 제3장 아케이드게임 유통구조 환경 변화 및 발전 방향 ...68
  • 1. 시장 위협 요인 ...68
  • 2. 시장 대응 방향 ...73
  • 3. 정책적 지원 방향 ...76
  • III. PC 및 비디오게임 산업 유통 구조 ...80
  • 제1장 PC 및 비디오게임 산업 가치사슬 ...81
  • 1. 핵심 참여 주체의 정의 ...81
  • 2. 가치단계별 참여 주체의 주요 활동 ...86
  • 제2장 PC 및 비디오게임 유통구조 분석 ...93
  • 1. PC 및 비디오게임 유통 체계 ...93
  • 2. PC 및 비디오게임 비즈니스 모델 ...102
  • 제3장 유통구조의 변화 방향 ...112
  • 1. 시장 위협요인 ...112
  • 2. 시장 대응 방향 ...115
  • 3. 정책적 지원 방향 ...126
  • IV. 온라인게임산업 유통구조 ...131
  • 제1장 온라인게임 가치 사슬 ...132
  • 1. 핵심 참여 주체의 정의 ...132
  • 2. 가치 단계별 참여 주체의 주요 활동 ...133
  • 제2장 온라인게임 유통구조 분석 ...140
  • 1. 온라인게임 유통 체계 ...140
  • 2.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모델 ...145
  • 제3장 온라인게임 시장 구조의 변화 ...162
  • 1. 온라인게임 시장 위협 요인 ...162
  • 2. 온라인게임 업체의 대응 방향 ...181
  • 3. 정책적 지원 방향 ...195
  • V. 모바일게임산업 유통구조 ...204
  • 제1장 모바일게임 산업 가치 사슬 ...205
  • 1. 핵심 참여 주체의 정의 ...205
  • 2. 가치 단계별 참여 주체의 주요 활동 ...209
  • 제2장 모바일게임 유통구조 분석 ...217
  • 1. 모바일게임 유통 체계 ...217
  • 2. 유통 단계별 세부 분석 ...220
  • 제3장 모바일게임 시장 구조의 변화 ...223
  • 1. 모바일게임 시장 위협 요인 ...223
  • 2. 시장 대응 방향 ...235
  • 3. 정책적 지원 방향 ...242
  • VI. 게임산업 컨버전스의 진전과 라이센스 문제 ...249
  • 1. 게임기업의 M&A ...250
  • 2. 게임 콘텐츠의 지적재산권과 라이센스 ...257
  • VII. 결론 및 제언 ...266
  • 참고 문헌 ...27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