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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매뉴얼 보완 및 대학생용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장태규
참여연구자 장재홍 , 이은경 , 장미경 , 김수연 , 김지환 , 박성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재)한국게임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4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 매뉴얼-개정판'의 제작
우선,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개정판'과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운영 매뉴얼-개정판'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존 프로그램으로 집단을 운영하였던 3인의 상담전문가와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기존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교 남자 청소년 446명을 대상으로 게임중독과 스트레스 경험 및 대처, 그리고 의사소통 방식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게임 고위험군이 갖는 있는 게임관련 역기능적 신념들을 탐색하였다.
이는 기존의 확장프로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목차 ...3
  • 표 목차 ...6
  • 그림 목차 ...8
  • 연구의 요약 ...9
  •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 II. 중학생 대상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매뉴얼의 보완 ...21
  • 1. 중학생 게임 과몰입군의 스트레스 대처, 의사소통 방식 및 비합리적 신념 ...21
  • 1) 서론 ...21
  • 2) 연구방법 ...24
  • (1) 연구대상 ...24
  • (2) 측정도구 ...24
  • 3) 연구결과 ...30
  • (1)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30
  • (2) 게임중독 수준에 따른 의사소통양식의 평균차이 검증 ...31
  • (3) 게임중독 수전에 따른 스트레스 경험의 평균차이 검증 ...32
  • (4) 게임중독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평균차이 검증 ...33
  • (5) 게임중독에 대한 의사소통양식, 스트레스 경험, 스트레스 대처양식의 중다회기분석 ...33
  • (6) 게임중독 고위험군의 비합리적 신념 탐색 ...34
  • 4) 결과 및 논의 ...37
  • 2. 중학교 게임 과몰입에 대한 인간중심적 상담전략의 효과 ...39
  • 1) 서론 ...39
  • 2) 연구방법 ...40
  • (1) 연구대상 ...40
  • (2) 질문지 ...41
  • (3) 면접방법 ...43
  • (4) 질적 자료분석 방법 ...44
  • 3) 연구 결과 ...45
  • (1) 양적 변화의 개요 ...45
  • (2) 질적 분석의 결과 ...46
  • 가) 집단상담의 성과 ...46
  • 나) 성과를 있게 한 치료적 요인과 활동 ...52
  • 4) 논의 ...57
  • 3.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매뉴얼의 수정 ...60
  • 1) 프로그램 수정을 위한 자문회의 결과 ...60
  • 2)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방향 ...61
  • 3)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개정판의 내용 ...62
  • 4) 프로그램의 목표와 과정 ...64
  • III. 대학생을 위한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65
  • 1. 서론 ...65
  • 2. 연구방법 ...69
  • 1) 문헌 연구와 기존 프로그램 분석 ...69
  • 2) 대학상담실 상담자 대상 수요조사 ...69
  • 3) 대학생 대상의 설문조사 ...70
  • 3. 대학상담실 상담자 대상의 프로그램 수요조사 ...71
  • 1) 설문지 구성 ...71
  • 2) 조사대상 ...71
  • 3) 조사결과 ...72
  • 4. 대학생 대상의 설문조사 연구 ...75
  • 1) 연구대상 ...75
  • 2) 측정도구 ...76
  • (1)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76
  • (2) 정서조절양식 ...76
  • (3)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77
  • (4) 대학생 생활스트레스 척도 ...78
  • 3) 연구절차 및 분석 ...79
  • 4) 연구결과 ...80
  • (1)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80
  • (2) 게임중독점수에 대한 군집분석 ...81
  • (3) 게임중독 위험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평균 차이 검증 ...81
  • (4) 게임중독 위험수준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 문제해결능력의 평균차이 검증 ...81
  • (5) 게임중독에 대한 스트레스, 정서조절 양식 유형, 문제해결능력의 희귀분석 ...84
  • (6) 게임중독에 대한 정서조절 양식과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84
  • (7) 게임중독에 대한 스트레스 하위 요인의 희귀분석 ...86
  • 5.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89
  • 1) 최종목표 : 대학생의 게임사용 자기조절 능력 증진 ...90
  • 2) 구체적 목표 ...90
  • (1) 구체적 목표 1: 온라인 게임 중독의 위험성과 자신의 욕구를 통찰하기 ...90
  • (2) 구체족 목표 2: 대인관계에서의 친밀감 형성 ...91
  • (3) 구체족 목표 3: 자기통제력 증진 ...92
  • (4) 구체족 목표 4: 스트레스의 적극적 대처방식을 익히기 ...92
  • (5) 구체족 목표 5: 부정적 정서조절 방식 변화하기 ...93
  • 6. 대학생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94
  • 1) 대학생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개요 ...94
  • 2)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 ...94
  • (1) 개인의 게임 과몰입 사용의 위험성과 사용동기 인식, 수용과 통찰 ...94
  • (2) 부정적 정서조절 양식의 변화 ...96
  • (3) 문제해결적 접근의 시도 ...96
  • 3)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 ...98
  • IV. 전체 요약 및 논의 ...108
  • 1. 연구방법 ...108
  • 1)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개정판의 제작...108
  • 2) 대학생용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제작...108
  • 2.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결과...109
  • 1) 중학교 게임 과몰입군의 스트레스 경험 및 대처, 의사소통방식 및 역기능적 신념 ...109
  • 2) 중학교 게임 가몰입에 대한 인간중심적 상담전략의 효과 ...110
  • 3) 프로그램의 개정 ...111
  • 3. 대학생용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결과...112
  • 1) 대학상담센터 실무자에 대한 수요조사 ...112
  • 2) 대학생 대상 설문조사 ...113
  • 3) 대학생용 게임 과몰입 프로그램의 제작 ...114
  • 참고 문헌 ...116
  • 부록 1.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매뉴얼-개정판 ...123
  • 부록 2. 중학생 설문지 ...219
  • 부록 3. 대학생 설문지 ...2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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