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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하반기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변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5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2005년 말부터 제공되기 사작한 캘리그라피는 2년이 채 되지 않아 오프라인 서체 시장 규모를 넘어서며 고속 성장 중임. 2007년 200억원으로 추정되는 서체 시장에서 미니홈피, 광고 등을 통해 콘텐츠로 팔리는 글꼴 시장규모가 110억원대로 전통적인 신문, 출판서체 시장 규모(90억원)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됨.
- 캘리그라피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미니홈피와 블로그 등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공간임. 대표적인 사례로 2005년 8월부터 글꼴을 서비스 중인 SK커뮤티켕션즈의 싸이월드에서는 240종의 글꼴서비스가 이뤄지고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2
  • I. 메가트렌드 진단(Mega Trend Analysis) ...5
  • 1. 콘텐츠(Contents) ...6
  • 1.1. 감성기반 HM(Human-Emotion) 콘텐츠 붐 ...6
  • 1.2. 콘텐츠간 이종결합을 통한 블루오션 콘텐츠 생성 ...8
  • 2. 정책(Policy) ...12
  • 2.1. 방통융합 정책 추진의 총체적인 난맥상(亂脈相) ...12
  • 2.2. 문화콘텐츠 산업분류체계 정립을 위한 정책적 필요성 대두 ...14
  • 3. 산업 & 비즈니스(Industry & Business) ...16
  • 3.1. 미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통신기업의 콘텐츠 확보경쟁 ...16
  • 3.2. 웹2.0 철학을 적용한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19
  • 4. 투자 & 기술(Investment & Technology) ...22
  • 4.1.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 촉발 ...22
  • 4.2. CT의 진화로 콘텐츠 장르 확대 ...24
  • 5. 소비자(Consumer) ...27
  • 5.1. 체험형 콘텐츠의 신조류, 엑스퍼테인먼트(Expertainment) ...27
  • 5.2. 맞춤형 콘텐츠 소비의 활성화 ...28
  • II. 심층이슈(In-depth Issue) ...32
  • 1. FTA와 문화콘텐츠산업 ...33
  • 1.1. 한.미 FTA의 핵심쟁점과 이슈 ...33
  • 1.1.1. 보호기간 연장 등 저작권 보호 수준의 강화 공세 ...33
  • 1.1.2. 유로콘텐츠 시장의 전면적 개방 ...35
  • 1.1.3. 편성쿼터 축소와 영화.영상산업의 위기 ...36
  • 1.2. 한.EU FTA의 핵심쟁점과 이슈 ...38
  • 1.2.1. 시청각 미디어콘텐츠 개방 및 판로 확보 ...38
  • 1.3. 한.중 FTA의 핵심쟁점과 이슈 ...42
  • 1.3.1. 지적재산권의 범위 및 보호방안 마련 ...42
  • 1.4. 종합 시사점과 대응방안 ...44
  • 1.4.1. 기업차원에서의 시사점과 대응방안 ...44
  • 1.4.2. 정책차원에서의 시사점과 대응방안 ...45
  • 2. UCC와 문화콘텐츠산업 ...48
  • 2.1. Neo-UCC 컨셉, YCC, SCC 등 파생 UCC군의 등장 ...48
  • 2.2. 저작권 격돌, 방송사-OSP 간의 갈등 심화 ...50
  • 2.3.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와 영역확대의 과제 ...51
  • III. 장르별 동향 분석(Specific Trend Watch) ...55
  • 1. 애니메이션/만화 ...56
  • 1.1. 한국만화원작 드라마와 고공비행, <쩐의 전쟁>, <키드갱>의 인기 ...56
  • 1.2. 한국 애니메이션과 해외자본의 결합 가속화 ...57
  • 1.3. 고전으로의 회귀, 클래식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부활 ...58
  • 2. 캐릭터 ...63
  • 2.1. 캐릭터를 활용한 체험 공간의 등장, <캐릭터 나라>의 사례 ...63
  • 2.2. 토종캐릭터의 상품화 활발, 백화점이나 뮤지컬 등 다양한 OSU사례 ...64
  • 2.3. 세례로 뻗어나가는 국산 캐릭터, <마시마로>의 사례 ...65
