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국내외 CRC 관련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CRC 모델 개발 연구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마인드브랜치아시아퍼시픽
연구책임자 김준호
참여연구자 박소연 , 이민선 , 진영우 , 이연정 , 오둥훈 , 황보택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6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8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CRC 사업의 추진 배경
o CRC 사업의 추진 배경으로는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문화산업에 대한 지역 수요는 확대되고 있으나, 산.학 협력 네트워크 기관과 대학 혁신역량이 취약한 실정을 들 수 있다. 즉 지방문화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지역대학 및 연구소의 비전 제시자로서 역할 수행이 미약하여, 지역 특화 CT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센터 지원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나· CRC 사업의 목적
o CRC 사업은 지 역문화산업 연구센터 (CRC ; Culture Research Ce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제목차례 ...5
  • 표 차례 ...8
  • 그림차례 ...10
  • 제1장. CRC 모델개발 연구의 배경 ...15
  • 1. CRC 모텔개발의 배경 ...17
  • 1-1. CRC 사엽의 개요 ...17
  • 1-2. CRC 사업 추진 현황 ...18
  • 1-3. CRC 사업의 중장기적 추진 계획 ...19
  • 2. 기존 CRC 사업의 주요 쟁점 ...22
  • 2-1. CRC 사업의 지역문화산업 발전에의 기여도 ...22
  • 2-2. CRC 사업의 지역경제 발전에의 기여도 ...23
  • 제2장 CRC 모텔개발을 위한 사례 분석 ...25
  • 1. CRC 사업의 지역문화사업 발전에의 기여도 점검을 위한 사례 분석 ...27
  • 1-1. 연구기반산업과 시장기반산업 ...27
  • 1-2. 인력양성과 지역문화산업의 발전 ...35
  • 2. CRC 사업의 지역경제산업 발전에의 기여도 점검을 위한 사례 분석 ...37
  • 2-1 문화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의 발전 ...37
  • 2-2. 네트워크의 구축과 지역문화산업의 발전 ...49
  • 3. 국내외 CRC 관련 사례 분석의 의미 ...64
  • 3-1. 문화산업 발전의 특징 ...64
  • 3-2. 문화산업 가치 사슬에서의 관련 정책 분석 ...66
  • 제3장 지역문화산업의 현황분석 ...71
  • 1. 지역문화산업의 비전 및 클러스터 현황 ...73
  • 1-1. 부산 ...73
  • 1-2. 대구 ...78
  • 1-3. 광주 ...83
  • 1-4. 대전 ...87
  • 1-5. 부천 ...90
  • 1-6. 춘천 ...93
  • 1-7. 전주 ...98
  • 1-8. 청주 ...101
  • 1-9. 목포 ...104
  • 1-10. 제주 ...106
  • 2. 지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CRC의 역할 ...108
  • 2-1. 지역발전과 문화산업 ...108
  • 2-2. CRC의 역할 및 영역 ...113
  • 제4장 CRC 외부 환경 분석 ...119
  • 1. 문화콘텐츠산업 환경 분석 ...121
  • 1-1. 기술측면의 동향 및 전망 ...121
  • 1-2. 수요측면의 동향 및 전망 ...123
  • 1-3. 공급측면의 동향 및 전망 ...125
  • 1-4. 글로벌측면의 동향 및 전망 ...127
  • 2. 문화콘텐츠산업 환경변화가 CRC 모델에 주는 시사점 ...129
  • 2-1. CT의 통합에 대한 CRC의 대응 전략 ...129
  • 2-2. 수요의 변화에 대한 CRC의 대응전략 ...130
  • 2-3. 국제화에 대한 CRC의 대응전략 ...130
  • 제5장 CRC 모델 ...133
  • 1. CRC 사업의 방향성 ...135
  • 1-1. 2005년 CRC사업과 2006년 이후 CRC 사업의 방향성 전환 ...135
  • 2. CRC 모델의 정체성 ...149
  • 2-1.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Culture Research Center)지원사업과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 New University for Regional Innovation)사업 ...149
  • 2-2. CRC와 대학IT연구센터(ITRC) ...150
  • 2-3. CRC와 우수연구센터(ERC/SRC) 등 ...152
  • 2-4. CRC와 유사 프로그램과의 차이 ...154
  • 3. CRC 비전 및 목표 ...155
  • 3-1. CRC 비전 ...155
  • 3-2. CRC 자생력 확보 방안 ...156
  • 3-3. CRC 목표 ...158
  • 제6장 유형별 CRC 모델 ...161
  • 1. 영상물 제작형 CRC ...164
  • 1-1. 애니메이션 제작형 CRC ...164
  • 1-2. 영화/TV 프로그램 제작형 CRC ...165
  • 2. 체험 문화상품 개발형 CRC ...166
  • 2-1. 이벤트 문화상품 개발형 CRC ...166
  • 2-2. 참여 문화상품 개발형 CRC ...166
  • 3. 문화상품 요소 개발형 CRC ...167
  • 제7장 CRC 사업 관리방안 ...169
  • 1. 추진 절차 ...171
  • 1-1. 사업계획수립 및 사업공고 ...171
  • 1-2. 과제선정 및 협약체결 ...171
  • 1-3. 결과보고 및 사후관리 ...172
  • 2. 선정기준 및 절차 ...173
  • 2-1. 선정 기준 ...173
  • 2-2. 선정 절차 ...177
  • 3. 중간평가 및 사후 관리방안 ...179
  • 3-1. 평가기준 및 절차 ...179
  • 3-2. 평가에 따른 후속 관리방안 ...179
  • 참고문헌 ...18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