  • 2.4. 온라인 캐릭터의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 싸이월드 <미니미>의 사례 ...67
  • 3. 음악 ...69
  • 3.1. 디지털 음악시장의 신개척지로 떠오르는 무선인터넷 ...69
  • 3.2. DRM 허용을 둘러싼 갈등 심화 ...71
  • 3.3. 새로운 활로의 모색, P2P업체 음악신탁단체와 MOU체결 ...73
  • 3.4. 저작권문제의 촉발, 국내 음악 사이트 위기 & 해외 대형음반사에게 새로운 기회 ...74
  • 4. 모바일 ...76
  • 4.1. 고급화된 감성폰 출시, <프라다폰>, <아르마니폰>의 사례 ...76
  • 4.2. 모바일솔루션 성장에 저해가 되는 구조적 한계 ...77
  • 4.3. 차세대 모바일솔루션 부상, IMS모바일 검색과 LBS서비스 ...79
  • 4.4. 휴대폰과 이동통신 기업의 제휴 활성화, <뮤직폰>의 사례 ...82
  • 5. 문화원형 ...85
  • 5.1. 문화원형 복원을 활용한 연기드라마의 지속적인 제작과 인기 ...85
  • 5.2. 지역문화산업지원센터를 통한 문화원형 소재 발굴 활성화 ..87
  • 5.3. 문화원형 콘텐츠의 적용 분야 확대, 공공디자인 적용 사례 ...90
  • 6. 게임 ...92
  • 6.1. 기능성 게임의 활성화, 닌텐도가 몰고 온 두뇌게임 열풍 ...92
  • 6.2. 온 몸으로 느끼는 체험형 게임 인기 ...95
  • 6.3. 블록버스터 대작의 게임화, <트랜스포머>, <슈렉3>의 사례 ...96
  • 6.4. 온라인게임 종주국의 위상 강화, <아이온>의 사례 ...98
  • 7. 영상 ...100
  • 7.1. 한류 콘텐츠의 또 다른 가능성 발견, '밉콤(MIPCOM) 2007' ...100
  • 7.2. 충무로의 새로운 콘텐츠 광맥 찾기, 인기드라마의 영화화 ...103
  • 7.3.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새로운 가능성 발견, '디워'의 사례 ...104
  • 7.4. 인기드라마의 OSMU전략, 드라마샵의 인기 ...106
  • IV. 해외사무소 보고(Report of Overseas Offices) ...108
  • 1. 해외 문화콘텐츠산업 동향보고 ...109
  • 1.1. 유럽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109
  • 1.1.1. 어린이 TV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영국의 노력 ...109
  • 1.1.2. 유럽 영화시장 재도약의 발판 마련 ...112
  • 1.1.3. 문화산업을 넘어 크레비즈로 진화하는 영국 ...114
  • 1.1.4. 기타 동향보고 ...117
  • 1.2. 미국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119
  • 1.2.1. 체험과 퓨전이 융합된 새로운 콘텐츠의 폭발적 인기 ...119
  • 1.2.2. 디즈니의 캐릭터를 활용한 식품사업 진출 : <디즈니 가든>의 사례 ...121
  • 1.2.3. 최첨단 3D영화의 성공적인 연착륙 ...123
  • 1.2.4. 기타 동향 분석 ...125
  • 1.3.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127
  • 1.3.1. 보호와 육성정책을 병행하고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127
  • 1.3.2. 급물살을 탄 중국의 디지털TV 전환 속도 ...130
  • 1.3.3. 더 이상 기회의 땅이 아닌 중국 게임시장 ...132
  • 1.3.4. 기타 동향분석 ...133
  • 1.4. 일본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135
  • 1.4.1. 콘텐츠 페스티벌을 통해 블루오션 시장 개척 ...135
  • 1.4.2. 회사 광고와 게임을 융합한 '아도바게임' ...137
  • 1.4.3. 만화원작 드라마의 붐(boom) ...139
  • 1.4.4. 기타 동향분석 ...141
  • 1.5. 기타지역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143
  • 2. 해외투자 및 수출실적 보고 ...145
  • 2.1. 유럽 ...145
  • 2.2. 미국 ...148
  • 2.3. 중국 ...150
  • 2.4. 일본 ...151
  • V. Related Info. Brief ...154
  • 1. 포럼 논의 내용 ...155
  • 2. 관련 학회 활동 ...157
  • 3. 문화관광부, KOCCA 주요 세미나 내용 ...15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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